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9일 토요일
주방 싱크대 관리 방법
주방 싱크대(씽크대 sink臺) 관리 방법
- 싱크대 상판 관리하는 법
1. 인조대리석
인조 대리석의 표면 강도가 천연 대리석 보다 낮기 때문에 사용시 거친 수세미를 힘을 주어 사용하면 표면에 글킴이 생길 수 있으므로 부드러운 수세미을 사용하여야 하며 열판이 붙착되어 있는 조리기구와 용기는 깔판을 사용하여야 된다.
상판에 뜨거운 것을 바로 올려 놓게 되면 제품의 파열과 색상이 변색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부주의로 인하여 제품이 파열 되였을때는 바로 A/S를 받아야 된다.
깨어진 상태에서 계속 사용하게 되면 깨어진 틈으로 이물질이 들어가 처음 생태로의 복원에 어려운점이 있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계속해서 깨지며 틈이 커지게 된다.
2.PT 라미네이트 (언더)상판 관리요령
합판 표면에 다양한 색상의 라미레이트를 접착제로 붙착하여 만든 제품으로 거친 수세미를 힘을 주어 사용하면 라미네이트 표면이 마모 되어 색상이 지워 지므로 부드러운 수세미를 사용하여야 하며 열판이 붙착되어 있는 조리기구와 용기는 깔판을 사용여야 된다.
상판에 뜨거운 것을 바로 올려 놓게 되면 상판의 색상이 변하거나 열에 의하여 펑하는 소리가 나면서 라미네이트 표면이 분리되어 복원이 불가능하다. 또한 상판 위쪽에 물기가 많이 있을 때는 조립 부분에 물이 침투하여 습기에 의해서 라미네이트가 분리될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3.스텐레스 관리요령
스텐레스 본래의 질감과 색상를 계속해서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부드러운 수세미에 세제를 사용하여 물 때를 제거하게 되면 스텐레스의 장점인 시각적 미려함과 산뜻한를 계속해서 유지할수 있다
4. 경첩 구조 및 조절하는 방법
경첩은 4개지 부분으로 되어 있다고 볼수 있다.
문짝에 비트로 체결하여 문짝이 5 ~15 각도에 자동적으로 닫힐수 있는 본체와 제품의 몸통쪽에 붙착 되는 마운틴 마운틴과 본체를 체결할수 있는 체결볼트 본체쪽에 체결되어 있어 문짝 간격을 조절할수 조절 볼트가 있다. 문짝에 2~4개의 경첩이 붙착 되어 있지만 대부분 2개가 부착 되어 있다. 상부와 하부의 문짝 틈 간격에 따라 본체쪽에 체결되어 있는 조절 볼트를 드라이버로 좌측 또는우측으로 돌려 문짝의 간격을 조절할수 있다.
문짝의 흔들림이 있거나 문짝이 빠져나와 분리되었을 때는 경첩의 본체와 마운틴을 결합하는 체결 볼트가 풀려 있어서 그러함으로 브라이버로 경첩의 본체와 마운틴이 움직이지 않도록 체결 볼트를 꼭 조여주면 된다.
-----------------------------------------------------------------------------------------------
▶ 악취방지법
저녁 설거지 후 배수구에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악취제거 및 살균효과가 있다.
또는 주방용 크리너를 이용해서 솔이나 칫솔로 닦아주고 식초와 물을 희석하여 흘려 부으면 악취가 사라진다.
배수구에 물때나 이물질로 더렵혀 졌을 경우 끊는 물을 붓고 식초를 약간 뿌려준다. 그런 다음에 솔이나 칫솔이나 칫솔로 닦아 내면 쉽게 닦아진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물은 가급적 분리하여 사용하되 부득이 사용했을 경우 주방크리너를 이용해서 솔 이나 칫솔 등으로 닦아낸 후 식초물을 희석해
흘려 부으면 장기간 악취없고 깨끗한 배수구가 유지된다.
