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29일 금요일

고사성어 모음


가가호호 家家戶戶 집집마다
가기의방 可欺宜方 그럴 듯한 방법으로 남을 기만하는 것.
가담항설 街談巷設 세상의 풍문. 길거리의 화제., 길거리에 떠도는 소문
가렴주구 苛斂誅求 가혹하게 세금을 징수하거나 물건을 강제로 청구하여 재물을 빼앗아 국민은 괴롭히는 일.
가롱성진 假弄成眞 처음에 장난삼아 한 일이 나중에 정말이 된다.
가이동가이서 可而東可而西 동쪽이라도 좋고 서쪽이라도 좋다함이니 이러나 저러나 상관없다는 뜻.
가인박명 佳人薄命 미모의 여자는 운명이 박약하다. 불행한 미인을 보고 탄식하는 말. 아름다운 사람은 운명이 기박 하다.
가정맹어호 苛政猛於虎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무섭다.
가화만사성 家和萬事成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잘 되어 나감.
각곡유목 刻鵠類鶩 따오기를 그리려다 이루지 못하여도 집오리와는 비슷하게 된다.
각골난망 刻骨難忘 은덕을 입은 고마운 마음이 마음깊이 새겨져 잊혀지지 아니함
각골명심 刻骨銘心 마음에 깊이 새겨 둠.
각골통한 刻骨痛恨 원한이 뼈에 사무쳐 잊히지 않고 깊이 한탄한다.
각색 脚色 각본으로 만듦.
각자도생 各自圖生 제각기 다른 자기 생활을 도모함.
각자무치 角者無齒 뿔이 있는 자는 이가 없다는 뜻으로, 한 사람이 모든 복을 겸하지 못함을 이름.
각주구검 刻舟求劒 미련해서 옛사물에 구애되어 시세(時勢)에 어둡고 변통성이 없음을 비유. 어리석고 융통성이 없음.
각축 角逐 각(角)은 겨룬다는 뜻, 축(逐)은 쫓는다는 뜻으로 서로 이기려고 다툼.
간난신고 艱難辛苦 몹시 고되고 괴로움. 어려움을 견디며 몹시 애씀.
간담상조 肝膽相照 간과 담이 서로 비춤. 서로 생각하는 바가 통함. 서로 마음을 터놓고 사귐. 마음속을 서로 알려서 통함.
간두지세 竿頭之勢 어려움이 극도에 달하여 꼼짝 못하게 되었다.
간어제초 間於齊楚 제나라와 초나라의 사이에 끼임. 약자가 강자들의 틈에 끼여 괴로움 받음의 비유.
간특 奸(姦)慝 간시하고 능갈침.
갈불음도천수 渴不飮盜泉水 목이 말라도 샘물을 훔쳐 마시지 않는다.
갈이천정 渴而穿井 목이 말라서야 우물을 판다.
감불생심 敢不生心 능력이 모자라 감히 생각도 못한다.
감언이설 甘言利說 남의 비유에 맞도록 꾸민 달콤한 말과 이로운 조건을 붙여 꾀는 말
감정선갈 甘井先竭 맛이 좋은 우물은 길어 가는 사람이 많으므로 빨리 마른다. 재능있는 사람이 일찍 쇠약해진다.
감탄고토 甘呑苦吐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갑남을녀 甲男乙女 보통 사람들 (=善男善女=匹夫匹婦=張三李四=愚夫愚婦=樵童汲婦)
갑론을박 甲論乙駁 자기의 주장을 세우고 남의 주장을 반박함
강구연월 康衢煙月 태평한 세상의 평화로운 풍경. 태평한 세월.
개과천선 改過遷善 잘못을 고치고 옳은 길에 들어섬. 허물을 고치어 착하게 됨.
개문납적 開門納賊 문을 열고 도둑을 불러들인다. 스스로 재화를 이끌어 들이다.
개선광정 改善匡正 좋도록 고치고 바로잡음
개세지재 蓋世之才 세상을 놀라게 할만큼 뛰어난 재주를 말한다.
개찬 改竄 글을 고쳐 바로 잡음.
객반위주 客反僞主 사물의 대소(大小), 경중(輕重), 선후(先後 )를 뒤바꾼다. = 주객전도(主客顚倒)
객수주편 客隨主便 손님은 주인 하는 대로만 따른다.
거두절미 去頭截尾 머리와 꼬리는 버린다. 원인과 결과는 말하지 않고 일의 요점만 말한다.
거세개탁 擧世皆濁 온 세상이 다 흐림. 곧, 지위의 고하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이 다 바르지 않음.
거안사위 居安思危 편안한 때에 있어서는 앞으로 닥칠 위태로움을 생각함.
거자일소 去者日疎 죽은 사람에 대해서는 날이 가면 갈수록 점점 잊어버리게 된다는 뜻.
거재두량 車載斗量 차에 싣고 말로 헤아림. 곧, 아주 많음. 또는 썩 많아서 귀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
건곤일척 乾坤一擲 흥망을 걸고 권력을 다하여 마지막으로 승부를 겨룸. 승패와 흥망을 걸고 마지막 결단을 내리는 것.
건달 乾達 불법을 수호하는 여덟 명의 신장(神將)으로 天龍八部가 있고 그 중 하나가 乾達婆다. 音樂의 神으로 수미산 남쪽 金剛窟에 살며 매일 허공을 날아다니면서 노래나 부른다. 또 식성도 특이해 香만 먹고산다. 그래서 香神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허공을 날아다니는 만큼 보이기는 하지만 실체는 없다. 따라서 뜬구름과 같은 건달바를 추구하는 것은 부질없는 일일뿐이다. 불가에서 인생의 덧없음을 건달바의 성에 비유하여 '인생은 건달바의 성과 같다'하고 건달바가 쌓은 城을 乾城이라 한다.
걸불병행 乞不竝行 구걸하는 사람은 같이 다니지 않는다.
걸아득금 乞兒得錦 거지 아이가 비단을 얻음. 곧, 분수 밖에 생긴 일을 지나치게 자랑한다는 뜻.
걸인연천 乞人憐天 집없는 거지가 하늘을 불쌍히 여긴다. 거지가 도승지를 불쌍하다고 한다.
격물치지 格物致知 사물의 이치를 구명하여 자기의 지식을 확고하게 함
격화소양 隔靴搔痒 신을 신고 가려운 데를 긁는다. 무슨 일을 하는데 시원스런 효과를 못낸다. 답답하고 안타깝다.
견강부회 牽强附會 이치에도 닺지 않는 것을 억지로 끌어다 붙임
견리망의 見利忘義 이익을 보면 의리를 잊음
견리사의 見利思義 이익되는 것이 있을 지라도 의리를 생각해 보고 취할 것인가 아닌가를 결정하라는 말이니 세상을 옳게 살아가야 한다는 뜻.
견마지로 犬馬之勞 개나 말이 주인에게 충성스러웁고 같이 온 정성을 다하여 받든다는 뜻.
견마지성 犬馬之誠 임금이나 나라에 정성으로 바치는 정성. 자기의 정성을 낮추어 일컫는 말
견문발검 見蚊拔劍 모기를 보고 칼을 뺌. 조그만 일에도 성을 내는 소견 좁은 행동. 작은 일에 안절부절함
견물생심 見物生心 무슨 물건이든지 눈에 보이면 가지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
견여금석 堅如金石 굳기가 금이나 돌 같음
견위불발 堅危不拔 굳게 참고 견디어 뜻을 딴 데로 옮기지 않음.
견위수명 見危授命 재물이나 나라가 위태한 것을 보면 목숨을 아끼지 않고 바친다.
견위치명 見危致命 나라가 위급하면 목숨을 바침
미호미견견호 見虎未見虎 호랑이를 보기는 보았으되 직접 실제로 보지 못했음이니 무엇이나 실제로 당해 보지 않으면 생각이 간절하지 못하다. = 견우미견양(見牛未見羊)
결자해지 結者解之 자기가 저지른 일은 자기가 해결해야함
결초보은 結草報恩 죽은 후에라도 혼령이 되어 은혜를 잊지 않고 갚는다는 뜻.
결하지세 決河之勢 둑을 터뜨려 강물이 맹렬히 흐르는 것같은 형세. 맹렬한 형세.
겸양지덕 謙讓之德 겸손한 태도로 남에게 사양한다는 아름다운 덕을 말함.
겸인지용 兼人之勇 혼자서 몇 사람을 당해낼 만한 용기.
겸제 箝制 자유를 억누름.
경거망동 輕擧妄動 경솔하고 분수없는 행동을 뜻함
경국제세 經國濟世 나라를 잘 다스리고 세상을 구제한다.
경국지색 傾國之色 뛰어나게 아름다운 미인을 일컫는 말 나라의 운명을 위태롭게 할 만한 절세의 미인.
경당문노 耕當問奴 농사일은 마땅히 사내종에게 물어야 함. 곧, 일은 그 방면의 전문가에게 물음이 옳음.
경산조수 耕山釣水 산에서 밭을 갈고 물에서 고기를 낚음이니 속세를 떠나 산중에서 농사짓고 사는 것을 말함.
