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8일 화요일

칡꽃의 효능


칡꽃은 꽃대 아래부터 꽃이피기시작하는데 중간정도 피었을때가 적기(8월 중) 인것 같습니다.

칡꽃은 암칡에서 꽃이 핍니다.


물에 조심스레 행구어 바람이 잘통하는 그늘에서 말려 사용합니다
우리주변에 흔하게 접할수 있어 그냥지나쳤는데 약성이 좋은 식물이 의외로 많은 것 같습니다.
칡꽃차, 칡꽃술, 칡꽃효소 등으로 사용하며,  채취한 꽃을 흐르는 물에 살짝 헹구어냉 후 그늘에서 물기를 뺀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 칡꽃효능
* 칡꽃(갈화)은 숙취해소(술독 구토, 구역질, 식욕부진/장출혈)에 좋다. 갱년기 여성에게도 좋다.

 갈화는 동의보감, 중약대사전 등에 주독을 풀고 간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알려져 있다.
 갈화에 함유된 로비닌, 이소플라본 등의 성분은 알콜의 분해대사를 촉진하여 숙취제거 및 간기능 보호작용으로 그 약리적 기능이 알려져 있다.

▲ 칡꽃차 만들기
1. 생칡꽃 3-4송를 찻잔속에 넣어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드시면 됩니다.
   주전자에 물을 넣고  물이 끓기시작하면 생칡꽃을 넣어 약한불로 5분정도 더 끓이시고 난 후 보리차 대용으로 드셔도 됩니다.

2. 말려서 차로 끓여 먹는 법
   생칡꽃을 그냥 말리는 방법과 찐 다음에 말리는 방법이 있는데 좋은 차로 드시기는 쪄서 말린 후 드시는게 좋습니다.
   불편하시면 그냥 말린 후 차로 드셔도 됩니다.

 * 쪄서 차로 드시는
1) 채취한 칡꽃은 시들기 전에 생수에 찌는데, 손질을 잘 하면 구태여 씻을 필요는 없습니다.
2) 물이 끊을 때 겅그레를 높게 하여 꽃을 얹고 3~4분 찐 뒤에 뚜껑을 열어 김을 빼고 그늘에서 말립니다.
3) 마른 칡꽃은 부서지지 않게 잘 갈무리합니다.
4) 차를 달일 때는 주전자에 물을 끊이고 칡꽃 20g을 넣고 5분쯤 더 달이면 담홍색의 갈화차가 됩니다.
   (아님 녹차드시듯이 뜨거운 물에 우려낸 후 드셔도 됩니다.)
5) 갈화차는 칡맛이 나는 듯 마는 듯 은은하고 꽃향기가 그윽하답니다.
6) 진하게 달여 마셔도 좋고, 은은하게 달여 두고 보리차 마시듯이 마셔도 싫증이 나지 않습니다.

3. 효소로 해서 차로 먹는 법
1)칡꽃을 유리그릇(병)에 넣고 꿀이나 흰설탕을 부어 잠기게 합니다.
2)3개월 정도 지나면 마실 수 있는데 숙성된 꽃을 면 보자기에 싸서 액만 걸러 내어 실온에 보관합니다.
3)찻잔에 칡꽃 액을 1/4~1/5 넣고 따뜻한 물이나 시원한 물을 부어 마시면 좋습니다.

출처 - http://tip.daum.net/question/62435909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