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월 19일 월요일

봉고 프론티어 4륜 더블캡 플랜저(브란자) 거름망 청소


차종 : 2003년식 4륜 봉고 프론티어 더블캡
증상 : 매년 한번씩 하는 플랜저(브란자) 거름망 청소
수리내역 : 연료필터에서 브란자로 들어가는 연료호스 끝단 거름망 청소
부품위치 : 운전석 밑, 우측 앞바퀴 안쪽

연료(경유)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브란자 거름망을 청소 합니다.

오랜 시간 부란자 거름망을 청소하지 않을 경우 출력저하, 특정 rpm에서의 노킹등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연료공급방해)

봉고 프론티어 4륜의 경우 거름망 청소를 하려면 운전석 앞바퀴 안쪽으로 손을 넣어 하는 방법과 운전석 의자를 제거한 후 청소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1.앞바퀴 안쪽

-바퀴를 한쪽으로 끝까지 꺽어 놓습니다.
-고무판을 제낀후 브란자쪽 연료호스 나사를 풀어 거름망을 꺼냅니다.
-거름망 청소후 연료호스를 조립합니다.

2.운전석 의자제거

-운전석의자를 제거 합니다.
-엔진룸 철판을 제거 합니다. (철판 제거시 꽤 많은 나사가 있습니다)
-브란자쪽 연료호스 나사를 풀어 거름망을 꺼냅니다.
-거름망 청소후 연료호스를 조립니다.


운전석 바퀴 안쪽의 고무판 안쪽에 브란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고무판 안쪽 브란자가 보입니다. 흰색 v표가 연료필터에서 브란자로 가는 호스 입니다.



 흰색 화살표의 나사를 제거하면 안쪽에 거름망이 있습니다. (17mm)

*나사 제거시 동와셔 주의!!!


 사진출처 - http://blog.daum.net/blackmoonrising/3574016


연료호스와 브란자를 연결하는 나사에는 연료호스 기준 위쪽과 아랫쪽에 동와셔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나사 분리 및 체결시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부품점에서 110원에 판매합니다. 옥션등의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판매 합니다.)

장착순서 : 17mm볼트 - 동와셔 - 연료라인파이프 - 동와셔 - 스프링 - 거름망

거름망은 볼트구멍 안쪽 깊숙히 들어가 있습니다.
거름망 제거시 클립의 끝쪽을 휘어 갈고리 처럼 만든 후 빼내거나 모나미 볼펜을 찔러 넣어 거름망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브란자에서 제거 된 거름망은 경유에 담궈 이물질 제거 청소를 해 줍니다. (에어로 불거나 면봉 이용)

청소 후 분해의 반대방법으로 장착하면 거름망 청소가 완료 됩니다.

- 나사 체결시 적당한 힘으로만 조여줍니다.

꽤 오랜시간 거름망 청소를 하지않은 차량이라면 달라진 엔진반응과 힘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