경세제민 經世濟民 나라를 잘 다스리고 백성을 구제한다는 정치의 大道를 이른 글. 두보 詩에 經濟之才란말은 있는데 나라에 헌신하여 백성의 신망을 얻는 재능을 뜻함.
경이원지 敬而遠之 겉으로는 공경하는 척 하나 내심으로는 싫거나 두려워 멀리하다.
경적필패 經敵必敗 적을 가볍게 업신여길 때에는 반드시 실패한다.
경전하사 鯨戰鰕死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다.
경천근민 敬天勤民 하느님을 공경하고 백성을 다스리기에 부지런함
경천위지 經天緯地 하늘을 다스리고 땅을 다스림이니 곧 천하를 경륜하여 다스린다는 뜻.
계구우후 鷄口牛後 닭의 부리가 될 지언정 소의 꼬리는 되지 않는다
계란유골 鷄卵有骨 달걀에도 뼈가 있다는 뜻으로, 일이 방해됨을 이르는 말
계륵 鷄肋 닭갈비. 취해야 이익될 것도 없고, 그렇다고 버리기도 아까움의 비유. 몸이 몹시 약함의 비유.
계명구도 鷄鳴狗盜 잔꾀를 잘 부리거나 비열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
계신공구 戒愼恐懼 경계하고 삼가며 두려워하다.
계피학발 鷄皮鶴髮 사람이 늙어서 피부는 닭의 살갗과 같이 되고 머리는 세어 학의 날개처럼 희어졌다는 말.
고고지성 呱呱之聲 아기가 세상에 출산하면서 처음 우는 소리. 젖먹이 우는 울음.
고굉지신 股肱之臣 팔 다리와 같이 믿는 보필의 신하를 말한다 임금이 가장 믿고 중히 여기는 신하
고군분투 孤軍奮鬪 외로운 군력으로 대적과 싸우다. 홀로 여럿을 상대로 싸우다.
고근약식 孤根弱植 친척이나 가까운 후원자가 없음을 뜻한다. 고량자제 膏梁子弟 부귀한 집에서 자라나서 고생을 모르는 사람이란 뜻.
고량진미 膏梁珍味 기름지고 살찐 고기와 맛있는 음식을 뜻한다.=진수성찬(珍羞盛饌). 산해진미(山海珍味).
고려공사삼일 高麗公事三日 고려의 정책이나 법령은 사흘들이로 바뀜. 곧, 시작한 일이 오래 가지 못함의 비유
고립무의 孤立無依 외롭고 의지할 데가 없음. 고립무원(孤立無援).
고목생화 枯木生花 마른 나무에서 꽃피듯 잘됐다. 곤궁한 사람이 크게 행운을 얻었다
고복격양 鼓腹擊壤 실컷 먹고 배를 두드리며 땅을 친다는 뜻으로, 의식(衣食)이 풍부하여 안락하며 태평세월을 즐기 는 일.
고봉준령 高峯峻嶺 높이 솟은 산봉우리와 험준한 산마루
고분지통 鼓盆之痛 아내가 죽은 슬픔.
고성락일 孤城落日 멀리 외따로 떨어져 있는 성에 해마저 서산에 기울어 가는 쓸쓸한 심정과 삭막한 풍경을 비유.
고식지계 姑息之計 잠시를 모면할 일시적인 계교를 말한다. = 미봉책(彌縫策). 고식책(姑息策).
고식척영 孤息隻影 외로운 몸에 그림자 뿐이라 붙일 곳 없이 떠도는 외로운 신세를 뜻함
고언영색 巧言令色 교묘한 말과 아첨하는 얼굴 빛.
고왕금래 古往今來 예로부터 지금까지를 이르는 말.
고운야학 孤雲野鶴 외로운 구름에 들판의 학이라 함은 속세를 떠나 숨어사는 은사(隱士)를 가리키는 말.
고장난명 孤掌難鳴 외손뼉이 울랴 ? 상대자가 응해야지 혼자서는 일이 이루러지지 않음. 혼자서 할 수 없고 협력해야 일이 이루어짐
고진감래 苦盡甘來 쓴 것이 다하면 단것이 온다. 고생 끝에 낙이 온다. =흥진비래(興盡悲來). 괴로움이 다하면 즐거움 이 옴
고침이와 高枕而臥 베개를 높이 하고 잔다. 마음을 편안히 하고 잠잘 수 있다는 뜻.
고희 古稀 일흔살이나 일흔 살이 된 때.
곡부득이소 哭不得已笑 울어야 할 것을 마지못해 웃는다. 어쩔 수 없이 어떤 일을 하게된 때를 이르는 말이다 .
곡학아세 曲學阿世 정도를 벗어난 학문으로 세상 사람에게 아첨함. 왜곡된 학문을 세상에 아첨함
골육상잔 骨肉相殘 뼈와 살이 서로 싸운다는 말이니 즉 가족이나 친척끼리 서로 싸운다.
골육상쟁 骨肉相爭 뼈와 살이 서로 싸운다는 말로, 동족끼리 서로 싸움을 비유함
공경대부 公卿大夫 삼공과 구경과 배부. 三공은 영의정, 좌의정, 우의정. 九경은 六조판서, 좌참판, 우참판, 한성판윤, 대부는 벼슬을 한 모든 사람 을 말한다.
공과상반 功過相半 공로와 허물이 반반이다. 공과상저(功過相抵).
공명장지 昆明障池 중국 서남쪽 베트남과 라오스, 버어마와 이웃한 도시로 천축과 통하는 국제도시. 둘레가 300리인 昆明池가 있고 극락에서 핀다는 鳳凰樹가 연중 빨간 꽃을 피우며 天女의 시녀라는 昆明鷺가 하늘을 누비는 선경의 대표적인 도시. 이 말의 뜻은 중국 부잣집에서 障紙에 昆明池를 나는 昆明鷺를 그려 선망의 대상으로 삼았다라는 뜻을 갖음.
공산명월 空山明月 산위에 외로이 비치는 밝은달
공수래공수거 空手來空手去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간다 함이니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날때 아무 것도 가
공중누각 空中樓閣 공중에 나타나는 누각이라는 뜻이니 근거가 없고 곧 변하는 사물을 가리키는 말. = 사상누각(沙上樓閣)
과대망상 誇大妄想 사실보다 과장하여 지나치게 생각하며 이치 에 닿지 않는 허황된 생각을 말함
과맥전대취 過麥田大醉 밀밭을 지나다 누룩을 생각만 하고도 취하게 된다는 말이니 술을 못하는 사람을 놀리는 말
과문불입 過門不入 친한 사람의 집 문 앞을 지나면서도 들르지 아니한다는 말.
과물탄개 過勿憚改 잘못을 깨닫거든 고치기를 꺼려하지 말라.
과부적중 寡不敵衆 많은 수와 적은 수는 적(敵)이 되지 않는다 .
과여불급 過如不及 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
관중지천 管中之天 대통 구멍으로 하늘을 본다는 말로, 소견이 좁음을 이름.
관포지교 管鮑之交 서로 이해하고 믿고 아끼며 정답게 지내는 친구의 교제를 가리킴
괄목상대 刮目相對 남의 학식이나 재주가 갑자기 는 것을 경탄하여 '눈을 비비며 다시 본다'는 뜻으로, 인식을 새롭게 함을 이름.
광명정대 光明正大 언행(言行)이 떳떳하고 정당(正當)함.
광화 光化 光天化日의 준말로 光天은 햇빛 찬란한 하늘을, 化日은 太平無事로 光天化日은 太平聖代를 이른다. 또 하나는 임금의 德化를 상징한다. 곧 임금의 크나큰 덕이 마치 햇살처럼 전국 방방곡곡에 미치지 않는 곳이 없는 것처럼 백성들에게 골고루 미치게 한다는 뜻이다. 光化門에는 세 개의 문이 있는데 그중 가운데 문은 왕이나 중국 사신전용이었으며 우측 문은 양반이나 귀족, 좌측 문은 중인(中人)이하가 출입하였고 종로도 양반은 우측, 천민은 좌측통행하였다.
교각살우 矯角殺牛 뿔을 바로 잡으려다가 소를 죽인다. 곧, 조그만 일을 고치려다 큰 일을 그르침.
교아절치 咬牙切齒 이를 갈고 몹시 분해한다.
교언영색 巧言令色 남의 환심(歡心)을 사기 위하여 교묘한 말과 애교 넘친 낯빛으로 남의 비위를 맞추다 .
교외별전 敎外別傳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함. 이심전심
교주고슬 膠柱鼓瑟 금(琴)에 아교를 붙여서 이것을 탄다 함이니 무릇 규칙에 얽매여서 변통할 줄 모르는 소견머리.
교천언심 交淺言深 사귄 지 얼마 되지 않은데 심중의 말을 함부로 지껄임.
교토사이주구팽 狡兎死而走狗烹 교활한 토끼가 죽으면 달리던 개를 삶는다는 뜻으로, 필요한 때는 실컷 쓰다가 그 소 용이 없어지면 몰인정하게 내버리는 세상 인심을 비유.
