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 먹는 재미가 쏠쏠한 고추
이렇게 기르세요.
주
말을 이용하여 텃밭을 키우고자 하는 도시민이 늘고 있다. 텃밭에서 길러 바로 수확한 싱싱한 채소를 식탁에 올리는 기쁨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보람 그 자체이다. 잘만 기르면 풋고추는 물론 붉은 고추를 수확하여 고춧가루를 얻을 수 있는 고추 기르는
요령을 소개한다.
고추 가꾸는 시기
※ 가정에서는 길러진 모를 구입하여 5월 상․중순경에 밭에 심는다.
밭 만들기
○ 밑거름 주기 : 모종을 심기 2~3주 전에 밑거름을 3.3㎡(평)당 요소 73g, 용성인비 186g, 염화가리 50g, 석회 500g, 퇴비 6.7㎏을 밭에 골고루 뿌리고 밭을 깊이 갈아 준다.
○ 두둑만들기 : 고추 모를 2줄로 심을 수 있도록 그림과 같이 두둑을 만드는데 두둑은 30㎝이상 높게 설치해야 장마철에 물이 잘 빠진다.
○ 비닐 덮기 : 두둑을 만든 다음 두둑 위에 검은색 비닐을 씌우고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흙으로 덮어준다.
고추 두둑 만들기
고추 모종 심기
○ 심는 시기 : 늦서리가 내리지 않는 5월 상․중순경에 심어야 안전하다.
○ 심는 간격 : 2줄 심기를 할 때는 줄 간격 60㎝, 모종 간격 40㎝로 하여 3.3㎡(평)당 10주 정도 심는다.
○ 심는 방법 : 모종삽으로 비닐에 구멍을 뚫어 모종 심을 구덩이를 판 다음 물을 미리 주고 고추 모종을 심는다. 심을 때 너무 깊게 심겨지지 않도록 모종의 흙이 약간 보일 정도로 흙을 덮고 다시 물을 충분히 준다.
고추 육묘 트레이에서 잘 자란 고추 모종
가꾸는 요령
○ 받침대 세우기 : 고추 모종을 심은 다음에 150㎝ 정도의 대나무, 각목, 플라스틱 등을 이용한 막대를 세우고 부드러운 비닐끈으로 고추를 묶어 고정시켜 준다.
아주심기한 고추 모습. 이제 뿌리를 뻗고 활기차게 자란다. 곁순을 따 내고 지주를 세워 준다.
○ 잡초제거 : 검은색 비닐을 덮어주면 잡초가 자라지 못하지만 비닐이 덮이지 않는 고랑이나 밭 주변의 잡초는 빨리 뽑아주도록 한다.
○ 물주기 : 비가 내리지 않을 때는 보통 4~5일 간격으로 충분히 물을 준다.
○ 웃거름 주기 : 고추 모종을 심은 다음 35~40일경에 3.3㎡(평)당 요소 20g, 염화가리 10g씩 첫 번째 웃거름을 주고 고추를 가꾸는 동안 35~40일 간격으로 그림과 같이 모두 3번 웃거름을 준다.
고추 밭 웃거름 주는 위치 및 요령
수확하기
○ 풋고추는 꽃이 핀 다음 20~25일 된 것을 따면 되고 붉은 고추는 꽃이 핀 다음 45~50일 정도 지난 후 고추가 검붉게 되었을 때 딴다.
수확기가 된 고추의 모습. 완전히 붉으면 수확해 자연건조하면 최상품의 태양초가 된다.
○ 수확한 붉은 고추는 햇볕에 말리는 도중에 비를 맞지 않도록 한다. 고추를 말릴 때 옥상과 같은 콘크리트나 도로변의 아스팔트에 고추가 직접 닿으면 너무 뜨거워 고추 색깔이 하얗게 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고추에 많이 발생하는 병
물빠짐이 나쁜 밭이나 지난해 고추를 심었던 밭에서 많이 발생하는 역병(시들음병).
고추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탄저병의 모습
< 김봉환 / 농촌진흥청 소득개발기술과 ☎ 031-299-2747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