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23일 수요일

비닐 사이딩 소핏 시공 방법, 해설

 간략한 시방서입니다.

 모든 PVC 제품은 기후 변화에 수축 팽창을 하므로 다음 사항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 주의사항
○ 피스는 중앙에 정확히 박으며 꽉 박지 않는다.
피스간격은 강풍지역일 때 20~25cm로, 그 외 지역은 30~45cm로 박는다.

○ 아웃코너, 제이채널 끝에 0.6cm 양쪽으로 꼭 띄운다.
○ 시공 중 건물 중심부에서 다시 한번 수평 체크를 한다

* 비닐 사이딩의 기본 시공법 및 순서
(이 방법들은 단지 일반적인 방법일 뿐 시공자에 따라 틀려질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비닐 사이딩의 특징 >
- 일반적으로 비닐 사이딩은 열을 받으면 늘어나고 기온이 내려가면 수축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 따라서 시공시 너무 단단한 고정은 시공상의 결함을 가져 올 수 있다.

< 피스 박는 법 >
- 자재의 피스 고정부를 보면 고정부가 넓은 것을 알 수가 있다. 따라서 그림과 같이 고정부의 정중앙이 정확한 피스의 위치가 된다. .
- 그리고 시공상의 결함을 피하기 위해 피스의 머리에서 약 5mm 정도 남겨 시공한다.
- 이렇게 피스를 박으면 판재 결합 후 판재를 좌우로 밀었을 때 유동이 있게된다. 유동이 생기도록 시공했으면 잘 된 시공이다.
- 피스의 간격 : 강풍 지역 20~25 cm,
---------------그 외 지역 30~45 cm


**********1. 아웃코너 (Outside Corner)의 시공법 

 < 건물의 바깥 모서리 부분에 들어가는 몰딩이다. 아웃코너는 건물의 네 모서리에 설치되며 일반적으로 3m가 넘지않는다.
하지만 3m가 넘는 2층 혹은 다층 건물일 경우 여러개의 아웃코너를 연결하여 붙일 필요가 있다. >

이때
1. 하단부를 그림(절개한 모습)과 같이 약 5cm정도 절개하여 상단부에 끼워질 연결부위를 만든다(이때, 사선으로 절개하면 끼우기가 편리하다.).

2. [그림 1]과 같이 피스로 고정한다.

3. [그림 2]와 같이 상단부를 맞춘다.

4. [그림 3]과 같이 하단부의 절개부분을 상단부에 끼워 연결한다.

5. [그림 4]와 같이 피스로 고정한다.

*******2. 인코너 (Inside Corner)의 시공법

 < 건물의 안쪽 모서리 부분에 들어가는 몰딩이다.
인코너는 아웃코너와 반대로 건물의 안쪽 모서리에 설치되며 일반적으로 아웃코너와 같이 3m가 넘지않는다.
인코너 역시 아웃코너와 같이 3m가 넘는 2층 혹은 다층 건물일 경우 여러개의 인코너를 연결하여 붙일 필요가 있다. >

이때
1. 하단부를 그림(절개한 모습)과 같이 약 5cm정도 절개하여 상단부에 끼워질 연결부위를 만든다(이때, 사선으로 절개하면 끼우기가 편리하다.).

2. [그림 1]과 같이 피스로 고정한다.

3. [그림 2]와 같이 하단부에 상단부를 맞춘다.

4. [그림 3]과 같이 하단부의 절개부분을 상단부에 끼워 연결한다.

5. [그림 4]와 같이 피스로 고정한다.

**********3. 제이채널 (J- Channel)의 시공법
사이딩을 마감하는 모든 부분에 사용될 수 있는 몰딩이다. 일반적으로 벽면의 가장 윗 부분의 마감에 사용된다.
- 층구분을 위해 상단부와 하단부 사이에 설치하기도 한다.

· J-채널은 가장 사용빈도가 높은 부자재로서 세심한 시공이 필요하다.
· 각 채널 연결은 접촉되는 부분에서 전체조화를 고려하여 설치한다. 

 일반적으로 하나로 이어진 제이채널의 모서리 부분을 구부리는 방법이다.
1. [그림 1]에서 보는 것과 같이 앞면과 뒷면만 절개한 후 절개된 한쪽을 먼저 고정시킨다.
2. [그림 2]와 같이 앞부분을 사선으로 자른다.
3. [그림 3]과 같이 사선으로 자른 면이 위쪽으로 오도록 굽혀서 고정한다.
보통 네 모서리 부분을 시공할 때 사선으로 자른면이 하늘방향으로 오도록 하여 빗물이 타고 들어 가는 것을 방지하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끊어진 제이채널의 끝과 끝을 잇는데 쓰이는 방법이다.

1. 먼저 [그림 1 ]과 같이 제이채널의 한 쪽 끝 모서리 부분의 양면을 사선으로 자른다.
2. [그림 2]와 같이 고정된 제이채널의 한 쪽 끝에 절개한 제이채널의 절개부분을 오므려 끼운다.
3. 절개한 부분이 안보일 정도로 끼워 넣은 후 [그림 3]과 같이 고정시킨다.

***********4. 윈도우트림 (Window Casing Trim)의 시공법

 일반적인 시공방법으로 약간의 주의가 필요한 시공 방법이다.

