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2일 화요일

자동차 타이어 규격 표기방법





자동차 타이어 규격 표기방법

① 타이어 단면폭(mm)
② 편평비(%)
③ 타이어 구조(레디얼)
④ 타이어 내경(Inch)
⑤ 타이어 하중치수
⑥ 타이어 한계 속도 표시








     타이어 단면폭(mm)
타이어 측면의 프로텍트 라인 및 문자 등이 포함되지 않은 폭.
     편평비(%)
타이어 편평비란 타이어 단면에 대한 높이의 비율로 시리즈와 같은 의미이다.고성능
타이어일수록 편평비가 낮아진다.



타이어 높이 (OD : Overall Diameter) 계산 방법
타이어 높이(mm) = (단면폭 * 편평비/100 * 2) + (타이어 내경*25.4)
예) 205/60 R15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05 * 60/100 * 2) + (15*25.4) = 627mm아래는 타이어 사이즈 변화에 따른 타이어 높이 변화 예시(205/50 R15 기준)
195/60 R14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195 * 60/100 * 2) + (14*25.4) = 589.6mm + 3.6mm
195/55 R14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195 * 55/100 * 2) + (14*25.4) = 570.1mm -19.5mm
205/50 R15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05 * 50/100 * 2) + (15*25.4) = 586.0mm
205/45 R16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05 * 45/100 * 2) + (16*25.4) = 590.9mm + 4.9mm
215/45 R16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15 * 45/100 * 2) + (16*25.4) = 599.9mm +13.9mm
205/40 R16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05 * 40/100 * 2) + (16*25.4) = 570.4mm -15.6mm
215/40 R16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15 * 40/100 * 2) + (16*25.4) = 578.4mm – 8.0mm


     타이어 구조(레디얼)
카카스와 트래드 사이에 강철 와이어가 망 형태로 들어가 있는 구조.
     타이어 내경(Inch)
Inch 단위로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말하는 휠 크기(Wheel size)와 같다.


     타이어 하중치수
타이어 제작사에서 제시한 적정 공기압 상태에서의 최대 하중치수를 말한다.실 사용 공기압(32~34PSI)에서의 적정 하중은 이보다 조금 낮다고 보면 된다.
하중치수 환산표(Load index and equivalent loads)

Load Index
Load (kg)
Load (lb)
75
387
853
76
400
882
77
412
908
78
425
937
79
437
963
80
450
992
81
462
1019
82
475
1047
83
487
1074
84
500
1102
85
515
1135
86
530
1168
87
545
1201
88
560
1235
89
580
1279
90
600
1323
91
615
1356
92
630
1389
93
650
1433
94
670
1477
95
690
1521
96
710
1565
97
730
1609
98
750
1653
99
775
1709
100
800
1764
101
825
1819
102
850
1874
103
875
1929
104
900
1984
105
925
2039
106
950
2094
107
975
2149
108
1000
2205
109
1030
2271
110
1060
2337
111
1090
2403
112
1120
2469
113
1150
2535
114
1180
2601
115
1215
2679

     타이어 한계 속도 표시
여기서 이야기하는 최고 속도는 순간 속도를 이야기한다.(허용시간은 찾아보겠음)
H(210Km/H) 규격의 타이어로 시속 210Km로 계속 달려도 상관 없다는 이야기가 아니다.타이어 제작사에서 제시한 적정 공기압 상태에서의 최고 속도를 말한다.실 사용 공기압(32~34PSI)에서의 적정 속도는 이보다 조금 낮다고 보면 된다.


타이어 스피드 심볼
Speed Symbol
Speed (km/h)
Speed (mph)
A1
5
3
A2
10
6
A3
15
9
A4
20
12
A5
25
16
A6
30
19
A7
35
22
A8
40
25
B
50
31
C
60
37
D
65
40
E
70
43
F
80
50
G
90
56
J
100
62
K
110
68
L
120
75
M
130
81
N
140
87
P
150
94
Q
160
100
R
170
106
S
180
112
T
190
118
U
200
124
H
210
130
V*
Above 210
Above 130
V
240
149
W
270
168
Y
300
186
Z
Above 300
Above 186