교학상장 敎學相長 남을 가르치거나 남에게 배우거나, 모두 나의 학업을 증진시킨다는 뜻
구곡간장 九曲肝腸 굽이굽이 사무친 애타는 마음 속
구관명관 舊官名官 먼저 있었던 관리가 훌륭하였다. 오랜 경험을 쌓은 사람이 낫다.
구국간성 救國干城 나라를 위기에서 구하고 지키려는 믿음직한 군인이나 인물.
구명도생 苟命徒生 구차하게 살아감을 뜻함.
구미속초 狗尾續貂 개꼬리를 노란 담비 꼬리에 잇는다. 훌륭한 것의 뒤를 보잘것없는 것이 이음.
구밀복검 口蜜腹劍 입으로는 꿀처럼 달콤한 말을 하면서 마음 속에는 무서운 칼날을 품고 있다는 뜻.
구사일생 九死一生 죽을 고비를 여러 차례 겪고 겨우 살아나다 .
구상유취 口尙乳臭 입에서 아직 젖내가 난다. 아직 어리고 유치한 짓을 하는 사람을 보고하는 말.
구시심비 口是心非 말로 옳다 하면서 속으로는 비난함. 겉과 속마음이 다르다.
구우일모 九牛一毛 아홉 마리 소에 한 가닥의 털. 썩 많은 가운데의 극히 적은 것. 아주 큰 물건 속에 아주 작은 물건.
구전문사 求田問舍 부칠 논밭을 구하고 살 집을 물음. 곧,국가 대사에는 뜻이 없고 일신상 이익에만 마음을 씀
구절양장 九折羊腸 아홉 번 꺾이어진 기다란 양의 창자. 세상 일이 복잡하여 살아가기가 어려움을 비유 꼬불꼬불 험한 산길.
구지부득 求之不得 아무리 구하고자 해도 얻을 수가 없다.
구한감우 久旱甘雨 오랫동안 가뭄이 계속되다가 내리는 단비.
군계일학 群鷄一鶴 평범한 사람 가운데의 뛰어난 사람을 이룸 (=鷄群一鶴)
군령태산 軍令泰山 군대의 명령은 태산 같이 무거움.
군맹무상 群盲憮象 사물을 자기의 좁은 판단으로 그릇 판단한다.
군신유의 君臣有義 임금과 신하는 의가 있어야 한다.
군웅할거 群雄割據 같은 시기에 여러 곳에서 제각기 일어난 영웅들이 제각기 한 지방씩을 차지하고 제 마음대로 위세를 부리다.
군위신강 君爲綱綱 신하는 임금을 섬기는 것이 근본이다
군자삼락 君子三樂 군자의 세 가지 낙.
군자이사이난설야 君子易事而難說也 섬기기는 쉬워도 기쁘게 해 주기는 어렵다는 뜻.
굴이불신 屈而不信 굽히고는 펴지 아니함
궁서설묘 窮鼠齧猫 쥐가 궁지에 몰리면 고양이를 문다. 사경에 이르면 아무리 약한 자라도 강적에게 겁없이 덤빈다.
궁여지책 窮餘之策 궁박한 끝에 생각해 내는 비열한 꾀를 말함 . = 고육지책(苦肉之策)
궁인모사 窮人謀事 궁한 사람이 일을 꾀한다. 일이 순조로이 되지 않음을 뜻함.
궁인지사번역파비 窮人之事飜亦破鼻 운이 막힌 사람은 뒤로 넘어져도 코가 깨진다.
권모술수 權謀術數 그때 그때의 상황에 따라 변통성 있게 둘러 맞추는 모략이나 수단. 사람을 속이는 임기웅변의 꾀와 수단.
권불십년 權不十年 권세는 십 년을 넘지 못함. 곧, 부당하게 잡은 권세는 오래 가지 않음.
권선징악 勸善懲惡 착한 행동을 권하고 악한 행동을 징계한다는 뜻이다.
권토중래 卷土重來 한 번 싸움에 패한 사람이 다시 힘을 길러 땅을 휘말아 들여오듯 쳐들어 옴.(한 번 실패를 한 사람이 다시 분발하여 성공함.).
귀감 龜鑑 행위의 기준이 되는 것. 사물의 거울·본보기가 될 만한 것.
귀곡천계 貴鵠賤鷄 따오기를 귀하게 여기고 닭을 천하게 여긴다. 가까운데 것을 천하게 여기고 먼데 것을 귀하게 여긴다.
귀마방우 歸馬放牛 전쟁(戰爭)에 사용한 말과 소를 놓아 보낸다는 뜻으로 다시 전쟁을 하지 않음을 이름 .
귀모토각 龜毛兎角 거북의 털과 토끼의 뿔이다. 도저히 있을 수 없는 것이란 뜻.
귀이천목 貴耳賤目 귀로 듣는 것은 소중하게 여기고 눈으로 보는 것은 천하게 여긴다는 뜻이다. 즉 가까운 것은 천하게 생각하고 먼데 것은 귀하게 생각한다.
귤화위지 橘和爲枳 귤이 회수를 건너면 탱자가 된다.
극구광음 隙驅光陰 흘러가는 세월의 빠름은 달려가는 말을 문틈으로 보는 것과 같다
극기복례 克己復禮 사욕을 누르고 예의 범절을 좇음.
근묵자흑 近墨者黑 먹을 가까이 하면 검어 진다는 고사로 사람은 늘 가까이 하는 사람에 따라 그 영향을 받아서 변하는 것이니 조심하라는 뜻이다. = 近朱者赤
금과옥조 金科玉條 금옥과 같이 귀중히 여기는 법칙이나 규정을 말함.
금란지계 金蘭之契 친한 사람끼리 마음이 서로 맞고 교분이 두터워서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해나갈 만큼 깊은 우정을 뜻함.
금상첨화 錦上添花 비단에 다시 꽃은 더 한다. 좋은 데다가도 좋은 것을 보탠다는 말이다.
금석뇌약 金石牢約 금이나 돌과 같이 굳은 언약을 뜻하는 말.
금석지감 今昔之感 지금과 예전을 비교하여 받는 느낌.
금석지교 金石之交 쇠나 돌과 같이 굳은 교제.
금성철벽 金城鐵壁 아주 튼튼한 방어 진지. 금성탕지(金城湯池 ).
금슬지락 琴瑟之樂 부부사이가 좋은 것
금운서성 琴韻書聲 거문고 타는 소리와 글 읽는 소리를 말함.
금의야행 錦衣夜行 비단 옷을 입고 밤길을 간다. 애써 한 일을 알아주는 사람이 없어 헛수고가 되었다. 아무 보람없는 행동을 이르는 말.
금의옥식 錦衣玉食 아름다운 비단 옷과 옥과 같은 음식, 호화로운 생활을 뜻함.
금의환향 錦衣還鄕 타향에 가서 성공하여 훌륭하게 된 몸으로 고향에 돌아온다.
금지옥엽 金枝玉葉 임금이나 귀족 또는 귀한 사람 또는 가장 귀중한 물건을 이르는 말.
급수공덕 給水功德 불교에서 하는 말로 물 한 잔을 떠서 남에게 주는 일도 덕을 쌓는 것이다.
급어성화 急於星火 급하기가 별과 같다. 매우 급하고 빠르다는 뜻.
기고만장 氣高萬丈 기운이 굉장히 뻗치었다. 펄펄 뛸 만큼 크게 성이 나다.
기리단금 其利斷金 절친한 친구사이
기미 驥尾 천리마의 꼬리, 후원자의 뜻이다. 소에 보면 흡혈충(吸血蟲)이 있다. 아주까리와 비슷하게 생겼는데 거머리처럼 달라붙어 피를 빨아먹고 산다. 워낙 느림보라 자세히 바라보아야 알 수 있고 천리마의 꼬리에 붙으면 가만히 있어도 하루에 천리를 가게 된다.
기불택식한불택의 飢不擇食寒不擇衣 굶주리면 먹을 것을 맛이 있거나 없거나 가리지 않고 추우면 옷이 좋고 나쁘고를 가리지 않는다.
기사회생 起死回生 죽음에서 일어나 다시 살아나다. 다 죽게 되었다가 다시 살아난다는 뜻.
기상천외 奇想天外 상식 밖의 일. 매우 엉뚱한 생각. 대단히 신기하고 이상한 좋은 생각 기발한 생각 등을 말함.
기세도명 欺世盜名 세상 사람을 속이고 허명(虛名)을 드러냄.
기세양난 其勢兩難 양 쪽 형편이 다 어렵다. 이렇게 할 수도 없고 저렇게 할 수도 없다는 말.
기암괴석 奇岩怪石 기이하고 괴상한 바위와 돌.
기연미연 其然未然 그런지 아닌지 분명치 않다는 말.
기우 杞憂 쓸데없는 군걱정.
기진맥진 氣盡脈盡 기력과 정력이 다하였다. 기진력진(氣盡力盡).
기취여란 其臭如蘭 절친한 친구사이
기호지세 騎虎之勢 범을 타고 가는 형세, 도중에서 내리면 도리어 범에게 물릴 것이라, 내리지 못하는 처지. 곧, 이미 시작한 일이라 중도에서 그만둘 수 없는 형세.
기화가거 奇貨可居 보기 드문 물건을 사두었다가 때를 보아 큰 이익을 남기고 판다.
