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26일 화요일

검정콩의 효능


1. 콩의 종류

2. 검정콩 (서목태, 쥐눈이콩, 검정콩, 약콩)은

3. 검정콩의 영양성분

4. 검정콩이 흰콩보다 좋은 이유

5. 검정콩 이렇게 먹으면 효과 2배

6. 검정콩과 탈모
1) 탈모의 원인인 5-alpha-reductase를 저해
2) 5-알파 환원효소 저해제인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3) [獨] 콩 화합물, 원형탈모증 억제효과 밝혀져
4) 백발과 탈모 증세에 좋다.
5) 인슐린이 과도하게 분비되지 않도록 해 준다
6) 백발과 탈모 증세에 좋다.
7) 오행생식요법에서 머리털 전체는 신장과 방광이 지배하는 것으로 본다.
8) 이소플라본 성분이 다른 콩보다 많이 함유하고 있어 탈모에 좋다.
9) 간의 기능을 강화하여 탈모를 방지

7. 검정콩의 효능

8. 검정콩의 활용방법

9. 콩과 궁합 맞는 식품

10. 이런점은 알아 두세요.


1. 검정콩 (서목태,쥐눈이콩,검정콩,약콩)은

1) 생김새
검정콩의 일종, 껍질은 까맣고 윤이 난다. 한방에서 약콩으로 널리 쓰여 약콩 이라고도 불린다. 예전에는 요리에는 활용하지 않았으나, 몸에 좋다고 해서 밥에 넣어 먹는다. 몸의 해독작용과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탁월해 식초콩을 만들어 먹는 초콩의 콩이다. 일부에서는 보통 검정콩보다 훨씬 작아 쥐눈처럼 생겼다고 하여 쥐눈이콩, 서목태(鼠目太)라고도 한다.

2) 효능
서목태는 다른 콩과는 달리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어 약용으로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많이 사용 되어지고 있다. 말기 암환자들에게 영양의 공급 및 종양의 억제를 위해 다른 약물과 함께 배합하여 복용하면 서목태의 활혈 작용으로 항암약물의 투과성을 높인다고 하며 그 외에 암예방과 재발방지, 비만, 당뇨, 고지혈증, 어린이의 성장, 신장질환, 산후풍 등에 많이 사용된다.

3) 옛문헌에 나타난 서목태(鼠目太.일명 쥐눈이콩)의 효능
(1) 서목태는 속을 다스리고 관맥을 통하여 모든 약독을 제거한다(名醫別錄)
(2) 서목태는 복창(水腫)을 내리고 위열을 없애며 마비증을 다스리고 어혈을 풀어낸다(本草綱目)
(3) 서목태 콩죽을 먹으면 소갈증(당뇨로 인한 목마름)을 없애준다(經驗方)
(4) 이수우(李守愚)라는 사람은 새벽마다 쥐눈이콩 세알을 먹고 늙어서도 청춘을 즐겼다.
(5) 쥐눈이콩은 신장병을 다스리며 기(氣)를 내리어 모든 풍열을 억제하고 혈액을 활발히 하며 모든 독을 푼다(本草綱目)


2. 검정콩의 영양성분

인류역사상 식품 중에 가장 완벽한 식품은 콩이라고들 한다.
콩 1알에는 단백질 40%, 탄수화물 35%(25%는 식이성 섬유, 10%는 올리고당), 지질 20%, 비타민 5%, 칼슘, 레시틴, 이소플라본 등이 들어 있다.

1) 단백질
콩 단백질(성장촉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며 보통 때는 적혈구, 백혈구. 세포막 등을 형성하고 비축량은 별로 안 된다 (결정적 순간에만 사용됨).

2) 탄수화물
콩에는 탄수화물이 35%가 들어 있는데 그 중 25%는 식이성 섬유, 10%는 올리고당이다.

3) 불포화 지방산
콩에는 불포화지방산(85%)이 많이 들어 있어 혈액을 깨끗이 해주는 동시에 콜레스테롤을 청소해 준다.

4) 비타민 ; VtA, B1, B16, E ‥‥
Vt A는 당근, 콩에 많이 들어 있다. 이는 위나 장 등 점막의 기능을 활성화시의 준다.

