雲影 - 구름그림자 메뉴

2014년 9월 3일 수요일

자동차 세루모터에 관한 고찰 및 응급조치




세루모터에 관한 고찰 및 응급조치

▩::: 질문 & 답변 ::::▩ 게시판 768번 명랑이님의 질문을 보다가
글이 길어질것 같고, 그외 다른 경우등을 함께 적어, 정보공유 차원에서 이곳에 씁니다.

1.
명랑이님 경우처럼..
가끔 키를 돌리면 딸칵딸칵 소리만 나고 세루모다(시동전동기.. 혹은 스타트모터)가 전혀 안도는 경우가 있나요?

마그네트 불량으로 세루모터를 교환해야 합니다.
방치시 그 증상의 발생횟수는 점점 더 잦아질것입니다.

▩ 다급한 경우 응급조치라면,
우선 세루모터를 보시면 큰 단자가 두개 보이고, 작은 배선(키선)도 하나 보이실꺼예요..
드라이버나 못쓰는 쇠붙이로 본선과 모터로 내려가는 (큰 단자 두개)를 잠시 직선으로 대주시면, 윙~ 하며 빈 세루모터가 헛바퀴가 돌꺼예요..
주의할점은 행여나 주변에 지나가는 헨들파이프나 고압파이프에 그 쇠붙이가 닿는다면 -
접지가 되어서 순간 파이프가 구멍이 날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물론 이때 키선을 먼저 대준 상태라면 시동까지 걸리겠지만, 굳이 그럴필요는 없습니다.
그 다음 운전석에서 키로 시동걸면 아마 잘 걸릴꺼예요..

2.
이런 경우말고, 아예 키돌리면, 딸칵소리도 안나면, 휴즈관련된 부분이 나간거니 휴즈 우선 확인하셔야 겠죠.
배선테스터기가 있으면, 키(key)가 on일때 세루 본선단자에 불이 항상 들어와야 하고, 키 돌렸을때는 키선에 불이 들어오면 되는 단순한 테스트로 세루모터 고장유무를 확인할수 있겠지요.
확인결과 본선단자에도 불이 안온다면, 본선 휴즈가 나간것이고, 키선에 불이 안온다면, 작은 휴즈(대부분 2~3개 있슴)나간것입니다.

가끔 키선의 짹이 빠지는 경우도 많고, 짹이 헐거워서 그런 경우도 있으므로 이부분도 점검해보세요.

그외
전자제어 엔진에선 특이한 차종에 따라 특이한 원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본 게시판의 133번글을 참고하세요..

3.
또는
키를 돌리면 키키킥~ 하는 굉음을 일으키고 엔진은 안도는 경우도 있을수 있지요.
이것도 세루모터 교환해야 합니다.
세루모터의 벤데스기어가 마모되었거나,
벤데스기어축의 카바가 깨져서 링기어와 센터가 어긋난 것입니다.
이 경우 세루모터를 탈거했는데, 아무런 외관상 이상이 없다면, 다시 엔진을 쳐다보면, 링기어(플라이휠(트리거휠)을 둘러싼 큰 기어)가 보일텐데, 마모가 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만약 링기어의 이빨의 마모가 심하다면, 밋션내리고, 클러치판 떼는 큰작업이 될수도 있습니다.
키키킥~하는 굉음을 한번은 괜찮지만, 두번이상 자주 내는 차량은 빨리 수리하는게 좋습니다.

▩ 응급조치는
키를 더블로 돌리는 것입니다.
키를 0.5초정도 순간 짧게 돌린후 모터가 아직 정지하기 전에 바로 다시 키를 길게 돌려보세요.
아마 한두번 시도해보시면, 기어끼리 센터가 잠시 맞아 시동이 걸립니다.
물론 이 방법을 정상적인 세루모터에서 시행한다면, 멀쩡한 기어들을 다 박살내는 방법이지만, 카바나 기어가 망가져서 키키킥~ 거리는 상황에서는 기어끼리 센터를 맞추는 응급조치 방법입니다.

4.
겨울만 되면, 세루모터를 몇번을 교환해도 자꾸 세루모터 도는 힘이 약해지는 차량이 있습니까?
크랭크 오일 리테이너나, 특히 엔진헤드에서 오일이 많이 새는 차량들이 이런 현상을 일으키죠..
헤드에서 새는 오일이 흘러내려 시동모터의 기어에 고여지고, 겨울엔 오일이 심하게 굳어버려 카본형태로 변질됩니다.
카본의 저항에 못이겨 세루모터의 코일은 자꾸 타버리고, 밧데리가 완충전 되어도, 세루는 약하게 돌겠지요..

▩ 응급조치로 당장 시동을 거실려면,
아무리 좋은 밧데리를 가진 다른 차를 대고, 점프선을 밧데리끼리 대도 별로 반응이 없을껍니다.
이때는 점프선을 밧데리에 걸지마시고, + 선을 세루모터의 본선단자에 물리세요.
- 선은 당연 차체에 접지시켜야 겠죠.
밧데리에서 직접 다이렉트로 세루모터를 돌리면 힘이 더 좋아집니다.
키로 시동거시고, 당연 일과가 끝난후 수리를 하셔야겠죠.

5.
평소 세루모터 관리를 말씀드립니다.
마그네트 뒷편을 보시면, 맨 뒷쪽이 대게 플라스틱으로 되어있는 부분을 잘 관찰하세요.
쪼금이라도 금이 갔거나, 깨진 흔적만 있어도 급할때 퍼지기 전에 얼렁 교환하세요..
이경우 교환말고, 다른 응급조치는 없습니다.
재생집에 가셔서 마그네트만 바꾸면 별로 견적은 많이 안나올꺼예요..

또는 본선이 들어가는 단자를 보시면(외부에서 세루모터로 들어가는 굵은 배선), 이중으로 너트를 조여놨는데, 흔들임으로 인해
바깥쪽의 너트만 튼튼히 조여있어도, 가끔 안쪽 너트가 풀리는 수가 많습니다.

키를 돌릴때는 최대 10~15초를 넘겨 키를 돌리면 안됩니다.
행여 에어작업이라도 해서 부득이 오래 키를 돌릴경우엔 몇십초씩 쉬어서 모터를 식혀가며 키를 돌려야 합니다.

참~! 별것도 아닌 간단한 세루모터에 관한 점검과 응급조치요령이지만, 글로 쓰니 너무 길군요..
모든 응급조치는 임시방편일뿐 일과 끝난후 분명 수리를 해야 합니다.

출처 : 버스트러커-Bustrucker  |  

스타트 모터,스타터 모터,세루모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