雲影 - 구름그림자 메뉴

2014년 7월 22일 화요일

[펌] 씽크대의 구조 및 설치 전 작업요령

외진 곳에서 신축을 하다보면 씽크대의 설계나 구조 수도위치, 등등으로 곤란을 격는 일이 있을수 잇습니다.
공정에 맞추어 배수구 위치, 수도 위치, 후드배관 위치, 콘센트 위치, 타일 위치 등이 설정되어야 일들이 매끄럽게 진행되는데
실제는 그렇지 못할 것입니다.
 
공정마다 씽크업자를 불러보면 잘 안올겁니다.
그분들도 제대로 납품할려면 최소한 4~5회는 현장을 방문해서 각 부분 위치를 잡아주고 진행 사항을 체크해야 되는데..
거리가 좀있으면 녹녹한 일은 아니지요.
 
다행히 가까운 곳에 씽크대 가게가 있거나, 형편이되어 고가의 제품을 계약 했거나, 기름값을 별도로 주었을  경우를 제외하면
거절을 당하거나, 여러가지 핑게를 대고 계약을 하지 않으려 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무시하고 일을 진행하다 보면
다시 바닥을 파 내거나, 일부 벽을 파내면서 각 부분의 위치를 맞추어 주어야 됩니다.-실제 이런 현장이 많습니다.
 
여기 지성아빠... 카페를 접하면서 손수 집을 지으시는 분들이 많고, 예산을 적게 잡는 분들 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것 같아
기본적인 것 몇가지만 올립니다.
 
     

 
위 그림은 'B.벽찬장'을 생략하면 우리가 흔히 보아왔던 씽크대의 구조 입니다.
기본적인 '一'자형 부엌으로 J 와 L 이 바뀐 모양도 있습니다. J부분이 넓으면 조리공간이 넓어 사용하기가 좀더 편리 합니다.
 
A.벽-여기선 왼족에 벽이 있다고 가정 했습니다. 사정에 따라 후드 배기관과 가스배관이 여기에 설치 되어도 됩니다.
        단, 후드 배관이 벽찬장 폭인 300mm(이하 치수 생략)를 넘어서면 안됩니다.
 
B.벽찬장-   최소한의 거리인 300을 뛰웠습니다. 목조 주택이나,통나무등 탈수 있는 구조체에서는 절대 생략해선 안됩니다.
                이해가 가시겠지만 화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C.후드장- 가로x세로-600x500~600을 주로 사용 합니다.
               고가의 제품엔 가로 900의 비싼후드를 사용 하기도 합니다.
                위 그림에선 후드장 안에 배기관(100mm P.V.C)이 벽체 작업시 심어져 있어야 되고, 전기 콘센트 또한 전기작업때
                600x500안에 설치 되어야 정상 입니다.
                여기 위치에 큰 창문이 들어서면 설치가 곤란하며 낮은 창문이 아니면 설치를 피해야 됩니다.
 
D.F 벽찬장-가로의 크기가 300~900사이 이며 전체 씽크대의 크기에 따라 그 사이즈를 조정하고 조합해서 맞춤니다.  
                300 이하는 작아서 쓸모가 없고. 1,000 이 된다면 500+500으로 조합 합니다.
                외형상 보기좋은 사이즈는 400,450,500 입니다.
 
E. 유리장- 개수대 위나 중앙 부분에 설치하며,
                식기 건조기를 선택하면 유리장을 짧게 하고 여기 밑에 부착 합니다. 요즘은 플랩장을 많이 선호 합니다.
 
상.하부 몰딩(훼이샤)-생략해도 상관은 없으나, 없으면 모양이 이뿌지 않습니다. 높이는 현장 사정이나 제품에 따라 틀립니다.
 
G. 가스관 인입구- 벽체 작업시 설치하지 않으면 가스업자가 뚫는 경우가 있는데  타일이 깨질 우려가 있습니다.
                          B가 생략 된다면 왼쪽벽 구석에서 700 띠워서 설치하거나, D 아래 설치하면 됩니다.
 
H.조리대-B 에서 설명 했지요. 냄비등을 올려 놓고 쓰면 편리 합니다.
 
I.가스대- 요즘은 빌트인 형 가스쿡탑을 사용하거나,할로겐 레인지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땐 속에 전기 콘센트를 미리
             설치 해야  됩니다.
 
K.개수대- 설거지 통 입니다.
              900 사이즈 중간에 수도 배관이 설치되어야 합니다. 바닥에서 1050~1100 정도 올려 벽수전을 설치 할 수도
              있으나, 결로 현상이나, 작업 난이도를  고려하면 바닥에서 400정도 올려놓는 입수전을 권장 합니다.
              그리고 이 수도 배관 앞쪽 300 정도 띠워 하수 배관을 설치(기초 작업시)하면 됩니다.
      
전기 콘센트- 전면에 하나 설치해도 무방하나, 두개면 더 편리 합니다. 총 3~4개 설치됩니다.
 

 
위 그림은 씽크대 설치전 벽면에 미리 설치되어야 할 것들의 모습입니다.
 
타일은 400x200으로 가정해서 그렸습니다.
왜? 타일은 전체를 붙이지 않느냐고 반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비용 때문이기도 하지만  굳이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씽크대 사이즈가 2700인데 타일은 그보다 조금더 길게 붙입니다.
타일x 부분(좌측)에 타일이 붙게되면 씽크대가 밀착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전면 아랫선 높이는 900이하, 위선 높이는 천정에서 800이하로 하게되면 씽크대를 설치 후 일반 벽면이 보이지 않습니다.
 
P.S
위글은 긴 설명에도 불구하고 미진한 점이 많습니다.
워낙 변화가 많은게 씽크 입니다. 해서 건축 업자도 주로 시방서에 '씽크대 별도'라고 합니다.
 
'一'형보다 'ㄱ'자형 부엌이 사용하기가 편리 합니다. 좀더 비싸기도 하구요...
모양이 변경 되어도 하부장 치수를 유추해 보면 그림이 그려 질 것입니다.
 
그것도 어려우면 설계도면을 미리 보여주고 각 부분의 위치를 미리 그려주고 쉬는날 잠깐 들러 확인 해 주라고 하면
추가 비용을 요구 하지 안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 씽크대 일부 치수는 생산 업체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또 하나, 저도 씽크대 공장을 운영하는 입장이고, 먼 현장에 한번이라도 덜가면 서로 득이고 여기 회원님들은 적은 비용으로
집 짓는  분이 많은 것 같아 그분들에게 도움을 드리려 한 것이니,
씽크대 업을 하시는 분이 보신다면 오해하지 말기를 부탁 드립니다.   
 
의심나는 부분은 덧글 달아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출처 - http://cafe.naver.com/kimyoooo/7657

---------------------------------------------------------



어느집의 씽크대 직접 만들기 
 
 




인터넷에서 찾은 어느집의 씽크대 만들기 입니다.
 
대리석과 씽크부품, 그리고 나무로 만들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