5) 칼슘
콩을 오래 놔두면 딱딱해지는 것은 칼슘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6) 레시틴(1%)
이는 세포막을 구성하는 중요 성분이다. 특히 뇌신경, 간장, 혈액에 많다(인체 총 무게의 1%). 레시틴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중요 물질이며(기억력 25% 이상 증가), 항암작용을 가지고, 단백질 가수분해 억제인자(정상세포가 가수분해를 거쳐 암세포로 변이 하는데 이를 억제시킴)를 함유하고 있다.

7) 이소플라본
이소플라본은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항암성분으로 작용한다. 콩을 많이 먹는 민족은 대장암, 위암, 자궁암, 유방암 등에 걸리는 빈도가 낮다. 우리나라에서 하와이로 이민 간 사람들(식생활 바뀜)에서 유방암에 걸린 사람이 30%나 된다.


3. 검정콩과 탈모

1) 탈모의 원인인 5-alpha-reductase를 저해
콩의 섭취가 활성형 dihydrotestosterone 농도를 낮춘다. 따라서 전립선암을 치료 또는 예방하기 위하여 dihydrotestesterone 농도를 낮추는 약제(예, finasteride)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콩의 섭취가 이와 같은 약물을 복용하지 않더라도 유사한 예방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Genistein이 testosterone으로부터 dihydrotestosterone으로 전환시키는 알파환원효소(5-alpha-reductase)를 저해한다는 것이 이미 보고되어 있으나 생물체를 이용한 연구를 통하여 콩 섭취가 활성형 남성호르몬 농도를 낮춘다는 보고는 본 연구결과가 최초이다.
(출처 :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임상영양학전공" 홈페이지)

2) 5-알파 환원효소 저해제인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사포닌과 마찬가지로 혈관을 청소해 준다. 이 불포화지방산은 식물성 기름에서 발견되는 필수지방산 감마리놀산, 알파리놀산, 올레인 산등이 1type과 2type을 모두 저해시킨다는 미 시카코 대학의 연구발표가 있었다.

3) [獨] 콩 화합물, 원형탈모증 억제효과 밝혀져
콩기름 화합물이 원형탈모증 억제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시험 결과가 Experimental Dermatology지에 발표됐다.

독일 필립 대학의 KJ 맥엘위 박사와 연구진은 원형탈모증에 식이요법 같은 환경적 요인이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C3H/HeJ 원형탈모증 쥐에게 콩기름과 콩에서 유도된 파이토에스트로젠 제니스타인(phytoestrogen genistein)을 투여해 효과를 관찰했다.

연구 결과 1%, 5%, 20% 콩기름 함유 식이요법을 한 쥐에서 원형탈모증 발생률은 각각 86%(43/50), 39%(11/28), 18%(2/11)으로 콩기름 함유가 높은 식이를 한 쥐일수록 원형 탈모증 발생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4) 백발과 탈모 증세에 좋다.
검정콩은 음양오행에서 수(水)에 속하며 신장, 방광의 기능을 원활하게 만들며, 한의학에서는 ‘해독력이 특별히 뛰어나 파괴된 인체조직을 빠른 속도로 회복시켜준다’고 말한다.

검정콩에 많이 함유된 아미노산 중 모발의 성장에 꼭 필요한 영양분인 Argin-ine(아르기닌)이란 성분은 모발성장을 촉진시켜주는 Nitric Oxide의 대사 전구물질로 항안드로겐 복용으로 오는 성기능 부작용을 막아주며 모발의 성장에 필수성분인 Cysteine(시스테인)은 탈모방지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5) 인슐린이 과도하게 분비되지 않도록 해 준다
콩은 인슐린이 과도하게 분비되지 않도록 하고,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주기 때문에 과도한 인슐린 분비로 인해 포도당이 지방으로 저장되려는 경향을 낮추어 준다.

많은 사람들이 단것에 대한 갈망 때문에 다이어트를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콩은 이런 것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6) 백발과 탈모 증세에 좋다.
다른 병을 치료할 목적으로 검은콩을 먹던 사람 중에 백발이나 탈모 증세가 나았다는 사람들이 많다. 이것은 검은콩에 말초혈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검은콩에 들어 있는 비타민E나 불포화 지방산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7) 오행생식요법에서 머리털 전체는 신장과 방광이 지배하는 것으로 본다.
머리가 나려면 먼저 신장과 방광을 지배하는 짠맛과 지린내 나는 맛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짠맛이 나는 것으로 서목태(검정콩)가 가장 좋으며 밤이나 수박, 미역, 김, 돼지고기, 각종 젓갈류 등도 짠맛을 내는 음식에 해당된다.

