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25일 금요일

수도배관, XL배관하는법



* 수도배관, XL배관하는법                                                                                              철물나라 DIY도우미         
* 수도부속의 규격(배관자재의 규격을 모르실 경우 구매 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수도나 보일러 부속의 규격은 사용하는 배관재(철 파이프나 엑셀호스, 동관등)의 내경을 기준으로 합니다.
배관에대한 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대부분 배관재의 외경을 자로 재신다음 구매를 하시게 되는데 이 경우 실재 사용하셔야 할 부속보다 한단계 위의 부속을 구매하시게 됩니다.
* 일반 가정용 배관이나 수도꼭지의 내경은 대부분 15mm(배관재 재질이나 생산회사등에 따라 내경에 차이가 있으며 실재로 자로 쟀을 경우에14~16mm사이를{수도 계량기등은 13mm} 15mm규격으로 통칭 합니다.)로 외경은 약 20mm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배관재의 외경이 20mm정도일 경우 규격 15mm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 배관재의 내경과 외경
- 아래 표시는 배관에 경험이 없으신 분들을 위한 대략적인 표시이므로 참고용으로 만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규 격(부품 구입시 선택할 규격)
배관재의 내경
배관재의 외경
부속의 내경
15mm
14~16mm
약 20mm
배관재의 외경과 같음
20mm
19~21mm
약 26mm
25mm
24~26mm
약 33mm
32mm
31~33mm
약 42mm
40mm
39~41mm
약 47mm
* 손쉬운 X.L 파이프 배관(가교화 폴리에틸렌관)
* 가정용 배관 자재중 수도용 및 온수 온돌용으로 가장많이 사용되는X.L 파이프는 여러가지 장점이있습니다.
* 가격이 매우 저렴하고, 배관이 쉬우며, 우수한 내열 내한성은 물론 쉽게 부식이되지 않고, 파이프내에 스케일이 생기지 않은점등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필요한 공구
* 몽키 스페너(10~12인치) / 파이프렌치(12~14인치) / 쇠톱(날만있어도 가능) 또는 X.L캇타 / 망치등...
* 가정용 배관은 대부분 규격 15mm(PVC재료 등은 16mm)를 사용하며 물 사용이 많은 건물일 경우 20이나 25mm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15mm배관은 작은 사이즈의 공구로도 충분하며 20mm이상의 배관을 위해서는 좀 큰 사이즈의 공구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X.L 배관순서 (XL 배관은 단순히 자르고, 끼우고, 조이기만 하시면 됩니다. 15mm를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먼저 필요한 길이로 호스를 자릅니다. (XL호스는 쇠톱또는 XL캇타로 절단이  가능하며 쇠톱날, 캇타칼등으로도 절단이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부속을 끼우는 순서입니다. (연결은 그림과 같이 차례대로 끼우시면 됩니다.
쇠와 쇠끼리  연결되는 나사산 부분에는 테프론 테잎 혹은 면실을 감아 주셔야 물이 새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공구를 이용하여 부속을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부속을 단단하게 조일때는 대부분 2개의 공구가 필요합니다.
어느공구를 사용하든 튼튼하게 연결하는게 우선이겠죠?)

- 배관 작업시 필요한 공구들입니다.
적절히 사용하시면 작업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실수 있습니다.



 
 * XL부속의 명칭과 용도 (지역과 현장에 따라 명칭은 다를 수있습니다.)
양앨보>양엘브
직각으로 꺽이는 부분에 사용합니다.
3방티> T >삼-티
추가배선이 필요할 때 사용
카프링>유니온>조인트
호스와 호스의 연결
닛블앨보>서비스앨브
암나사가 있는 철부속과 연결시 사용
- 앨보소켓>수전앨브
수도꼭지 부착이나 수나사가 있는 철부속과 연결시 사용
- 밸브소켓>발소
암나사가 있는 철부속과 호스를 연결시 사용
- 수전소켓>반대발소>속발소
숫나사가 있는 철부속과 호스를 연결시 사용
티소켓>수전티
수도꼭지 부착이나 수나사가 있는 철부속과 연결시 사용
- 헤드밸브>햇다발브 암나사가 있는 철부속과 호스중간에 사용하는 밸브로 주로 보일러 배관에 사용
- 카프링밸브> 호스와 호스 중간에 연결하는 밸브
- 새들> 호스나 전선등을 고정시킬 때 사용
- 고정 앨보소켓>벽고정 수전앨브 벽에 고정시킬 수 있도록 제작된 수전앨보

출처 : 철물나라 http://www.ooli.co.kr/diy/data3/no3-003.ht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