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4일 금요일
자동차 에어컨 진동 소음? 컴프레서, 에어컨
에어컨의 진동과 소음은 컴프레서의 고착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지만,
의외로 간단한 곳에 원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에어컨 풀리는 항상 돌고 에어컨컴프레서의 마그네틱이 작동하면 클러치 디스크가
풀리에 착~하면서 붙는 걸 알고 계시는지요...
이 클러치 디스크를 고정하고 있는 게 고작 10mm 볼트 하나이고, 볼트가 길지도 않습니다.
손으로 흔들어서 너덜거리지 않는지 확인하십시오. 에어컨 작동시 소음과 진동은 99% 이것 때문입니다.
이것이 문제여도 공업사에서는 항상 컴프레서를 교체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물론 정말 컴프레서가 고착된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에어컨풀리는 겉벨트에 물려서 항상 돌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에어컨이 항상 작동하는게 아니죠.
에어컨을 작동시키면 에어컨 컴프레서와 연결된 디스크가 풀리에 착 붙으면서
풀리가 도는 만큼 컴프레서가 돌게 됩니다.
컴프레서 - 풀리 - 클러치 디스크 의 순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사실 연결은 컴프레서와 클러치디스크가 연결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 클러치디스크가 풀리에 붙으면 풀리가 디스크를 돌리고 디스크는 컴프레서에 연결되어 있으니 컴프레서가 도는 것이고요. 풀리 앞에 잘 보시면 직경 10cm 정도 되는 디스크가 바로 보이실 겁니다.
이 디스크가 제대로 체결되어 있지 않아, 에어컨 작동시 덜덜거리면서 진동을 발생시키고 소음을 동반하게됩니다.
너덜거리면 볼트만 잘 체결하시면 됩니다. 직접 해결 가능합니다.
물론 전륜구동차량은 엔진이 가로배치라 엔진구동벨트쪽이 바퀴쪽을 향하고 있기 때문에 작업공간이 나오지 않아 다소 어렵습니다. 더군다나 디스크가 양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전용공구로 잡고 체결해야 하지만 이거 한번 체결하자고 전용공구 구입하기는 무리이니,
볼트체결방향으로 디스크가 함께 돌지 않도록 디스크 전면의 돌출된 금속에 기다란 드라이버등으로 지지하고 체결하시면 됩니다. 어떻게 지지하라는 건지 말로만 설명하기는 좀 애매한데 이건 디스크 전면 모양을 잘 보시고 응용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직접 하시는 게 어려울 것 같다면, 다른 공업사로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 다른 진단이 나올 수 있습니다. 만약 정말 컴프레서 자체 고장이라면 재생부품으로 교환하여 신품 교환 대비 50% 이상 저렴하게 해결할 수도 있고, 에어컨 전문점에 가시면 컴프레서 어셈블리 교체가 아닌 부분수리로 해결하기도 합니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