8) 이소플라본 성분이 다른 콩보다 많이 함유하고 있어 탈모에 좋다.
콩에는 플라보노이드계의 검은 색소성분인 이소플라본(isoflavone)이 있는데,

이 성분은 여성호르몬이나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여, 호르몬 분비 이상으로 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비대해져 비만이 되는 것을 방지해준다.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과다분비로 생길 수 있는 유방암, 자궁암을, 남성의 경우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의 과다분비로 생기는 전립선암을 예방 및 탈모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9) 간의 기능을 강화하여 탈모를 방지
중국에서는 머리카락을 가리켜 혈액의 여분이라고 한다. 머리카락의 질을 높여주기 위해서는 한방에서 말하는 생명에너지를 관장하는 간을 강화시켜주고 혈행을 좋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겨져 왔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 탈모나 흰머리 등 머리카락에 대한 고민도 늘어나게 된다. 이러한 고민의 해소에 유효한 것이 검은콩이다.


4. 검은콩의 효능

1) 두뇌식품이다.
머리를 나타내는 두(頭)자가 콩 두(豆)와 머리 혈(頁)의 복합어라는 것만으로도 두뇌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과학은 콩속의 레시틴이 뇌의 신경전달물질 중에서 가장 중요한 아세틸콜린의 원료가 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2) 열을 내려 준다.
위장의 열을 내리고 신장 내 여러 장애를 다스려 소변을 깨끗이 하는 작용을 한다. 특히 검정콩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 고혈압과 동맥경화의 원인인 콜레스트롤의 침착을 막아준다.

3) 기관지와 기침의 묘약이다.
기관지를 강하게 하고, 내장의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옛부터 기침의 묘약으로 이용되어 왔다.

4) 심장병위험 감소시켜 준다.
미국 루이지애나주 튤레인대학의 리디아 바자노 박사는 보고서에서 콩에는 심장병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포타슘, 칼슘, 마그네슘과 엽산이 많은 반면 염분 함유량은 적다고 밝히고 콩이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에도 도움을 준다는 연구발표가 있었다.

5) 하루 콩 단백질 25g, 심장병 예방해 준다.
FDA는 발표문을 통해 [콩 단백질은 핏속 총 콜레스테롤치와 나쁜 콜레스테롤(LDL)치를 크게 낮춰, 급성심근경색 등의 가능성을 크게 낮추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FDA의 크리스틴 루이스 박사는 [다른 야채 단백질과 달리 콩 속의 아미노산은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가공-처리하는 방식을 바꿈으로써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낮춘다]고 설명했다.

6) 정자 생성에 도움이 된다.
실제로 콩 단백질에는 흥분계 아미노산인 아르기닌과 페닐알라닌이 많이 들어 있는데 아르기닌은 정액 내 단백질의 80%에 관계하며 정자수를 늘리고 정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페닐알라닌은 몸속에서 쾌감을 일으키는 물질인 도파민과 성욕과 관계있는 노아아드레날린으로 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검은 콩의 단백질에는 아르기닌과 페닐알라닌이 많이 들어있다.

이와 함께 세포의 노화를 막고 수태 능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E가 풍부한데 비타민은 정자나 난자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산을 만드는데 관여하며, 에스트로겐 성분은 유방암 예방에 좋다.

7) 항암효과 및 각종 질병예방
콩 속에는 식물성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데 특히 약콩, 서리태 등으로 불리는 검은콩 껍질에는 황색콩 껍질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글리시테인 이라는 특수한 항암물질이 500ug/g 이상 들어있음이 실험 결과 입증되기도 했다.

이 같은 항암효과는 물론 항산화작용 및 신장기능과 시력 강화에도 검은 콩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암이 발생하는 과정은 세포내의 유전자가 손상되는 ‘개시단계’와 세포 분열이 빨라지는 ‘촉진단계’로 나뉘는데 제니스틴은 촉진단계를 억제하는데 제니스틴은 풋콩보다 성숙한 콩에 더 많이 포함되어 있다. 암을 예방하는데 콩이 좋은 식품임은 말할 나위가 없는 것이다.