나약 懦弱 의지가 약함.
낙극애생 樂極哀生 낙이 지나치면 반드시 슬픔이 생김.
낙락장송 落落長松 가지가 축축 처진 키 큰 소나무.
낙역부절 絡繹不絶 왕래가 그치지 아니하다. 연락부절(連絡不絶).
낙정하석 落穽下石 함정에 빠진 사람을 건져 주지는 않고 도리어 돌을 떨어뜨린다는 말.
낙천도모 落天圖謨 다른 사람이 잘 됐을 때 자기가 힘써 그렇게 된 것이라 하여 그에 대한 사례로 금품을 요구하는 행동을 말함.
낙화난상지 落花難上枝 한번 떨어진 꽃은 다시 가지에 오르기 어렵다.
난형난제 難兄難弟 형 노릇하기도 어렵고 동생노릇하기도 어렵다는 뜻. 어느 편이 더 낫다고 말할 수 없는 경우.
날조 捏造 근거없는 일을 사실처럼 꾸며 만듦.
남가일몽 南柯一夢 남쪽으로 뻗은 나뭇가지 밑에서의 한 꿈이란 뜻이다. 한때 헛된 부귀
남귤북지 南橘北枳 남쪽 땅의 귤나무를 옮겨 심으니 탱자나무로 변한다.
남대문입납 南大門入納 주고도 모르는 채 집을 찾거나, 또는 주소불명의 편지.
남부여대 男負女戴 남자는 짊어지고 여자는 임. 가난한 사람들이 떠돌아다니며 사는 것
남상 濫觴 사물의 처음. 기원. 시작.
남아일언중천금 男兒一言重千金 남자의 말 한 마디가 천금의 무게를 가졌다 .
남중일색 男中一色 남자로서 얼굴이 아름답고 잘 생긴 사람.
낭자야심 狼子野心 신의가 없다. 이리의 새끼는 아무리 길을 들이려고 해도 야수의 성질을 버리지 못한다.
낭중지추 襄中之錐 주머니 속에 들어 있는 송곳은 아무리 감추어도 끝이 드러나 보임과 같이 재능이 뛰어난 사람은 자연히 드러나게 마련이다.
낭중취물 襄中取物 주머니 속에 든 것을 꺼내 가지는 것과 같이 아주 손쉽게 얻을 수 있다는 말.
내우외환 內憂外患 나라 안에도 근심이 있고 나라 밖으로부터도 외적이 쳐들어오는 불안전한 시국을 뜻함.
내유외강 內柔外剛 사실은 마음이 약한데도, 외부에는 강하게 나타남
내자가추 來者可追 이미 지나간 일은 어찌할 수 없으나 미래의 일은 조심하여 지금까지와 같은 과실(過失)을 범(犯)하지 않을 수 있다.
노기충천 怒氣沖天 노기가 하늘을 찌를 듯이 극도에 달함을 말한다
노당익장 老當益壯 늙었어도 더욱 기운이 씩씩함.
노류장화 路柳墻花 길가의 버들과 담 밑의 꽃, 곧, 노는 계집이나 기생
노마십가 駑馬十駕 둔한 말이 열 수레를 끈다. 재주가 없는 사람이라도 열심히 하면 훌륭한 사람에 미칠 수 있다
노발충관 怒髮衝冠 격노하여 일어선 머리가 관을 떠받친다 함이니 몹시 노함을 뜻한다.
노방생주 老蚌生珠 오래 된 조개가 진주를 낳는다. 아들이 아비보다 뛰어나게 훌륭하다.
노생지몽 盧生之夢 한때의 헛된 부귀 영화
노승발검 怒蠅拔劍 파리를 보고 칼을 뺀다. 사소한 일을 가지고 수선스럽게 화를 낸다. =견문발검(見蚊拔劍)
노심초사 勞心焦思 마음으로 애를 쓰며 속을 태우다
노우지독지애 老牛砥犢之愛 늙은 소가 송아지 새끼를 핥아 주는 사랑. 자식에 대한 사랑이 지극함.
노이무공 勞而無功 힘을 써도 공이 없이 헛수고만 한다.
녹사불택음 鹿死不擇音 사슴은 울음소리가 아름다우나 죽게 되었을 때는 그 아름다운 소리를 가려낼 여유가 없다 함이니 사람도 위급한 지경을 당했을 때는 악성이 나온다.
녹음방초 綠陰芳草 푸른 나무 그늘과 꽃다운 풀. 곧, 여름의 자연 경치.
녹의홍상 綠衣紅裳 연두색 저고리와 다홍치마. 곧, 젊은 여자의 곱게 차린 복색
논공행상 論功行賞 공의 유무, 대소를 가려 각각 알맞은 상을 준다.
농가성진 弄假成眞 장난삼아 한 것이 참으로 한 것같이 됨. = 가롱성진(假弄成眞).
농부아사침궐종자 農夫餓死枕厥種子 농부는 굶어 죽어도 그 씨앗을 베고 죽는다. 사람은 죽는 순간까지도 앞날을 위하는 생각을 버리지 않는다.
농와지희 弄瓦之喜 딸을 낳은 기쁨을 축하하는 말이다.
뇌봉전별 雷逢電別 우뢰처럼 만났다가 번개처럼 헤어진다. 잠깐 만났다가 곧 이별한다.
누란지세 累卵之勢 몹시 위태로운 형세
누란지위 累卵之危 누란(累卵)은 높이 쌓아 올린 알이란 뜻으로 조금만 건드리거나 흔들리거나 하면 와르르 무너지고 만다.
눌언민행 訥言敏行 말하기는 쉽고 행하기는 어렵다. 말을 먼저 내세우지 말고 행동은 민첩하게 하라는 뜻이다.
능견난사 能見難思 능히 보고도 생각하기는 어려우니 눈으로 잘 볼 수 있으나 이치는 깨닫기가 어렵다.
능곡지변 陵谷之變 높은 언덕이 변하여 깊은 골짜기가 되고 골짜기가 변하여 언덕이 된다.
능대능소 能大能小 모든 일을 임기응변으로 잘 처리한다.
능언앵무 能言鸚鵡 앵무새도 능히 말은 할 수 있다. 사람답지 못한 사람에게 금수만 못하다고 핀잔주는 말이다.
다기망양 多岐亡羊 여러 갈래의 길에서 양을 잃었다는 뜻. 학문의 길이 너무 다방면으로 갈리어 진리를 얻기 어려움.
다난흥방 多難興邦 나라에 어려움이 많을 수록 조야가 단결하고 분발하여 부흥을 일으킨다.
다다익선 多多益善 많은 것이 좋다는 뜻이다.
다사지추 多事之秋 나라에 어려움이 많은 때를 말한다.
다재다병 多才多病 재주가 많은 사람은 흔히 몸이 약하여 잔병이 많음을 뜻함.
다재다예 多才多藝 재능과 기예가 뛰어남. 다재다능(多才多能 ).
다전선가 多錢善價 밑천이 많으면 장사를 잘 할 수 있다
다취다화 多嘴多話 사람이 많으면 말도 많다
단금지교 斷金之交 쇠를 자를 정도로 절친한 친구사이를 말함
단기지계 斷機之戒 맹자가 수학 도중에 돌아오자, 그의 어머니가 짜던 베의 날을 끊어 훈계했다는 고사에서 비롯, 학문을 중단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경계하는 말.
단도직입 單刀直入 너절한 서두를 생략하고 요점이나 본문제를 간단명료하게 말함. 말을 할 때나 글을 쓸 때 서슴지 않고 정면으로 용건을 표현함.
단사두갱 簞食豆羹 대그릇에 담긴 밥과 팥죽, 곧 변변치 못한 음식을 말함.
단사표음 簞食瓢飮 대그릇의 밥과 표주박의 물이란 말이니 구차한 생활을 뜻함.
단순호치 丹脣皓齒 붉은 입술과 하얀 이란 뜻에서 여자의 아름다운 얼굴을 이르는 말
단식표음 簞食瓢飮 변변치 못한 살림
단장 斷腸 魚叔權의 稗官雜記에 중종 17년(1522년)에 서해의 玉谷에서 놀았을 때 홍준이라는 사람이 꾀꼬리 어미와 새끼를 기르는데 어미와 새끼를 각 각 두고 소리는 듣되 보지 못하게 하여 기르는데 하루는 새끼를 어미의 새장에 넣어 주자 어미는 쓰러져 죽고 말았는데 배를 갈라보니 창자가 여덟 토막이나 되었었다. 중국에서 유래한 고사성어이지만 의의는 동일하다. 초식하는 동양인은 육식의 서양인보다 창자가 가늘고 5-6M가 더 길다. 어디서 일성호가는 남의 애를 끊나니.
담대심소 膽大心小 담력은 커야 하지만 마음을 쓰는데는 조심해야 한다
담호호지담인인지 談虎虎至談人人至 호랑이를 말하니 호랑이가 오고 사람을 말하니 사람이 온다.
당구삼년폐풍월 堂狗三年吠風月 서당개 삼년에 풍월을 읊는다
당국자미 當局者迷 직접 그 일을 맡고 있는 사람이 오히려 그 실지 사정에 어둡다
당랑거철 螳螂拒轍 버마재비가 수레바퀴에 항거함. 곧, 제 힘에 가당챦은 일을 하려 덤비는 무모한 짓.