장기간 사용으로 인하여 오염된 배수구 및 호스 변색된 배수구의 경우 교체 후 상기 방법으로 유지 관리 하면 오랫동안 악취방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배수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 배수구가 막혔을 때
배수가 되지 않고 막히는 것은 호스에 오물이 달라 붙어 막히거나 기름때나 찌꺼기가 눌러붙어 관이 좁아졌기 때문이다.
이때는 배수구를 분해해서 청소하거나 교체하면 된다.
1) 배수구의 분해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걸름망(오물통)을 들어 낸다. 그 다음에 배수구(통)안에 있는 악취방지캡을 돌려 뺀다. 대형배수구의 악취방지 캡은 배수구 안쪽바닥에
고정되어 있으므로 왼쪽으로 약간 돌려 분리되면 빼어낸다.(조립시 반대) 중소형배수구의 악취방지캡은 스텐조임카바에서 오물통과 마찬가지로
위로 들어올려 빼어낸다.(조립시 반대) 악취방지캡 부근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한다.
2) 그 다음에 씽크볼과 배수구, 배수구와 호스, 배수구와 오버플로우 호스를 분해하면 된다.
각각 연결부위의 너트를 손으로 돌리면 쉽게 분해됨 분리한 호스는 청소를 해주고 오물이 너무 많이 끼었을 때는 교체하는 것이 좋다.
▶ 하수구가 막혔을 때
1) 가성소다 500g을 끊는물 4리터에 섞어 수채구멍에 붓는다.
이때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하여 부어넣는다. 기름기가 많이 끼어 있는 경우에는 시중에 판매되는 트레핑(드레인오프너)를 사용한다.
배수구에 직접 사용시 배수구 변형 및 파손의 원인이 되니 수채구멍에 바로 사용할 것.
2) 베이킹소다와 식초 사용법
베이킹소다 반컵을 부어 넣고 바로 식초 반컵을 부어 넣은 뒤 거품이 생기면 수채구멍 뚜껑을 닫다둔다.
몇분 지난후 끊는물을 부어넣는다. 베이킹소다와 식추가 섞여서 지방산을 글리세린과 비누질을 바꾸어 막힌 구멍이 뚫리게 된다.
이 방법은 시판되는 트레펑 등의 드레인 오프너와 같이 사용해서는 안됨.
3) 소금과 베이킹소다
소금반컵과 베이킹소다 반컵을 수채구멍에 넣은 후 끊는 물 6컵을 부어넣는다.
하룻밤이 지난후 물로 씻어낸다. 뜨거운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청결위생법
1) 씽크개수대
날마다 빈번하게 사용하는 곳으로 꼼꼼한 관리가 필요함. 설거지 끝난 뒤에는 중성세제로 깨끗히 닦는다.
개수대나 벽 주위도 때가 잘 끼므로 수시로 닦아준다. 살균세제로 한번 더 소독해 불쾌한 냄새를 없앤다.
2) 배수구
오물통과 악취방지캡을 들어낸 후 끊는물을 붓고 물때나 이물질은 주방용크리너를 이용해서 한달에 한번 정도 솔이나 칫솔로 닦아준다.
3) 배수구 오물통
음식물 찌꺼기가 끼어 있으면 세균의 온상이 되기 쉽다. 설거지를 끝낸후 신문지를 깔고 칫솔로 오물통 홈파인 곳에 낀 더러운 물질을
털어내고 닦아준다. 배수구 전용 스펀지나 수세미에 중성세제를 묻혀 오물통을 닦아준다.
수시로 끊는물을 부어주면 살균 및 악취제거에 효과적이고 배수구 막히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다.
▶ 배수구 각 부위 청소방법 및 관리 요령
1) 배수구통
배수구 뚜껑과 오물통을 분리 들어낸 후 악취방지캡을 뺀다. 주방용 크리너나 중성세제를 사용 안쪽 바닥구석, 조임스텐카바,
연결너트 부위를 부드럽게 닦아준다.
