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2일 토요일

체크밸브의 종류와 응용

역류방지밸브라고도 하는 체크밸브는 배관에 설치되어 유체가 오직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하는데 사용된다. 체크밸브는 오직 배관 내의 유체에 의해서 작동하기 때 문에 어떠한 외부 구동력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여기서 는 유체가 흘러야 하는 흐름방향을“정방향”, 반대 흐름 을“역방향”이라고  할  것이다.

체크밸브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유량계, 펌프, 컨트롤 밸브와 같은 역류에 의해 영향 을 받을 수 있는 장치 보호
•워터해머와 같은 수충격과 관련된 압력 서지 차단
•범람 방지
•시스템 가동 중지시 역류 방지
•진공 조건 해소

체크밸브를 이용하면 역류를 완벽하게 막을 수 있지 만, 체크밸브를 배관 내에서 스톱밸브 대용으로 사용해서 는 안된다.
체크밸브에는 응용처 별로 적합한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

■ 리프트 체크밸브(Lift Check Valve)


리프트 체크밸브는 디스크(또는 플러그)가 자동적으로 작동된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글로브 밸브와 구조가 비슷 하다. 입구측과 출구측은 일반적으로 금속 재질인 시트 위에 앉아있는 콘 모양의 플러그에 의해 분리된다. 일부 밸브에서는 플러그가 스프링을 사용해 시트 위에 눌려져 있는 경우도 있다. 밸브 내부로 유체가“정방향”으로 흐 르면, 유체의 압력에 의해 시트로부터 콘(플러그)이 올라 가 밸브가 개방된다.“역방향”으로 유체가 흐르면, 콘(플 러그)이 시트쪽으로 되돌아와 역류되는 유체의 압력에 의해 밸브가 폐쇄된다.
메탈 시트가 사용되는 경우, 리프트 체크밸브는 역류 발생시 소량의 누출이 허용되는 응용처에만 적합하다. 게다가 리프트 체크밸브는 일반적으로 물 배관으로 사용처 가 제한된다. 따라서 리프트 체크밸브는 스팀트랩 및 주 기적으로 작동하는 응축수 펌프의 출구측에서 응축수의 역류를 방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리프트 체크밸브의 주요 장점은 그 단순성에 있다. 콘 (플러그)이 유일하게 움직이는 부분이기 때문에 밸브가 튼튼하여 정비가 거의 필요 없다. 또한 메탈 시트를 사용 하기 때문에 시트의 침식 현상이 적게 발생한다. 리프트 체크밸브는 두가지 주요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첫째, 리 프트 체크밸브는 수평배관에만 설치되어야 한다. 둘째, 일반 적으로 DN80 구경까지만 공급된다. 이 이상 구경의 밸브 는 부피가 너무 크다.
피스톤 타입의 리프트 체크밸브는 표준 리프트 체크밸 브를 개량한 타입으로서 콘 대신 피스톤 모양의 플러그 를 채용하였고 완충장치(Dashpot)가 그 메커니즘에 사용 된다. 완충장치(Dashpot)는 작동중에 완충 효과를 주어 밸브의 잦은 작동에 의해 발생하는 손상을 방지해 준다. 압력 서지가 발생하거나 유체의 흐름이 자주 변경되는 배관 시스템에서 효과적이다.


■ 스윙 체크밸브(Swing Check Valve)

스윙 체크밸브에는 배관의 구멍과 동일한 직경의 플랩 (또는 디스크)이 들어있다.“정방향”으로 유체가 흐르면, 유체의 압력에 의해 디스크가 위쪽으로 힌지에 의해 움직 여 밸브를 통해 유체가 흐르게 된다.“역방향”으로 유체 가 흐르면, 디스크가 시트쪽으로 닫히게 되어 유체가 배 관을 통해 역류하는 것을 막게 된다. 유체의 흐름이 없을 경우, 플랩(또는 디스크)의 무게로 인해 밸브가 폐쇄된다. 스윙 체크밸브는 디스크의 무게 때문에 개방시 상대적 으로 유체 흐름에 대한 저항이 크다. 또한 플랩(디스크) 이 유체 흐름 위에 뜨기 때문에 난류가 생성된다. 이것 때문에 다른 타입에 비해 스윙 체크밸브의 압력손실이 일반적으로 크다.
유체의 흐름 방향이 갑자기 바뀌는 경우, 디스크가 밸 브의 시트쪽으로 세차게 부딪혀 시트의 심각한 마모를 유발하고 배관 시스템에서 워터해머가 발생하게 된다. 이 현상은 디스크에 완충 메커니즘(Damping mechanism)을 설치하고 일정 시트 마모를 제한하기 위해 메탈 시트를 사용함에 의해 극복될 수 있다.