대기만성 大器晩成 큰 그릇은 만드는데 오래 걸림. 전(轉)하여 크게 될 사람은 늦게 이루어짐.
대도무문 大道無門 크고 바른 길은 거리낄 문이 없다. 중국의 혜가선사가 구도를 위해 폭설 속의 소림사 달마조사를 찾아갔는데 눈이 가슴까지 쌓이는데 달마조사는 문을 열어 주지 않았다. 혜가선사는 왼쪽 팔을 손수 잘라 속세의 그 많은 문을 헤쳐 無門의 앞에 이르렀음을 선문에 입증하고 入寺했다.
대우탄금 對牛彈琴 소에게 거문고를 들려준다 함이니 어리석은 사람에게 도리를 가르쳐도 알아듣지 못한다는 뜻이다. = 우이독경(牛耳讀經).
대의명분 大義名分 마땅히 지켜야 할 큰 의리와 직분.
대장부 大丈夫 군주에게 비굴하지 않고 仁義의 도를 실천하며 어떤 유혹이나 압력에도 굴하지 않고 貧賤해도 마음이 변치 않고 부동심의 소유자가 大丈夫라 했다.
덕불고필유린 德不孤必有隣 덕을 쌓는 사람은 외롭지 아니하고 반드시 이웃이 있다.
도로무공 徒勞無功 헛되게 수고만 하고 보람이 없음.
도로무익 徒勞無益 애만 쓰고 이로움이 없음
도미 掉尾 꼬리를 흔듦. 끝판에 더욱 세차게 활동함.
도비순설 徒費脣舌 헛되이 입술과 혀만 수고롭게 한다.
도이후착불이전착 盜以後捉不以前捉 도둑은 뒤로 잡아야지 앞으로 잡지 않는다.
도청도설 道聽塗設 아무렇게나 듣고 아무렇게나 말하는 것을 가리킴. 거리에 떠도는 풍문.
도탄 塗炭 생활형편이 몹시 곤란하고 고통스러운 지경
도탄지고 塗炭之苦 백성들이 매우 고생함
독보 獨步 재능이 출중하여 혼자 뛰어나다. 사계(斯界)의 귄위자란 뜻.
독불장군 獨不將軍 혼자서 장군이 못된다
독서백편의자현 讀書百遍意自見 책을 여러 번 되풀이하여 읽으면 뜻은 저절로 알게 됨.
독서삼도 讀書三到 독서의 법은 구도(口到), 안도(眼到), 심도 (心到)에 있다. 독서하는데 눈으로 보고, 입으로 읽고, 마음으로 깨우쳐야 한다.
독서삼매 讀書三昧 오직 책읽기에만 골몰하다.
독서상우 讀書尙友 책을 읽음으로써 옛날의 현인들과 벗이 될 수 있다.
독숙공방 獨宿空房 빈방에 혼자 자는 것. 부부가 한 곳에서 거처하지 아니하는 것. 배우자가 없는 것.
독청독성 獨淸獨醒 어지러운 세상 술 취한 무리 속에서 홀로 깨끗하고 정신이 맑음을 이르는 말.
독학고루 獨學孤陋 독학자는 견문이 좁고 학문의 정도에 들기 힘든다.
돌불연불생연 突不燃不生煙 불을 때지 않으면 굴뚝에서 연기가 날 까닭 이 없다. 어떤 소문이 날때는 반드시 그런 소문이 날 만한 원인이 있다.
동가숙서가식 東家食西家宿 먹을 것과 갈 곳이 없어 떠돌아다니는 것을 이름.
동가홍상 同價紅裳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란 뜻이다. 이왕이면 곱고 아름답고 젊은것이 좋다는 말이다.
동고동락 同苦同樂 고통과 즐거움을 함께 함.
동량지기 棟梁之器 중임(重任)을 맡을 만한 기량(器量).
동량지재 棟梁之材 마룻대와 들보가 되는 재목이란 뜻으로, 중임(重任)을 맡을 만한 인재(人材)
동명상조 同明相照 대개 서로 비슷한 무리들이 서로 한데 어울린다.
동문서답 東問西答 동쪽 물음에 서쪽 답을 함. 곧, 묻는 말에 아주 딴판인 엉뚱한 대답을 함.
동병상련 同病相憐 같은 병을 앓는 사람끼리 서로 가엾게 여김. 처지가 비슷한 사람끼리 동정함.
동분서주 東奔西走 동서로 몹시 분주함. 곧,이곳 저곳 아주 바쁘게 돌아다님
동상이몽 同床異夢 같은 잠자리에서 다른 꿈을 꿈. 겉으로는 같이 행동하면서 속으로는 딴 생각을 가짐.
동선하로 冬扇夏爐 겨울의 부채와 여름의 화로라는 말이니 쓸데없는 물건을 말한다.
동심지언 同心之言 절친한 친구사이
동정서벌 東征西伐 전쟁을 하여 여러 나라를 이곳 저곳 정벌(征伐)함
동족방뇨 凍足放尿 언 발에 오줌을 누어서 녹인다 함이니 일시 구급은 되나 곧 그 효력이 없어질 뿐 아니라 더 악화된다.
동주상구 同舟相救 서로 알거나 모르거나 미워하거나 아니거나 위급한 경우를 함께 만났을 때는 서로 도와주게 된다.
동추서대 東推西貸 여러 곳에서 돈을 빌려쓰다.
두견 杜鵑 옛 중국의 촉에 杜宇라는 天神이 있어 너무도 인간을 사랑하여 하계에 내려와 농사짓는 법을 가르쳤다. 후에 백성의 신망을 한 몸에 받고 촉의 왕이 되어 望帝라 불리었다. 그러나 그에게는 洪水라는 고민거리가 생겨 궁리 끝에 鼈靈(자라의 신)을 재상에 앉히고 홍수를 다스리도록 시켰다. 과연 별령은 신통력을 발휘해 홍수를 다스렸고 망제는 왕위를 물려주고 서산에 은거했다. 그러나 왕이 된 별령은 그만 두우의 아내를 차지하고 말았다. 그 사실을 알게 된 두우는 하루종일 울기만 했다. 마침내 지쳐 죽게 되었는데 그 때 두견새에게 말했다. '두견새야 ! 내대신 울어서 나의 심정을 사람들에게 전해다오. !' 망제의 유언을 들은 두견은 즉시 촉으로 날아가 밤낮을 가리지 않고 피를 토하면서 울어댔다. 어찌나 구성되게 울었던지 촉의 백성들은 두견새 소리만 들으면 죽은 망제를 그리워하며 더욱 슬픔을 느꼈다고 한다.
두문불출 杜門不出 문은 닫다 걸고 나가지 않음. 곧, 집 안에만 들어앉아 있고 밖에 나다니지 아니함.
둔필승총 鈍筆勝聰 서투른 글이 총명함 보다 낫다. 곧, 서투른 필적으로라도 글씨로 써서 남기는 것이 사람의 기억보다는 훨씬 오래 보전되다.
득불상실 得不償失 얻은 것으로써 잃는 것을 보상하지 못하니 손해가 크다는 말이다.
등고자비 登高自卑 높은 곳에 오르려면 낮은 곳에서부터 시작해야 함. 곧, 모든 일은 순서를 밟아야 함.
등루거제 登樓去梯 높은 다락에 오르라고 하여 놓고 오르고 난 후 사다리를 치운다.
등용문 登龍門 용문(龍門)은 중구 황하의 상류에 있는 급류(急流)의 곳으로, 잉어가 그곳에 오르면 용이 된다는 전설이 있음.
등하불명 燈下不明 등잔 밑이 어둡다. 가까이 있는 것을 도리어 알아내기 어렵다는 말.
등화가친 燈火可親 가을이 되면 서늘하여 밤에 등불을 가까이 두고 글읽기에 좋음.
마각노출 馬脚露出 숨기려던 큼 흠이 부지중에 나타난다. = 노출마각(露出馬脚).
마권찰장 磨拳擦掌 단단히 벼르고 기운을 북돋아 기회를 기다린다
마부위침 磨斧爲針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
마이동풍 馬耳東風 말귀에 봄바람. 남의 말을 조금도 귀담아 듣지 않고 무관심하게 흘러 버림.
마중지봉 麻中之蓬 삼밭에서 자라는 쑥이란 뜻이니 사람도 좋은 환경의 감화를 받으면 자연히 품행이 방정해 진다는 뜻.
마행처우역거 馬行處牛亦去 말가는 데 소도 간다.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한 사람이 하는 일이라면 다른 사람도 노력만 하면 할 수 있다는 뜻.
막교삼공신오신 莫交三公愼吾身 삼정승 사귀지 말고 내 한 몸을 조심하라는 뜻. 열 형방(刑房) 사귀지 말고 죄를 짓지 말라는 뜻.
막상막하 莫上莫下 어느 것이 위고 어느 것이 아래인지 구별할 수 없음을 뜻함. = 난형난제(難兄難弟).