※ 배수구 외부를 청소할 경우 마른 걸레로 가볍게 닦아줄 것.
이때 연결 너트 부위를 과도하게 충격을 가할 경우 누수의 우려가 있으니 주의 할 것.
2) 오물통
① 오물통에서 오물을 분리할 경우 오물통 옆면을 휴지통 모서리나 각진곳에 대고 충격을 가할 경우 오물통 파손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하여 사용한다.
②오물통은 배수구전용 스펀지나 수세미에 중성세제를 묻혀 내외부를 골고루 닦아준다.
※ 락스나 기타 유용액에 담가 두었다가 사용하는 것은 일체 삼가할 것(변형파손의 원인)
3) 악취방지캡
악취방지캡도 오물통과 마찬가지로 배수구전용 스펀지나 수세미에 중성세제를 묻혀 내, 외부를 골고루 닦아준다.
대형배수구의 악취방지캡은 배수구 안쪽바닥에 고정되어 있으므로 왼쪽으로 약간 돌려 분리되면 빼어낸다.(조립시 반대)
중소형 배수구의 악취방지캡은 스텐조임카바에서 오물통과 마찬가지로 위로 들어올려 빼어낸다.(조립시 반대)
4) 뚜껑
배수구 뚜껑은 물로 가볍게 헹구어 사용할 것(뚜껑 날개부위에 고무가 있으므로 세제로 닦지 않도록 할 것) 뚜껑고무 변형 및 스텐변형 등 보관에 주의한다.
※ 주의: 설거지 후 가급적 뚜껑을 닫아두면 악취 방지 효과가 훨씬 증대됩니다. 장기간 외출시에는 필히 뚜껑을 닫아 두고 외출하십시오.
배수구안 수분증발로 악취발생에 원인이됩니다.
▶ 이런방법도?
1) 10원짜리 동전으로 음식악취 완벽해결
특히 여름철에 물때와 음식찌꺼기로 싱크대싱 배수구가 미끈미끈 악취까지 나게 되면 정말 골치거리가 아닐 수 없다.
씽크배수구의 음식찌꺼기의 오물통에 이런 음식물 찌꺼기의 부패와 악취를 막는데는 10원짜리 동전이 최고다.
못쓰는 스타킹에 동전을 4,5개 넣어서 오물통에 매달아 두면된다. (1~2개월)동전의 구리 성분이 음식물을 부패하게 하는
박테리아 활동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또한 씽크배수구에 생기는 미끈미끈한 물때는 주방세제로 닦아낸 뒤 찻잎이나 감자껍질로 문지르면 금새 사라진다.
저녁 설거지 이후에는 씽크 배수구에 뜨거운 물을 부어주는 것이 좋다. 뜨거운 무이 살균은 물론 악취까지도 제거하기 때문이다.
2) 비닐을 이용한 악취제거 방법
우선 하수구 오물받이에 끼울만한 크기의 얇은 원통형 비닐을 구해 약 30cm정도의 길이로 자른다.
이렇게 자른 비닐의 한쪽을 오물받이에 끼우고 고무줄을 단단히 묶은 다음 하수구에 다시 꽂는다. 물 한 바가지를 부어 비닐이 서로 달라 붙게 한다.
비닐이 서로 달라 붙으면 어떻게 될까? 그렇다 하수구와 주방의 통로가 차단된다. (완전밀착형 하수캡역할)
따라서 더이상 악취가 올라오지 않게 된다.
3) 씽크개수대(스텐상판) 청소는 무즙을 이용
씽크개수대가 더러워지면 무에 클진저를 묻혀서 닦으면 흠집도 나지 않고 놀랄정도로 잘 닦인다. 쉽게 더러워진 배수구도 이런식으로 닦으면 잘 닦아진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