■ 디스크 체크밸브(Disc Check Valve)



디스크 체크밸브는 몸체, 디스크, 스프링, 스프링 고정 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디스크가 유체의 흐름 방향으로 이동하고 이 디스크의 이동은 스프링 고정장치(Retainer) 에 의해 고정되어 있는 스프링에 의해 저항을 받는다. 누 설율 0을 필요로 할 경우 연질 시트를 사용해야 한다.
입구측 압력에 의해 디스크에 미치는 힘이 스프링, 디 스크의 무게, 출구측 압력에 비해 크게 되면 디스크가 시 트에서 떨어져 밸브를 통해 유체가 흐르게 된다. 밸브에 서 차압이 감소되면 스프링에 의해 디스크가 시트쪽으로 밀려 역류가 발생하기 전에 밸브를 폐쇄시킨다. 스프링이 있을 경우 디스크 체크밸브는 수직, 수평의 어느 방향으 로도 설치가 가능하다.
체크밸브를 개방하는데 필요한 차압은 주로 사용되는 스프링의 종류에 의해 결정된다. 표준 스프링 외에도 다 음과 같은 스프링의 선택이 가능하다.
•스프링이 없는 경우 : 밸브 전후 차압이 작은 경우 사용
•내열 스프링(Nimonic Spring) : 고온 응용처에 사용
•고장력 스프링(Heavy duty Spring) : 이것은 필요한 개 방압력을 증가시킨다. 보일러 급수배관에 설치된 경우 증기보일러에 압력이 없을 때 높게 설치된 급수탱크로 부터 보일러로 급수가 수두차에 의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디스크 체크밸브의 구경은 배관의 구경에 의해 결정된 다. 이렇게 하면 대부분 정확하게 구경이 선정되지만, 일 부 과대 선정 또는 과소 선정되는 경우도 있다.
밸브가 과대선정되었을 때 일반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은 “따다닥”하는 소리로서, 밸브가 부분적으로만 개방되었을 때 발생하는 밸브의 개방과 폐쇄의 반복현상이다. 이것은 밸브가 개방되었을 때 입구측 압력이 떨어진다는 사실에 의해 발생한다. 밸브에서 차압이 필요한 개방압력에 비해 떨어지는 경우 밸브가 갑자기 닫힌다. 밸브가 닫히자 마 자, 압력이 다시 쌓이기 시작하여 밸브가 개방되고 이러 한 사이클이 반복된다.
밸브의 과대선정에 의한 문제점은 더 작은 구경의 밸 브를 선택하여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더 작은 구경의 밸브를 선택하면 밸브에서 압력손실이 증가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이 압력손실이 허용되지 않는 경우 디스 크에서 폐쇄력을  감소시켜“따다닥”하는  효과를  극복하 는 것이 가능하다. 이것은“고장력 스프링”대신“표준 스프링”을 사용하거나 스프링을 완전히 제거하여 해결할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연질 시트를 사용하는 것이다. 연질시트는“따다닥”하는 현상을 방지하여 소음을 감소 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되면 시트에 과도한 마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과소선정하게 되면 밸브에서 과도한 압력손실이 발생한 다. 극단적으로 유체의 흐름을 방해할 수도 있다. 이 경 우 유일한 해결책은 과소선정된 밸브를 큰 구경의 밸브 로 교체하는 것이다.
디스크 체크밸브는 리프트 체크밸브와 표준 스윙체크밸 브에 비해 크기가 작고 가벼워서 가격이 저렴하다. 그러나 디스크 체크밸브의 구경은 일반적으로 DN100까지만 공급 된다.
표준 디스크 체크밸브는 왕복동 공기 압축기의 출구측 과 같은 심하게 맥동이 있는 곳에서는 사용하면 안된다. 이런 곳에서는 디스크의 반복된 충격으로 인해 스프링 고정장치(Retainer)가 고장나고 스프링에 과도한 스트레 스가 가해지게 된다.