막역지우 莫逆之友 뜻이 서로 맞는 썩 가까운 친구. 거역할 수 없는 친한 벗
만경창파 萬頃蒼波 한없이 너르고 너른 바다.
만고불후 萬古不朽 영원히 썩지 아니하고 오래간다는 뜻.
만고풍상 萬古風霜 오랜 세월 겪어온 수많은 어려움과 힘들었던 일들을 말함.
만권독파 萬卷讀破 만 권이나 되는 책을 다 읽음을 뜻하는 말로 곧 많은 책을 처음부터 끝가지 읽어 냄.
만단설화 萬端設話 모든 온갖 이야기.
만면춘풍 滿面春風 온 얼굴에 가득히 웃음을 띄었다.
만사개여몽 萬事皆如夢 이 세상의 모든 일이 꿈과 같이 허무하다는 뜻
만사휴의 萬事休矣 모든 방법이 헛되게 됨
만산편야 滿山遍野 산과 들에 가득차서 뒤덮여 있음.
만산홍엽 滿山紅葉 단풍이 들어 온 산이 붉은 잎으로 뒤덮임.
만수무강 萬壽無疆 수명이 한없이 길어 오래 산다는 뜻. 명이 긴 것을 말한다.
만시지탄 晩時之歎 지회를 놓친 탄식.
만식당육 晩食當肉 늦게 먹은 고기가 맛을 낸다. 시장할 때 음식을 먹으면 무엇이나 다 맛있다는 뜻
만신창이 滿身瘡痍 온몸이 상처투성이가 됨. 사물이 성한 데가 없을 만큼 결함이 많음
만화방창 萬化方暢 따뜻한 봄날에 온갖 생물이 나서 한창 자람
만휘군상 萬彙群象 우주의 수많은 형상
망극지은 罔極之恩 죽을 때까지 다할 수 없는 임금이나 부모의 크나큰 은혜.
망매지갈 望梅止渴 매실(梅實)은 시기 때문에 이야기만 들어도 침이 돌아 해갈이 된다는 말.
망양보뢰 亡羊補牢 소잃고 외양간 고친다. 일이 이미 다 틀린 뒤에 때늦게 손을 쓴들 소용이 있겠느냐는 뜻.
망양지탄 亡羊之歎 바다를 바라보고 하는 탄식. 힘이 미치지 못하여 하는 탄식. 학문의 길이 여러 갈래여서 못 미침을 탄식함.
망운지정 望雲之情 멀리 떠나온 자식이 어버이를 사모하여 그리는 정을 뜻함.
망존자대 妄尊自大 종작없이 함부로 제가 잘난 체함.
망진막급 望塵莫及 남에게 훨씬 뒤떨어져 도저히 쫓을 수가 없다.
맥수지탄 麥秀之嘆 고국의 멸망을 한탄함. 나라를 잃어버린 데 대한 탄식.
맹모삼천 孟母三遷 맹자의 어머니가 맹자를 가르치기 위하여 세 번이나 이사했다는 고사. 이웃을 가려 사귀고 골라 옮긴다는 뜻.
맹완단천 盲玩丹靑 장님 단청 구경하기.
면색여토 面色如土 낯빛이 흙과 같다 함은 놀람과 근심됨이 심해 얼굴빛이 달라지다.
면여채색 面如采色 영양 실조에 걸려 낯빛이 누렇게 뜨다.
면종복배 面從腹背 앞에서는 순종하는 체하고 돌아서는 딴 마음을 먹음
면종후언 面從後言 그 사람 앞에서는 복종하고 돌아가서는 욕함.
면홍이적 面紅耳赤 낯이 뜨거워 부끄러움을 감추지 못하다.
멸사봉공 滅私奉公 사를 버리고 공을 위하여 힘써 일함
명견만리 明見萬里 미래의 사물을 밝게 안다.
명경지수 明鏡止水 맑은 거울처럼 잔잔하게 정지되어 있는 물. 잡념이 없이 아주 맑고 깨끗한 마음의 비유.
명과기실 名過其實 이름이 실제보다 지나치다. 이름만 좋고 실속이 없다.
명리양전 名利兩全 명예와 재물을 한꺼번에 얻는다.
명모호치 明眸皓齒 맑은 눈동자와 흰 이. 미인의 아름다움을 형용하는 말.
명목장담 明目張膽 눈을 밝게 뜨고 쓸개를 크게 펼친다. 용기를 내어 말한다. 감히 확언을 한다.
명불허전 名不虛傳 이름이 헛되이 전해지지 않았다. 명예로운 이름은 마땅히 떨칠 만한 실적이 있어야 퍼진다.
명실상부 名實相符 이름과 실상이 서로 들어맞음. = 명부기실(名副其實).
명심불망 銘心不忘 마음속에 깊이 새기어 잊지 아니한다.
명약관화 明若觀火 불을 보는 듯이 환하게 살필 수가 있음. 더 말할 나위 없이 명백함.
명열전모 名列前茅 시험에 수석으로 합격하다.
명재경각 命在頃刻 목숨이 경각에 있음. 금방 숨이 끊어질 지경에 이름.
명정언순 名正言順 주의가 바르고 말이 이치에 들어맞다
명존실무 名存實無 이름만 있고 실상은 없다. 공연히 유명하기만 했지 실속은 아무 것도 없다.
명지고범 明知故犯 뻔히 알면서 고의로 잘못을 저지른다.
명철보신 明哲保身 총명하고 사리에 밝아 일을 잘 처리하여서 몸을 보전함.
모사재인성사재천 謀事在人成事在天 사람은 일을 힘써 꾀하고 일이 되고 안됨은 오로지 천운에 달렸다는 말.
모수자천 毛遂自薦 모수가 자기 자신을 천거하였다는 고사에서 자기가 자기를 천거함을 가리키는 말.
모순 矛盾 말이나 행동이 앞뒤가 서로 일치되지 아니함.
목민 牧民 백성을 기름. 임금이나 원이 백성을 다스림
목불식정 目不識丁 눈으로 보고도 '丁'자 같은 쉬운 글자를 모름. 낫 놓고 'ㄱ'자도 모름. 일자무식(一字 無識).
목불인견 目不忍見 차마 눈뜨고 볼 수 없는 일. 또는 그러한 참상.
목인석심 木人石心 의지가 굳어 어떤 유혹에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다는 말.
목탁 木鐸 원래 달력이 귀하던 시기에 절기를 알리던 도구이다. 방울 속에 혀가 나무로 되어 있으면 목탁, 쇠로 되어 있으면 金鐸이라 했다. 군대내에서 명령하달시에는 金鐸을 사용했다.
몽매난망 夢寐難忘 꿈에도 그리워 잊기가 어렵다.
몽중설몽 夢中雪夢 꿈속에서 꿈 이야기를 하듯 도무지 종잡을 수 없는 말을 한다.
무가내하 無可奈何 어찌할 수가 없게 되다.
무릉도원 武陵桃源 이 세상과 따로 떨어진 별천지. 이상향(理想鄕). 선경(仙境)
무불통지 無不通知 정통하여 모르는 것이 없음
무소부지 無所不知 무엇이든지 알지 못하는 것이 없음. 죄다 앎.
무소불능 無所不能 가능하지 않은 것이 없음.
무아도취 無我陶醉 즐기거나 좋아하는 것에 정신이 쏠려서 취하다시피 되어 자기 자신을 잊어버리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무위도식 無爲徒食 하는 일없이 먹고 놀기만 함.
무자식상팔자 無子息上八字 자식이 없는 것이 도리어 걱정이 없어 편하다는 말.
무장지졸 無將之卒 상수가 없는 병졸. 지도하는 이가 없는 단체를 말한다.
무족지언비천리 無足之言飛千里 발 없는 말이 천리를 간다.
무증제물유증도물 無贈弟物有贈盜物 아우에게 줄 것은 없으나 도둑에게 줄 물건 은 있다.
무항산무항심 無恒産無恒心 일정하게 늘 하는 생업이 없으면 일정하게 늘 쓰는 마음이 없음
무호동중이작호 無虎洞中狸作虎 범 없는 골짜기에 너구리가 범노릇 한다.
문경지교 刎頸之交 죽고 살기를 같이하여 목이 떨어져도 두려워하지 않을 만큼 친한 사귐.
문과식비 文過飾非 과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뉘우침이 없이 숨길 뿐 아니라 외면으로 잘한 체 한다.
문방사우 文房四友 종이.붓.먹.벼루의 네 문방구
문외한 門外漢 어떤 일에 직접 관계가 없는 사람. 그 일에 전문가가 아닌 사람.
문일지십 聞一知十 한 마디를 듣고 열 가지를 미루어 앎. 총명하고 지혜로움을 이르는 말.
문전옥답 門前沃畓 집 문 앞에 있는 기름진 전답. 멀리 가지 않고도 소득이 좋아 매우 다행하다는 뜻.
문즉병불문즉약 聞則病不聞則藥 들으면 병, 안 들으면 약.
물각유주 物各有主 물건에는 제각기 임자가 있음.
물실호기 勿失好機 모처럼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음.
물아일체 物我一體 주관과 객관이 혼연이 한덩이가 됨. 나와 남의 구별이 없음
물외한인 物外閒人 물질에 관심이 없이 한가로이 자연 속에 노니는 사람.