(1) 유방암 난소암 전립샘암 심장병 뼈엉성증(골다공증) 등을 예방하는 효과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있으며 이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에스트로겐처럼 유방암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이 풍부하다. 파이토케미컬 중 이소플라본(isoflavone)이라는 색소는 여성호르몬이나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고, 여성 호르몬과 구조 및 기능이 비슷해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고 불리는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과다분비로 생길 수 있는 유방암 난소암 전립샘암 심장병 뼈엉성증(골다공증)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2) 암, 성인병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인제대 식품과학연구소 권태완 교수팀은 "콩 속의 제니스틴이 암을 비롯, 각종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사실을 세계에서 처음으로 입증했다"고 밝혔다. 흰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제니스틴은 발암물질에 노출된 비정상세포가 악성종양세포로 진행되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효능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암이 발생하는 과정은 세포내의 유전자가 손상되는 개시단계와 세포 분열이 빨라지는 촉진단계로 나뉘는데 제니스틴은 촉진단계를 억제한다는 것이다.

(3) 결장암, 직장암을 예방한다.
일본의 한 연구는 콩 또는 두부를 먹는 것이 직장암에 걸릴 위험을 80% 이상 감소시킬 수 있음을 보고하였다. 콩을 섭취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위험이 훨씬 낮은 것이다. 콩과 두부는 결장암의 위험을 40% 정도 감소시켰다. 이 연구의 경우, 일주일에 한두번의 콩식품 섭취로 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중국의 연구 결과는 콩 식품을 거의 섭취하지 않는 사람이 정규적으로 콩을 섭취한 사람보다 직장암에 걸릴 위험이 3배가 넘는다고 주장한다.

(4) 위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중국의 경우 두유를 자주 마신 사람들은 이 음료를 전혀 마시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위암에 걸릴 위험이 반이나 적었다. 두부를 먹는 일본계 하와이인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위암에 걸릴 위험이 30% 밖에 안 된다.

(5) 폐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중국 연안지방 1,500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두부를 자주 섭취한 사람이 폐암에 걸릴 위험이 50%나 적었다. 두부를 많이 먹으면 먹을수록 그 위험률은 낮았다. 홍콩에서 200명의 중국 여성을 조사해 본 결과, 매일 두부와 다른 콩 식품을 섭취한 사람이 한달에 3번 이하로 섭취한 사람에 비해 폐암에 걸릴 위험이 반이나 적었다.

(6) 전립선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콩에는 플라보노이드계의 색소성분인 이소플라본(isoflavone)이 있는데, 이 성분은 여성호르몬이나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여, 호르몬 분비 이상으로 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비대해져 비만이 되는 것을 방지해 주며 남성의 경우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의 과다분비로 생기는 전립선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검은콩과 검은깨를 호두와 함께 갈아서 자주 먹으면 전립선비대증에도 좋다.

8) 콩에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대체성분이 들어있다
콩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이란 물질이 다량 함유돼 있다.

이소플라본은 체내에 에스트로겐이 부족하면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충분하면 이를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뼈나 혈관에는 작용을 하지만 유방이나 자궁에 대한 자극은 없어 여성호르몬제 복용에 따른 부작용이 없고 유방암 예방효과도 있다. 또한 이소플라본은 항산화 및 핏속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해 동맥경화 예방효과도 있습니다.

9) 검정콩으로 피부를 아름답게 한다
몸의 붓기를 잘 관리하지 않거나 변비를 치료하지 않으면 피부가 창백하고 거칠어지며 붓기가 그대로 살이 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이는 대부분 신기능의 저하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들인데, 검정콩은 바로 이런 신기능 저하로 나타나는 질병을 개선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 신장의 기능을 향상시켜 배뇨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춰주는 비타민 E와 칼륨, 혈관근육을 부드럽게 해주는 칼슘이 풍부하다.

또한 빈혈 예방에 좋은 비타민 B12와 엽산, 베타카로틴, 육류의 4배나 되는 유기철 등도 들어있다. 그리고 검정콩에는 말초혈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