■ 스윙 타입 웨이퍼 체크밸브 (Swing type Wafer Check Valve)



이것은 표준 스윙 체크밸브와 유사하지만, 완전 몸체 구조로 되어 있지 않다. 대신 밸브가 열릴 때 플랩(디스 크)이 배관 상부로 밀려 올라간다. 결론적으로 플랩(디스크)이 배관의 직경에 비해 작아야 한다. 이것 때문에 밸
브에서 압력손실이 스윙 타입의 밸브에 비해 크다.
스윙 타입 체크밸브는 작은 구경의 배관에서는 유체의 흐름에서 디스크가 뜨는 현상에 의한 압력손실이 중요해 지기 때문에 주로 DN125 이상 큰 구경의 배관에 사용된 다. 또한 밸브를 제작하는데 소량의 재질이 소요되기 때
문에 구경이 큰 스윙 타 입 체크밸브를 사용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그러나 구경이 큰 밸 브를 사용할 때 한가지 문제가 있다. 특히 디스 크가 무겁기 때문에, 밸 브가 닫힐 때 큰 운동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밸브가 갑자기 닫힐 때 이 에너지가 시트와 공정 유체에 전달되어 밸브 시트에 손상을 주고 워터해머를 발생시킬 수 있다.


■ 스플릿트 디스크 체크밸브 (Split Disc Check Valve)


스플릿트 디스크 체크밸브(또는 듀얼 플레이트 체크밸 브)는 스윙 및 디스크 타입 웨이퍼 체크밸브의 구경과 압력손실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스윙 체크밸 브의 플랩(디스크)은 두 조각으로  나눠져 있고  나눠진 디스크 가운데에 힌지(Hinge)가 있어, 두 조각의 디스크 가 오직 한 방향으로만 움직이도록 되어 있다. 디스크는 힌지(Hinge)에 있는 스프링(Torsion Spring)에 의해 시트 쪽으로 붙어있게 된다.
힌지(Hinge)를 중심부에 고정하기 위해 외부에 설치된 고정 핀(Retainer Pin)이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고 정 핀을 통해 밸브에서 누출이 생길 수 있다. 이를 보완 한 향상된 설계 방법은 힌지(Hinge)를 내부에서 고정하 는 것이고, 이 경우 몸체 내부에 밸브 메커니즘이 완전히 봉인되어 있기 때문에 외기로 유체의 누출이 될 수 없다. 디스크가 스프링(Torsion Spring)에 의해 닫혀있기 때문 에,  밸브는  일반적으로  닫혀있다.  유체가 “정방향”으로흐르면 유체의 압력에 의해 디스크가 개방되어 유체가 흐르게 된다. 흐름이 멈추자 마자 역류가 발생하기 전에 스프링에 의해 체크밸브가 닫힌다.
스플릿트 체크밸브가 자주 열리고 닫히게 되면, 디스 크의 끝 부분이 시트와 접촉하면서 시트 손상이 발생이 빨리 일어난다.
스플릿트 디스크 체크밸브는 다른 타입의 체크밸브에 비해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공급 가능 구경의 한계가 없다.(DN5400까지 구경이 생 산된 적도 있다.)
•압력손실이 다른 타입에 비해 상당히 적다.
•작은 개방 압력이 필요한 곳에 사용할 수 있다.
•수직 방향을 포함한 어떤 방향으로도 설치할 수 있다.

■ 웨이퍼식 체크밸브의 응용처
웨어퍼식 체크밸브는 컴팩트한 구조, 상대적으로 저렴 한 가격 때문에 대부분의 응용처에서 가장 선호하는 종 류의 체크밸브가 되고 있다. 웨이퍼식 체크밸브의 가장 일반적인 응용처는 다음과 같다.


•보일러 급수배관 : 급수펌프의 작동이 멈췄을 때 보일 러 내부의 물이 급수배관을 타고 급수탱크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체크밸브가 사용된다. 또한 급수펌프 의 가동이 중단되었을 때 중력에 의해 보일러로 물이 유 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장력 스프링(Heavy duty Spring)과 연질 시트가 내장된 디스크 체크밸브가 보일러 급수펌프 출구에 설치될 수 있다.