1. 상단부는 [그림 1]과 같이 앞면은 사선으로 절개하되 트림의 폭만큼 절개하고 뒷면은 일직선으로 절개하여 뒤로 젖힌다.
2. 하단부는 [그림 2]와 같이 옆부분을 절개하여 뒤로 젖힌 후 절개하여 버린다. 이때 절개 길이는 트림의 폭만큼 한다.
3. [그림 3]과 같이 하단부와 상단부를 설치하되 상단부의 절개 부위를 하단부의 내부로 젖혀 맞춘다(이렇게 하면 빗물이 스미는 것을 막을 수 있다.).
4. [그림 4]와 같이 상단부가 보이도록 하단부 위쪽으로 올리면 된다. 

 윈도우 코너 블럭이라는 창문 마감 전용 악세사리를 사용하면 깔끔하고 편리하게 마감할 수 있다.
1. [그림 1]과 같이 윈도우 코너 블럭을 창문의 각 모서리에 설치 한다.
2. [그림 2]와 같이 트림을 윈도우 코너 블럭의 이음매에 꽂아 고정 시킨다.

*********5. 마 감 재 (Finishing Trim)의 시공법

 1. 먼저 마감재를 벽면 제일 윗쪽 제이채널에 끼워 고정시키고 [그림 1]과 같이 사이딩을 알맞게 절단한다.
2. [그림 2]와 같이 고정되어 있는 마감재에 사이딩 윗부분을 끼우고 아래 사이딩과 연결하여 마무리 한다.
3. [그림 3]은 마감재로 벽면 제일 윗부분의 마감을 끝낸 모습이다.

************6. 스타터(Starter)의 시공법 

 스타터는 판재의 아래 연결부분을 잡아서 고정하는 첫 시작 몰딩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스타터의 시공은 판재를 시공하기 바로 전단계에 실시한다.
건물 벽면의 가장 아래부분에 시공하여 판재의 아래쪽 락장치에 연결한다. 수평선과 수평이 되게하고 벽면 하단부로부터 적절한 간격 (약 0.5cm)을 띄우고 설치한다.


· 유의사항 : 너무 낮거나 높으면 사이딩 첫 장이 끼워지지 않거나 끼운 후 공백이 생기므로 깨끗한 마감처리가 안된다.

*************7. 주판재(Panel)의 시공법
일반적으로 건물의 벽면을 마감하는 자재이다.
판재의 시공은 기타 부자재의 시공이 끝나고 난 뒤에 이루어진다.

< 사이딩의 결합 방법 >
- 기온에 따른 판재의 수축 팽창에 의한 시공결함을 없애기 위해 판재와 맞대이는 양쪽 몰딩(부자재) 사이를 약 1/2 가량 유격을 두고 시공한다.

 1) 판재의 시작과 부자재에 시공

일반적으로 비닐사이딩 판재는 아래쪽부터 시공되어는데 시작몰딩에 따라 두가지 방법이 있다.
1. 첫번째는 [그림 1]과 같이 제이채널을 벽면 바닥에 먼저 설치하고 판재의 첫장을 시공하는 것이다.
2. 두번째는 [그림 2]와 같이 스타터를 벽면 바닥에 먼저 시공하고 판재의 첫장을 시공하는 것이다.(가장 일반적인 방법)
3. 판재는 그 특성상 부자재와 연결할 때 [그림 3]과 같이 판재와 부자재의 맞대이는 부분에 7~10 mm 가량의 유격을 둔다.(중요) 

 (2) 상부, (3) 하부 윈도우 트림에 판재 시공(반대 쪽도 같은 방법으로 시공)

1. [그림 1]과 같이 판재를 알맞게 절단한다.
2. [그림 2]와 같이 윈도우 트림에 절단부분을 끼우고 고정한다. 

 (4) 판재의 일반적 연결시공

# 판재의 연결은 [그림]과 같이 판재의 한 쪽끝과 다른 한 쪽끝을 겹치게 시공한다.
# 이때 상부락 사이를 [그림]에서와 같이 10~15 mm 가량 유격을 두어 판재의 수축 팽창에 이상이 없도록 한다.
# 겹치는 부분의 위치 배치에도 몇까지 방법이 있는데
- 첫번째로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그림]과 같이 겹치는 부분을 일직선으로 맞추는 방법이다.
- 두번째로는 겹치는 부분을 지그재그로 엇갈리게 배치하는 방법이 있다.
- 세번째로는 겹치는 부분을 계단식으로 하는 방법이 있다.
편한방법을 사용하면 되겠다.

비닐사이딩의 특성상 겹치는 부분이 보이는 단점아닌 단점이 생긴다.
하지만 건물의 전면쪽 판재를 위로 올라가게 시공하면 약간의 단점을 감출 수 있겠다.

**************8. 천정재(Soffit)의 시공법


건물의 처마 밑부분을 마무리하는데 사용되는 자재이다.
위 그림들과 같이 박공이 있는 천장재로만 시공하는 경우가 있고 박공이 없는 것과 번갈아 시공하는 경우가 있다.
취양에 따라 시공하면 되겠다.

(1) 천장재 모서리 부분의 직각 시공
1. [그림 1]과 같이 제이채널을 처마의 테두리를 따라 시공한다.
2. [그림 2]와 같이 천장재를 재단하여 설치한다.

(2) 천장재 모서리 부분의 대각선 시공
1. [그림 1]과 같이 제이채널의 양 끝을 모양에 맞게 대각선으로 잘라 겹붙혀 시공한다.
2. [그림 2]와 같이 천장재를 대각선으로 재단한다.
3. [그림 3]과 같이 천장재를 설치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