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28일 목요일

원고지 사용법 쓰는 방법


원고지의 짜임과 종류

(1) 원고지는 가로, 세로로 줄을 쳐서 이루어진 네모 칸으로 되어 있습니다.
(2) 줄과 줄 사이에 있는 좁은 칸은 잘못된 글씨를 고쳐 쓰거나 빠진 글자를 써 넣는 등 글 다듬기에 이용합니다.
(3) 원고지는 200자, 300자, 400자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4) 보통 원고지는 가로 20자 , 세로 10줄로 되어 있는 200자 원고지입니다.

글의 제목 쓰기

(1) 글의 제목은 둘째 줄의 가운데에 씁니다.
(2) 글의 제목은 내용보다 큰 글씨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 이름, 학년과 반, 이름 쓰기

(1) 학교 이름은 제목 다음 줄에 쓰되, 학교 이름 끝 글자가 오른 쪽 끝에서 3칸 정도 띈 자리에 오게 씁니다.
(2) 학년과 반은 학교 이름 다음 줄에 쓰되, 오른쪽 끝에서 3칸 정도 띈 자리에 오게 씁니다.
(3) 이름은 학년과 반 다음 줄에 쓰되, 이름 끝 글자가 오른쪽 끝에서 2칸 정도 띈 자리에 오게 씁니다.

본문 쓰기

(1) 본문은 이름 다음에 쓰되, 한 줄을 비우고 씁니다.
(2) 본문의 시작은 첫 칸을 비우고 씁니다.
(3) 본문의 첫 문단이 끝나고 둘째 문단을 시작 할 때에는 줄 바꿈을 합니다.
(4) 본문의 둘째 문단의 시작은 첫 칸을 비우고 씁니다.
(5) 문단의 처음 시작 부분 이외에는 원고지의 맨 앞 칸을 비우지 않습니다.

대화글 쓰기

(1) 대화글은 앞 한칸을 비우고, 둘째 번 칸에 따옴표를 씁니다.
(2) 마침표와 따옴표가 겹칠 때에는 두 부호를 한 칸에 씁니다.
(3) 대화글이 두 줄 이상이 될 때에도 앞 한 칸을 비우고 씁니다.

원고지에 글을 쓰면 좋은 점

(1) 글의 분량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원고지는 200자이므로 원고지 매수만 알면 글의 글자 수를 계산하기 쉽습니다.
(2) 띄어 쓰기, 문장 부호 등이 확실히 나타납니다. 한 글자를 한 칸에 쓰고, 낱말과 낱말 사이의 띄어야 하는 곳도 한 칸입니다. 또 문장 부호도 대개 한 칸에 하나씩 쓰기 때문에 눈에 잘 나타납니다.
(3) 틀린 글을 고치기 쉽습니다. 원고지에는 줄과 줄 사이에 여유 공간이 있기 때문에 틀린 글 고쳐 쓰기 좋습니다.

출처 - http://k.daum.net/qna/view.html?qid=3Y2AA&l_cid=&l_st=

다운로드 - 원고지 양식.zip
(200자 원고지 (A4용).hwp,200자 원고지 (B5용).hwp,400자 원고지 (A4용).hwp,1000자 원고지 (A3용).hwp)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