•스팀트랩 : 스팀트랩에서 응축수가 대기로 배출되는경우를 제외하고는, 스팀트랩 후단에 체크밸브를 삽입 설 치하여 응축수가 역류하여 증기 공간에 응축수가 차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체크밸브는 또한 응축수 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충력에 의한 손상으로부터 스팀트랩을 보호할 수 있다. 써모다이나믹 트랩, 버켓트 트랩과 같이 급격하게 응축수를 배출하는 작동 특성을 갖는 스팀트랩 의 경우 체크밸브를 스팀트랩 후단에서 1 m 정도 떨어뜨려 설치해야 한다.


•온수 순환 회로 : 펌프가 가동 중단되었을 때 펌프를 통한 역류를 방지하기 위해 체크밸브를 각 펌프의 출구 에 설치해야 한다.


•진공해소장치 : 체크밸브를 반대로 설치하면 진공해소 장치로 사용할 수 있다. 진공이 형성되면 밸브가 열려 외부에서 공기가 유입된다.


•혼합 : 서로 다른 배관의 유체가 혼합되면 안되는 경 우 역류를 방지하기 위해 각 공급 배관에 체크밸브를 설
치해야 한다. 일반적인 혼합 응용처는 뜨거운 물과 차가 운 물을 혼합하여 온수를 공급하는 것이다.

•배관 장치의 보호 : 역류에 손상을 입을 수 있는 유량 계, 컨트롤 밸브와 같은 장치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체크밸브가 사용된다. 또한 체크밸브는 스트레나 스 크린 안에 걸린 이물질이 역류에 의해 상부 배관으로 흘 러가지 않도록 한다.


•다중 보일러 응용처 : 뜨거운 상태로 대기하는 보일러 내부로 증기가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각 보일러 의 출구측에 체크밸브를 설치하기도 한다.

•블로우다운 베셀 : 블로우다운 베셀이 하나 이상의 보 일러와 연결되어 있을 때, 각 블로우다운 배관에 체크밸브
를 설치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하나의 보일러의 블로우다 운수가 다른 보일러로 역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한옥 CAD 설계 도면



30평 ㄷ 자형 한옥주택
정각(정자) 도면
요사체도면
제실도면

다운로드 : 한옥 CAD 설계 도면






한옥 주택 신축계획안 (2층 33평) (한옥 설계도)





한옥주택 신축계획 입니다.
전통한옥의 법식과는 많은 차이를 보이지만 이조시대의 살림을 하는 살림집이 아니라
개인적으로는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건물의 특징은 간살이를 7자로 간결하게 통일하였고 팔작지붕의 중층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오래전에 설계했던 자료를 찾아서 업데이트 합니다.

출처 :황토 흙집만들기 원문보기 글쓴이 : 허브투어

기둥상부 및 공포조립과정


1. 민도리집



2.초익공집



3. 이익공집



4. 주심포집

세병관
부석사 무량수전

5. 다포집


화엄사 각황전
도면자료 : 한국건축용어

사모정







사모정 :
네모지고 반듯한 정자.

리브 라스 거푸집

일반거푸집 공사순서
[라스거푸집 공사순서]
[일반합벽시공]
[리브라스에 의한 합벽시공]
[리브라스거푸집 제작]
[라스시스템폼]
[바이브레다 사용법]
[라운드 거푸집]



RIB-LATH 공법의 우수성

공기 대폭 단축                                                      콘트리트 품질 향상1. 부재의 경량화로 취급 용이(합판무게의 1/10)          1. 거푸집 설치 후 배근 검사 및 청소 작업 용이
2. 작업성 향상                                                         2. 균질한 콘트리트 강도 확보 (상하부 강도차

3. 간단한 해체                                                            줄임)
4. 신속한 되메우기 가능                                           3. 표면 균열 억제
                                                                              4. 이어치기 부분의 강도 확보 용이

원가절감                                                   5. 철망이 구체와 일체화되어 내진성능 향상
1. 미숙련공도 시공가능 (헤체시 여성도 가능)
2. 거푸집 해체비, 폐자제 처리비, 창고 관리비            건축폐기물의 감소
   등 절감                                                                1. 시공후 폐기물(파손 각재 등)이 전혀 없음