미개안소 眉開眼笑 얼굴에 웃음이 가득찼다.
미대부도 尾大不掉 동물의 꼬리가 너무 커지면 흔들지 못함. 신하의 세력이 커서 임금이 자유로이 하지 못함
미래안거 眉來眼去 정을 나타내는 눈치를 보이다. 추파를 던지다.
미려혈 尾閭穴 자꾸 줄어서 없어진다는 말.
미생지신 尾生之信 미생이 한 여자와 다리 밑에서 만나기로 약속을 하였는데, 때가 지나도 오지 않는 여자를 기다리다 물이 붇는데도 떠나지 않다가 물에 빠져 죽다
미풍양속 美風良俗 아름답고 좋은 풍속.
민이식위천 民以食爲天 백성은 먹는 것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삼음
박물군자 博物君子 온갖 사물에 정통한 사람이란 뜻.
박이부정 博而不精 여러 방면으로 널리 아나 정통하지 못함. .
박장대소 拍掌大笑 손뼉을 치면서 극성스럽게 크게 웃는 웃음.
반계곡경 盤溪曲徑 그릇되고 억지스럽게 함을 이르는 말
반근착절 盤根錯節 굽은 뿌리와 어지러이 얽힌 마디란 뜻으로 매우 처리하기 어려운 사건을 말한다.
반면지분 半面之分 얼굴 만은 아는 사이라 할지라도 친하게 지내지도 않는 사이라는 뜻.
반목질시 反目嫉視 눈을 흘기면서 밉게 봄. = 백안시(白眼視).
반복무상 反覆無常 말과 일을 이랬다 저랬다 하여 일정한 주장이 없음을 뜻한다.
반생반사 半生半死 죽을지 살지 모를 만큼 다 죽게된 처지를 뜻함.
반생불숙 半生不熟 반쯤은 설고 반쯤은 익었다는 말이다.
반식자우환 半識者憂患 분명하게 알지 못하는 것은 도리어 근심거리가 된다.
반신반의 半信半疑 반은 믿고 반은 의심함.
반의지희 斑衣之戱 지극한 효성
반포지효 反哺之孝 자식이 자라서 부모를 봉양함
반후농다 飯後濃茶 밥을 먹은 뒤에 진하게 달인 차를 마신다는 뜻이다.
발묘조장 拔苗助長 일을 도와서 두드러지게 만들다. 일을 도와서 나쁜 방향으로 이끌다.
발본색원 拔本塞源 뿌리를 뽑고 근원을 막는 다는 뜻이다.
발분망식 發憤忘食 일에 몰두(沒頭)한 나머지 먹는 것까지 잊음.
발산개세 拔山蓋世 힘은 산을 뽑고 기세는 세상을 덮음. 기력이 웅대함을 이르는 말. 역발산기개세(力拔山氣蓋世).
방약무인 傍若無人 좌우에 사람이 없는 것 같이 언어나 행동을 제멋대로 함.
배달민족 倍達民族 역사상으로 우리 겨레를 일컫는 말.
배수지진 背水之陳 적과 싸울 때 강이나 바다를 등지고 친 진. 위태함을 무릅쓰고, 필사적인 단판걸이로 성패를 다투는 경우
배은망덕 背恩忘德 남한테 입은 은덕을 잊고 저버림. 은혜를 모름.
백계무책 百計無策 아무리 생각하여도 별도리가 없다는 뜻.
백골난망 白骨難忘 죽어 백골이 되어도 깊은 은덕(恩德)은 잊을 수 없음.
백구과극 白駒過隙 인생이 야속하게도 덧없이 짧음을 일컫는 말.
백귀야행 百鬼夜行 온갖 잡귀가 밤에 웅성댄다. 흉악한 짓을 하는 놈들이 덤벙대고 돌아다님을 가리키는 말.
백년가약 百年佳約 남녀가 부부가 되어 평생을 함께 하겠다는 아름다운 언약(言約).
백년대계 百年大計 먼 훗날까지 고려한 큰 계획.
백년하청 百年河淸 중국의 황하가 항상 흐리어 맑을 때가 없다는 데서 나온 고사로, 아무리 오래되어도 이루어지기 어려움을 일컫는 말. (보람없는 기다림의 비유).
백년해로 百年偕老 부부가 화합하여 함께 늙도록 살아감
백면서생 白面書生 글만 읽고 세상 일에 경험이 없는 사람.
백미 白眉 중국 촉나라의 마씨(馬氏) 오형제 중 흰 눈썹이 낀 장형 마양(馬良)이 가장 뛰어났다는 고사.
백아절현 伯牙絶絃 자기를 알아주는 참다운 벗의 죽음을 슬퍼함을 이름.
백운고비 白雲孤飛 멀리 떠나는 자식이 어버이를 그리워한다.
백의종군 白衣從軍 벼슬이 없는 사람이 군대를 따라 전쟁터로 나감.
백일몽 白日夢 대낮에 꿈을 꾼다. 허황된 공상을 비유한 말.
백전노장 百戰老將 많은 싸움을 치른 늙은 장수. 모든 일에 노련한 사람. 온갖 풍파를 다 겪은 사람을 뜻한다.
백전백승 百戰百勝 싸우는 때마다 모조리 이김.
백절불굴 百折不屈 여러 번 겪어도 굽히지 않음. 많은 고난을 극복하여 이겨 나감.
백절불요 百折不撓 백 번 꺾어도 굽히지 않음
백중지간 伯仲之間 우열을 분간할 수 없을 만큼 서로 맞먹는 두 사람을 말한다.
백중지세 佰仲之勢 우열을 가리기 어려움
백척간두 百尺竿頭 백 척 높이의 장대의 끝. 위험이나 곤란이 극도에 달한 상태.
백팔번뇌 百八煩惱 108가지의 번뇌.
번문욕례 繁文縟禮 번거롭게 형식만 차리어 몹시 까다로운 예문.
벌가벌가기칙벌원 伐柯伐柯其則不遠 가(柯)는 도끼자루, 벌(伐)은 벤다는 뜻, 其則不遠)은 그 법이 멀지 않다는 말이다.
법구폐생 法久弊生 좋은 법도 오래 되면 폐해가 생김.
병종구입화종구출 病從口入禍從口出 병은 입을 따라 들어오고 화는 입을 따라 나가는 것이다.
복과재생 福過災生 복이 너무 지나치면 도리어 재앙이 생기는 법이다.
복배지수 覆盃之水 엎지른 물이란 뜻이니 이미 저지른 일은 다시 수습하기 어렵다는 뜻이다.
복수불수 覆水不收 엎지른 물은 다시 그릇에 담을 수 없다.
복차지계 覆車之戒 앞수레가 엎어지는 것을 보고 미리 경계한다.
봉생마중불부이직 蓬生麻中不扶而直 쑥이 삼대 밭에서 자라면 도와주지 않아도 곧게 자란다.
봉황 鳳凰 앞모습은 기러기, 뒷모습은 기린, 뱀의 목, 물고기의 꼬리, 황새의 이마, 원앙의 깃, 용의 무늬, 호랑이의 등, 제비의 턱, 닭의 부리를 가진 새로 습성이 기이해 竹實만 먹고 碧梧桐에만 서식한다.
부귀생교사 富貴生驕奢 사람이 부귀를 누리게되면 교만하고 사치스럽고 방탕한 생활에 빠지기 쉽다.
부귀재천 富貴在天 사람의 부귀는 인력으로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고 하늘에 메어 있어서 그런 운에 닿아야 이루어진다는 말이다.
부부유별 夫婦有別 남편과 아내는 분별이 있어야 한다
부생여몽 浮生如夢 인생은 항상 허무한 꿈과 같음을 이르는 말이다.
부수반환 負手盤桓 뒷짐을 지고 머뭇거린다는 말이니 어찌할 바를 모른다는 뜻이다. = 속수무책(束手無策).
부앙불괴 俯仰不愧 굽어보나 우러러보나 부끄럽지 않다.
부위부강 夫爲婦綱 아내는 남편을 섬기는 것이 근본이다
부위자강 父爲子綱 아들은 아버지를 섬기는 것이 근본이다
부전자전 父傳子傳 대대로 아버지가 아들에게 전함.
부족위기 不足爲奇 이상히 여길 것이 못된다.
부지소조 不知所措 어찌 할 바를 모른다.
부창부수 夫唱婦隨 부부의 화합을 뜻함
부화뇌동 附和雷同 일정한 주견없이 남의 의견에 덮어놓고 붙좇아 행동함.
북창삼우 北窓三友 거문고와 시와 술을 일컬음
분골쇄신 粉骨碎身 뼈가 가루가 되고 몸이 부서지도록 한다. 자기 몸을 돌보지 않고 노력한다는 말.
분서갱유 焚書坑儒 진시황이 모든 서적을 불태우고 많은 학자를 구덩이에 묻어 죽인 일.
불가구약 不可救藥 일이 이미 실패하여 수습할 길이 없다.
불가구힐 不可究詰 내용이 복잡하여 진상을 밝힐 수가 없다.
