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산림과학원 : 임업기술컨설팅-유실수팀
연구배경
호도나무는 우리나라의 주요 유실수 중의 하나이며 경제성이 가장 높은 수종이다.
호도 과실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과 무기질, 비타민 등 영양분이 풍부한 고급식품일 뿐만 아니라 기름은 의약품, 화장품, 식용 등으로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고 있다.
우리나라 호도나무 주요 재배지역은 무주, 영동, 천안, 김천, 공주, 예천, 예산 등이며 최근에는 전국적으로 호도나무 재배지역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집단적인 재배지역은 물론이며 농가에서 가옥 주변 및 밭둑이나 논둑에서 식재된 몇 그루의 호두나무로부터 과실수확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는 우리나라 도서지방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서식하는 다람쥐 종류인 청설모(Redsquirrel, Sciurus vulgaris) 때문이다. 청설모는 지방질이 많은 호도나 잣 등을 주요 먹이로 하고 있으며 먹이가 부족할 경우에는 밤이나 도토리 등과 침엽수류 종자 등도 잘 먹는다. 따라서 지방질이 많은 호도 또는 잣 등의 열매가 청설모의 피해를 가장 많이 받아 과실 수확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정이며 왕성한 번식능력 및 광범위한 활동영역과 대량의 섭취량에 따라 호도재배 농가에서는 심각한 피해가 야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청설모는 행동이 매우 민첩하여 웬만한 거리면 이 나무에서 저 나무로 바로 뛰어 넘을 수 있으며 그 활동 영역도 광범위하여 반경 약 200m 이내에 있는 나무들은 수고의 크기에 관계없이 직접 먹이의 대상이 되고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청설모방제법은 총기류에 의한 직접 사살포획, 나무주간으로 올라가지 못하도록 미끄러운 알루미늄 박판이나 함석, 비닐 등으로 주간을 싸메어 주는 방법 이었으나 효과적인 방법이 되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간단한 올무를 설치하여 청설모를 포획하는 방법, 그물이나 폐 그물을 이용하는 방법, 가축 방목기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그 포획효과가 매우 높아 소개하고자 한다.
(1) 올무를 이용한 방제
-설치시기-
청설모가 호도를 가해하는 7월 중순 이전에 올무를 설치하는 것 이 좋다. 시기가 늦으면 그만큼 호도손실을 초래하기 쉽다. 그러나 청설모가 조림지내에 본격적으로 출현하는 시기(7월 하순)에 설치하면 올무에 걸린 청설모도 함께 포획 수거하는 흥미도 느낄 수 있고 올무설치 작업의 지루함도 덜 수 있다.
-설치대상목-
조림지내에서 구과가 열린 나무만을 선정하여 설치하면 좋다. 전체 立木을 모두 매설 할 필요는 없고 약 20%정도만 올무를 설치해도 청설모는 그 習性이 이동성이 기민한 동물이므로 90%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조림지둘레에 있는 나무들은 開化結實이 좋으므로 조림지주위를 따라 설치하면 다른 지역으로부터 이동해 오는 청설모도 쉽게 포획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이다.
-설치방법-
별첨 모식도와 같이 나무주간 0.8-1.0m 정도 높이에 먼저 굵은 철사(18번선)로 나무둘레에다가 고정을 하고 그 고정철사를 중심으로 22번선 철사로 만든 올무를 하나하나 차례로 매설한다. 이때 올무구멍의 크기는 청설모머리가 충분히 들어 갈 정도의 크기(직경 약 5cm)로 하여야 목주위에 철사가 바로 걸리게 된다. 너무 구멍이 크면 다리와 몸통 등에 걸려서 청설모가 바로 죽지 않고 살아서 엽 올무까지 피해를 준다. 올무와 올무사이에는 공간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일단 올무에 걸리면 청설모는 모든 힘을 다하여 발버둥치므로 철사가 풀리지 않도록 고정에 특히 유념하여야 한다.
올무 설치 모습
각개목을 이용한 올무설치
(2) 그물을 이용한 방제
-설치시기-
올무를 이용한 방법과 같다
-설치대상목-
올무를 이용한 방법과 같다
-설치방법-
나무주간 0.8-1.0m 정도 높이나 첫 번째 가지에 새 그물(모노사 4절 6호, 폭 2.5m, 길이 150m)이나 폐 그물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아래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나무둘레에다가 고정하면 돤다.
그물설치모습
그물에 걸린 모습
(3) 가축용 방목기를 이용한 방제
-설치시기-
호도나무를 식재하고 호도를 수확 할 때 호도나무 재배 단지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방법이며 고정 시설물을 설치하면 된다.
-설치방법-
조림지 주위를 따라 잡관목을 베어버리고 길이 1.5m이상 되는 쇠파이프나 나무말뚝을 3~5m간격으로 정당히 박고, 철사가 조금 굵은 조갑망(닭망 혹은 꿩망으로 불림)으로 울타리를 한다. 망을 친 윗부분에 20~22번 철사를 5cm 간격으로 3~ 7줄을 돌려 친다. 전원 연결방법은 애자와 연결된 2, 4, 6번 철사 줄에 (+)극을 연결하고, 1, 3, 5, 7번 철사 줄에 (-)극을 연결 한다. 철사 줄을 연결할 때에는 합선이 안 되도록 하여야 한다
울타리설치모습
[전원연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