                                                                              2. 현장 정리 정돈 및 작업환경 개선
가공성 용이                                                                         

1. 원형이나 자주 꺽이는 직각 부분                      기존 거푸집과 병용가능2. 곡면부분                                                             1. 합판 거푸집
                                                                              2. EURO-FORM(기존 부속자재로 시공 가능)
설치공간 최소화              
1. 부피가 합판 거푸집의 1/20                                   부실시공 방지2. 현장의 재료 적치 공간의 최소화                            1. 타설시 육안 식별 가능
3. 자재 운반의 최소화                                              2. 잉여수 배출로 품질저하 방지


마감작업 우수(미장, 타일)                                   작업 안전성 향상
1. 구체표면의 철망으로 부착강도 증대                      1. 경량으로 안전하고, 취급용이
2. 미장 표면균열 억제                                              2. 협소한 장소에서도 작업성 우수
3. 초벌 미장작업 불필요




공법개요

RIB-LATH의 설치방향RIB-LATH는 RIB가 반드시 바닥면과 수평으로 설치되며 RIB의 돌출부가 타설면 방향으로 향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이는 RIB의 돌출면이 타설면과 일체되어 표면 전단키 역할을 하여 표면 크랙을 방지함과 동시에 타설면 쪽으로 있는 것이 그 반대인 방향보다 측압을 더 견디기 때문이다.

RIB-LATH의 종방향 겹침RIB-LATH의 종방향 겹침은 상·하부 RIB-LATH의 RIB와 RIB가 겹치는 것이 기본이다. 상·하부 RIB가 겹쳐지지 않을 경우, 어떤 모양으로 겹쳐도 상관은 없으나 안팎의 RIB-LATH가 밀착되도록 철근결속선으로 견고히 결속을 하여야 한다.

RIB-LATH의 횡방향 겹침RIB-LATH의 겹침은 횡방향으로 약 100mm정도이며 겹침 부위의 횡 RIB양쪽을 2개소씩 아래 사진과 같이 수직방향으로 1골 건너서 철근결속선으로 RIB-LATH가 서로 밀착되도록 견고히 결속한다.

RIB의 절단절단공구인 함석가위나 작두를 사용한다. 함석가위를 사용시는 RIB-LATH의 절곡과 같이 RIB를 평면으로 만든뒤에 함석가위로 절단한다. 절단하는 RIB-LATH가 많을 경우에는 작두를 사용하는 것이 인력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RIB-LATH의 절곡구획 타설면이 각이진 경우나 절단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RIB-LATH의 하부에 절곡하고자 하는 부위를 앵글에 올려놓고 RIB-LATH의 RIB를 망치로 절곡 부위를 평면으로 만든다. 평면으로 된 RIB-LATH의 RIB를 원하는 각으로 꺾는다.

수직 방향의 보강RIB-LATH의 수직방향의 보강은 300mm이내로 설치하여야 한다. 수직 보강재로는 단관비계파이프, 각재, 각파이프를 사용하며 필요에 따라 철근도 사용할 수 있다.

RIB의 절단절단공구인 함석가위나 작두를 사용한다. 함석가위를 사용시는 RIB-LATH의 절곡과 같이 RIB를 평면으로 만든뒤에 함석가위로 절단한다. 절단하는 RIB-LATH가 많을 경우에는 작두를 사용하는 것이 인력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LATH의 절단구획타설시 이음 철근과 만나는 부분의 가공은 전지가위(포도가위)로 절단한다.

횡방향의 보강횡방향의 보강은 수직 보강재 뒷면에 들어가며, 사용 재료로는 수직 보강재와 같은 것을 사용 철선작업을 실시한다. 철선가격은 @600 mm이내(#10철선), @800mm이내(#8철선)로 실시한다.



이어치기

현장 사정에 의하여 구체를 한번에 타설하지 못하고 여러번에 나누어서 시공을 하게 된다. 이때 발생되는 것이 이어치기(C/J)이다. 이어치기시 이어진 면에 의한 방수문제, 전단력저하 등 문제점이 발생될 수 있다. 이때 RIB-LATH를 사용하면 현재 사용되어지는 기존 거포집보다 품질이 향상되어 문제점을 억제 시킬 수 있다.
우선 전단력 증대부분은 영광 원자력 5,6호기 현장의 이어치기 부분에 사용되면서 여러번의 시험을 통하여 전단력이 기존 거푸집을 치핑한것과 비교시 약 147%로 증대가 된다고 밝혀졌다. 그로 인하여 현재 원자력발전소 및 서울 지하철공사, 영종도 신공항 신축현장, 대한 주택공사 APT현장에 사용되어지고 있다.
시공성에 있어서는 해체작업 및 치핑작업이 생략됨에 따라 시공성의 향상을 보일수 있다.