* For Unlimited V tires without the Service Description, the speed category is over
210 km/h (131 mph).
* For existing V designated tires without the Service Description, the speed category
is above 210 km/h (130 mph).
Consult tire manufacturer for maximum speed.
■ 타이어 규격 표기법 종류
타이어의 규격 표기는 메트릭 표기법, 뉴메릭 표기법 등 여러 표기로 사용되어왔으나 최근 ISO에서 정한 표기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ISO 표기법 (유럽 ETRTO 규정)
205/60R1589H
205
타이어 단면폭 205mm
60
편평비 60% (60TLFLWM)
R
래디알 구조
15
타이어 내경 15인치 (링경 15인치)
89
최대하중지수 (580Kg)
H
최고속도 (210Km)
▷ P-METRIC 표기법 (북미 TRA 규정)
P215/60R14H
P
승용차용임을 나타내는 Passenger의 약자
기타는 ISO 표기법과 같음
▷ 뉴 메릭 표기법
6.00-12
6.00
타이어 단면폭 6인치
-
바이어스 구조
12
타이어 내경 12인치
▷ 경트럭 미터법
LT235/75R15
LT
경트럭용 (LT:Light Truck)
235
타이어 단면폭 235mm
75
편평비 75% (75시리즈)
R
래디알 구조
15
타이어 내경 15인치
▷ 플로테이션(FLOTATION) 표기법
30X9.50R15
30
타이어 외경 30인치
9.50
타이어 단면폭 9.5인치
R
래디알 구조
15
타이어 내경 15인치
용도별 타이어의 규격 표기법
▷ 승용차용 표기법 
▷ 소형트럭용 표기법
5.50
-
13
6PR
7.50
R
16
16PR
185
R
14
102
/ 100
N
8PR
타이어
외경
단면폭
편평비
구조
타이어
내경
단륜
하중지수
복륜
하중지수
최고속도
제품강도
31 *
10.50
R
15
109
Q
6PR
235
/75
R
15
110
107
P
8PR
트럭,버스용 표기법
315
/ 75
R
22.5
154
/ 149
L
단면폭
편평비
구 조
타이어
내경
단륜
하중지수
복륜
하중지수
최고속도
제품강도
11.00
-
20
149
/ 146
J
16PR
▷ 건설용 표기법
30.00
R
51
**
230
B
17.5
R
25
*
176
A2
17.5
R
25
**
167
B
40
/ 65
R
39
*
228
A2
단면폭
편평비
구 조
타이어
내경
제품강도
하중지수
최고속도
16
75
-
20
18R
151
B
37.50
-
51
44PR
237
A2
37.00
-
25
28PR
174
B
605
80
R
25
188
E
▷ 농경용 표기법
7.50
-
18
6PR
11.5
/ 70
-
16
14PR
20.8
R
38
153
A8
단면폭
편평비
구 조
타이어
내경
제품강도
하중지수
최고속도
520
/ 75
R
34
145
A8
210
/ 70
-
15
2PR
230
/ 95
R
48
140
A2
 
주) 본문 표기 내용
     1) PR : PRY RATING(플라이 래이팅)의 약자로 제품강도를 나타냄
     2) L  : TUBELESS(튜브가 들어가지 않은) 경우는 "L"
             TUBETYPE(튜브가 들어가는) 경우는 공란으로 표기함

     2) w  : 사이드월부가 백테나 백문자인 경우 "W"
             흑 테나 흑문자인 경우는 공란으로 표기함
■ 타이어의 강도표시
타이어의 강도는 프라이 레이팅(P.R)으로 표시하며 프라이 레이팅 숫자가 높을수록 고하 중
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된 타이어이
다.비슷한말로 실사용 포층수라는 말이 있는데 종전 면 코드지를 사용했을 때에는 실포층수만
표시하였고 강도가 높은 레이온, 나
일론, 폴리에스터 등의 코드지 출현으로 실포층수가 현저
하게 줄어들게 되었다.
그러나 소비자 입장에서는 과거에는 실포층수가 몇 매인 타이를 사용했는데 고강도 코드지
출현으로 포층수가 줄은 것은 이해
하나 과거 면 코드지 사용시 실포층수 몇 매 짜리와 같은
강도를 지닌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하여 프라이 레이팅(P.R)이라는 말
이 사용되기 시작 했다.
6P.R이란 실포층수는 6매가 아니지만 면코드 6매를 사용한 타이어와 강도가 같다는 의미이
다.
프라이 레이팅(P.R)의 표시방법은 6 P.R이라고 표시하기도 하고 약어를 사용(로드렌지라 칭
함) 알파벳"C"로 표시하기도 한다.

출처 - http://ocar.co.kr/entry/%C0%DA%B5%BF%C2%F7-%C5%B8%C0%CC%BE%EE-%B1%D4%B0%DD-%C7%A5%B1%E2%B9%E6%B9%F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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