불가근불가원 不可近不可遠 가까이도 멀리도 할 것이 못된다. 경계하는 사람은 가깝게 하지도 말고 그렇다 고해서 멀리 하지도 말라는 뜻이다.
불가명장 不可名狀 아주 형용할 수가 없다.
불가사의 不可思議 사람의 생각으로는 미루어 헤아릴 수 없어 이상하고 야릇한 것.
불가이유 不可理喩 함부로 이치에 어긋나는 짓을 한다.
불간지서 不刊之書 영구히 전하여 없어지지 않는 양서(良書). 불후(不朽)의 책.
불감청고소원 不敢請固所願 감히 청하지는 못하지만 본래부터 원하고는 있음.
불고염치 不顧廉恥 부끄러움과 치욕을 생각하지 않음. 즉, 염치를 돌보지 않음.
불공대천 不共戴天 하늘을 같이 이지 못함이라는 뜻으로 이 세상에서는 같이 살 수 없을 만한 큰 원한(怨恨)을 비유하여 일컫는 말.
불구공졸 不拘工拙 재주가 좋고 서투름을 가리지 않는다.
불구대천 不俱戴天 하늘을 같이 이지 못한다는 뜻으로 이 세상에서 함께 살 수 없는 원수를 이름.
불굴불요 不屈不撓 여하한 장애와 어려움에도 뜻을 굽히거나 흔들림이 없다.
불립문자 不立文字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함. 이심전심(以心傳心 )
불면불휴 不眠不休 자지도 않고 쉬지도 않는다는 뜻
불모지 不毛地 중국의 신화에 盤古라는 신인이 천지개벽을 하고 후에 하늘과 땅이 다시 붙을까 두려워 두 손으로 하늘을 떠받치고 서있었다. 그의 키는 하루에 한길씩 커졌고 1만8천살을 살았으므로 하늘은 그만큼 높아지게 된 것이다. 그가 죽자 입김은 바람과 구름이, 목소리는 천둥이, 왼쪽눈은 태양이, 오른쪽 눈은 달이 되었으며 피는 강이 되고 힘줄은 길이, 근육은 땅이 되고 털은 풀과 나무가 뼈는 돌이 되었다고 한다.
불문가지 不問可知 묻지 않아도 능히 알 수 있음.
불문곡직 不問曲直 일의 옳고 그름을 묻지 아니하고 곧바로 행동이나 말로 들어감.
불벌부덕 不伐不德 자기의 공적을 뽐내지 않음
불상상하 不相上下 쌍방의 실력이 대등하다. 막상막하(莫上莫下).
불성인사 不省人事 정신을 잃고 의식을 모른다. 인사불성(人事不省).
불세지웅 不世之雄 세상에 뛰어난 영웅. 세상에 썩 드물게 나타난 영웅을 뜻한다.
불세지재 不世之才 대대로 드문 큰 재주. 세상에 드문 큰 재주 .
불승매거 不勝枚擧 너무 많아서 일일이 다 헤아려 말 할 수가 없다.
불약이동 不約而同 사전 약속 없이 우연일치로 행동을 같이 한다.
불언지화 不言之化 말로 하지 않고 자연히 덕으로 주는 감화.
불연지돌연하생 不煙之突煙何生 아니 땐 굴뚝에 어찌 연기가 날것인가? 근거없는 말은 없는 법이다.
불요불굴 不撓不屈 한번 결심한 마음이 흔들거리거나 굽힘이 없이 억셈
불원천리 不遠千里 천리를 멀다하지 않고 찾아 올 때 이르는 말이다.
불원천불우인 不怨天不尤人 제 뜻에 맞지 않더라도 하늘이나 다른 사람을 원망하지 않고 늘 반성해 발전과 향상 을 꾀한다.
불유여력 不遺餘力 있는 힘을 남기지 않고 다 쓴다.
불익이비 不翼而飛 물건이 온데 간데 없다.
불철주야 不撤晝夜 밤낮을 가리지 아니함. 조금도 쉴 사이 없이 일에 힘쓰는 모양.
불출소료 不出所料 예측을 벗어나지 않는다.
불치하문 不恥下問 모르는 것을 아랫사람에게 묻는다고 해서 부끄러울 것이 없다.
불편부당 不偏部黨 어느 한쪽으로도 치우지지 않은 공평한 태도.
불합시의 不合時宜 시세와 유행에 뒤떨어진다.
불혹지년 不惑之年 불혹의 나이. 마흔 살.
붕우유신 朋友有信 벗과 벗은 믿음이 있어야 한다.
붕정만리 鵬程萬里 붕새의 날아가는 하늘 길이 만 리로 트임. 전도가 극히 양양한 장래.
비금도수 飛禽走獸 날 짐승과 길짐승.
비례물시 非禮勿視 예의에 어긋나는 일은 보지도 말라는 말.
비몽사몽간 非夢似夢間 꿈인지 생시인지 어렴풋한 상태를 말한다.
비육지탄 脾肉之嘆 비육(脾肉)은 넓적다리 살을 말한다. 바쁘게 돌아다닐 일이 없어 가만히 놀고먹기 때문에 넓적다리에 살만 찐다고 한탄 하는 말이 [비육지탄]이다. 성공할 기회를 잃고 허송세월하는 것을 탄식함.
비일비재 非一非再 이 같은 일은 한 두 번이 아님.
빈자다사 貧者多事 가난한 자는 일이 많다.
빈자일등장자만등 貧者一燈長者萬燈 가난한 사람이 등 하나를 절에 바치는 정성은 재산 많은 사람이 등 만개를 바치는 정성보다 못하지 않다는 뜻이다.
빙공영사 憑公營私 공사를 빙자하여 사리(私利)를 꾀함.
빙기옥골 氷肌玉骨 희고 고운 여자의 살결을 말한다.
빙청옥결 氷淸玉潔 맑은 얼음과 티없이 깨끗한 옥돌 같이 지조와 덕행이 담박(淡泊)하다.
빙탄불상용 氷炭不相容 얼음과 숯은 서로 용납되지 아니함. 물과 불처럼 상극임.
빙탄지간 氷炭之間 서로 화합할 수 없는 사이
빙호추월 氷壺秋月 인품이 담백하고 광명하다.
사계 四計 하루의 계획은 아침에 있고 한 해의 계획은 봄에 있고 한 평생의 계획은 부지런함에 있고 한 집안의 계획은 화목함에 있다는 사람의 네가지 계획.
사고 四苦 사람의 네가지 괴로움. 즉 生·老·病·死를 말한다.
사고무친 四顧無親 사방을 돌아보아도 친한 사람이 없음. 의지할 만한 사람이 전혀 없음.
사궁 四窮 인간 생활에서의 네 가지 궁한 것. 환과고독(鰥寡孤獨),
사귀신속 事貴神速 일을 함에 있어서는 빨리 할수록 좋다는 말 .
사근취원 捨近取遠 가까운 것을 버리고 먼데 것을 가짐이니 일 의 차례나 순서를 뒤바꿔 할 때를 말한다.
사기충천 士氣衝天 사기가 하늘을 찌를 듯이 높음.
사농공상 士農工商 선비·농부·공장(工匠)·상인 등 모든 계급의 백성.
사면초가 四面礎歌 사방이 완전히 적으로 둘러싸여 있다는 뜻인데, 그 속에는 내 편이었던 사람까지 적에 가담하고 있는 비참한 처지란 뜻.
사면춘풍 四面春風 두루 춘풍. 누구에게나 모나지 않게 다 좋도록 처세하는 일. 또, 그런 사람. 팔방미인( 八方美人).
사반공배 事半功倍 수고한 것은 적어도 이루어진 공은 많다.
사분오열 四分五裂 여러 갈래로 찢어짐. 어지럽게 분열됨.
사불급설 駟不及舌 네 마리의 말이 끄는 빠른 마차라도 혀의 빠름에 미치지 못한다 함이니 소문이 삽시간에 퍼지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사불범정 邪不犯正 요사스러운 것이 바르고 정당한 것을 범하지 못한다는 말로 정의가 이긴다는 뜻.
사상누각 砂上樓閣 모래 위에 지은 누각. 어떤 일이나 사물의 기초가 견고하지 못함을 이름.
사생관두 死生關頭 죽기 살기 결판이 날 위대한 고비.
사생취의 捨生取義 목숨을 버리고 의를 좇음.
사숙 私淑 직접 가르침을 받지는 않았으나, 마음속으로 그 사람을 본받아서 배우거나 따름.
사시춘풍 四時春風 언제나 누구에게나 좋은 낯으로 대하고 무사태평한 사람을 뜻함.
사자후獅子吼 사자가 욺. 열변을 토하는 연설. 질투 많은 여자가 남편에게 앙팡스럽게 떠드는 일.
사족蛇足뱀을 그리는 데 발까지 그렸다는 고사에서 비롯한 말. 쓸데없는 군더더기. = 화사첨족 (畵蛇添足).
사지무책 思之無策 아무리 생각하여도 별 방법이 없다.
사통오달 四通五達 길이나 교통, 통신 등이 사방으로 막힘없이 통함.
사필귀정 事必歸正 모든 일은 결과적으로 반드시 바른 길로 돌아가게 마련임.
사후약방문 死後藥方文 소렴(小殮) 후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