현재 현장의 이어치기 시공에 rib-lath를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인 시공으로 인정받고 있다.


-------------------------------------------------------------------------------------------------


*리브 라스 (Rib Lath)란
건설 현장에서 사용하는 철물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립?간단히 정리해 보면
와이어 메쉬<Wire - mash>,메탈 라스<metal-lath>,  익스펜 디드 메탈<expended
metal>이다.
와이어 메쉬는 우리 말로 하면 용접 철망이라 할 수 있다.
철선을 격자로 형성 되도록 두 철선이 만나는 부위를 순간 용접<spot welding>
하여 제작한다.
외국에서는 슬래브 및 벽체의 구조 재료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무근콘크리트의 보강용으로 대부분 사용하고 있다.
메탈 라스는 얇은 철선을 그물 형태로 짠 것으로 주로 벽면 미장시 부착성을 높이고
균열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한다.
익스펜 디드 메탈은 철판에 규칙적인 홈을 내어 일정한 힘으로 잡아당겨 펼친 형태로
천정재, 바닥재, 울타리 등에 널리 사용하고 있다.
리브 라스<rib lath>는 시공 이음 부분에 많이 쓰이고 있는 철물이며 얇은 철판에
익스펜 디드 메탈처럼 규칙적인 홈을 내어 잡아 당김으로서 그물망의 형태로 만든
라스 부분과 홈을 내지 않은 부분을 절곡한 리브형태의 조합으로된 제품으로
시공이음 부분에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거푸집용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다른 철물들과는 달리 일정 간격으로 철판을 접어 휨강성을 높여 줌으로서 휨재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 아이디어 상품이라 할 수 있다.

*거푸집으로 사용하는 리브 라스<Rib  Lath>
리브 라스 거푸집은 제품 안내서를 인용하면
ㅡ가볍고 설치가 용이하고 작업 시간의 단축과
ㅡ측압이 현저히 낮으므로 보강을 위한 가설재의 비용이 절약할 수 있으며
ㅡ거푸집 설치 후 배근 및 청소상태를 파악하기가 용이하고, 콘크리트 타설시
   밀실하게 채워져 있는지를 육안으로 확인 할 수 있으며
ㅡ이어치기 부분의 접착성이 좋아 진다고 되어 있다.
실제로 일본에서는 마감이 요구되지 않는 부위에 거푸집으로 많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문제는 콘크리트 페이스트가 얼마나 흘러나오는가 하는 것이다.
이 부분만 해결된다면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리브 라스 거푸집의 설치 순서
1>멍에, 장선재 조립과 리브 라스 고정 형틀의 수직 각재는 300mm이내로 설치 한다.
   리브는 돌출된 부위가 타설 면 쪽으로 설치하고 횡 방향으로 리브를 100mm이상
   겹치도록하며 수직 방향으로도 리브를 겹치도록 한다.
2>먼지 방지망의 설치
ㅡ먼지 방지망은 잘 찢어지므로 팽팽하게 잡아당겨 각재의 모서리에 접어서 못으로
   고정 시킨다.
3>리브 라스 거푸집 설치
4>수평재 및 버팀재의 설치
ㅡ수평 띠장은 강관 비계 파이프나 각재 등을 사용하여 설치하고 버팀재로 보강한다.

*매립 거푸집으로의 장래 사용성
매립 거푸집의 실현은 철금콘크리트 공종을 한 걸음 더 발전 시킬 수 있는 일 중의
하나임이 분명하다.
그래서 매립 거푸집의 시공 개발이 시도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널리 실현을 보지
못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콘크리트가 충실히 채워져 있는지를 확인 할 수 없다는
신뢰성의 문제이다.
리브 라스는 일종의 매립 거푸집이라고 할 수 있으며 여타의 시도된 매립 거푸집에
비하면 콘크리트의 충실성을 확인 할 수 있는 확실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리브 라스의 매립 거푸집으로서 좀더 시공이 활발해지기를 기대하여 본다.


-------------------------------------------------------------------------------------------------







사진출처: 카페 > 김우식 건축시공기술사 공부방.. / blueblue1002님
[출처] [본문스크랩] 리브 라스 거푸집|작성자 참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