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28일 월요일

[시공] 노출콘크리트 설계 방법 / 시공 순서

1) 설 계 순 서
 ① 시공위치 및 부위를 결정한다.
- 내부면,외부면,천정면,지붕면,내민보 등 노출로 표현하고자 하는 부위를 결정하고 전체인 모양면에서 목적하고자 하는 건축물이 완성될 수 있는가를 검토한다. 


 ② 시공부위의 문제점 및 시공가능 한가를 검토한다.
- 시공하기 복잡하고 곤란한 부분의 계단, 욕실내부, 외부면 벽체등 꺽임이나 고저차가 많은 단면은 실패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가급적 시공을 피하는 것이 좋다.
만일 디자인면에서 꼭 필요하다고 여기면 철저한 계획과 시공수립이 필요하다. 


 ③ 면의 표현형식을 결정한다.
- 일반노출, 송판노출, 무늬노출, 조형노출, 고광택노출등 어떤 형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건축물에 가장 어울리는지를 판단한다. 


 ④ 콘구멍의 개수,위치 조인트면의 위치 및 줄눈의 분할,시공성등을 결정하여 도면화 한다.
- 줄눈을  분할하여 어떻게 디자인 할 것인지를 정한다.  그래픽상에서 줄눈나누기를 작성해보고 결정한다. 
(줄눈의 크기 모양 방법등을 고려하여 작성)
콘구멍의 배열은 어떻게 나눌 것인지도 미리 도면으로 작성해 본 후에 그간격과 갯수를 결정한다.  
이어지는 부위에 조인트 줄눈을 설치할 것인지 조인트 줄눈 없이 일체로 정한다. 



⑤ 노출콘크리트의 콘크리트,거푸집,발수제 등의 재료와 콘구멍처리의  표준을 정한다.
- 사용할 콘크리트의 강도와 슬럼프치,골재입도를 결정하고 사용 거푸집의 종류,두께 및 버팀재의 설치방법 발수제의 선정 및 도포방법,콘구멍 메꿈재료 및 시공법 등에 관한 시방 사항을 열거한다.
( 레미콘 회사에서 사용하는 시멘트의 종료 즉 제조회사 알아본다 )
 
⑥ 설비기계,전기,소방등의 배관 및 배선기구의 위치와 매입방법, 크랙유도 조인트 설치등을 파악하여 도면화 한다.
- 여러배관이나 콘센트,스위치 노출콘크리트의 속이나 표면에 마감될 자재등의 위치를 도면상에 세밀하고 자세하게 표현해 주어야 한다.

2) 설계시 특기시방 사항
거푸집 시공도 및 철근배근에 관련된 사항까지 면밀히 검토한다. 거푸집 시공도를 작성시 줄눈계획도가 먼저 작성되어지고 난후 거푸집 조립 상세도를 작성한다. 
작성된 도면에 의하여 거푸집의 자재가선정 합판의 크기, 모양 및 지지용 파이프,콘구멍과 폼타이의 위치 개수 주부재의 일체를 파악하여 검사항목등을 만들고 거푸집 탈형까지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한 철근의 가공 조립도 작성시 철근과 거푸집간의 피복 (SPACER 선정등) 결속방법 고려하고 철근이 한곳에 밀집하여 구조설계가 되지 않도록 철저한 계획 분석이 필요하다.
     

매립 배관이 집중되지 않도록 계획적 배치를 한다
설비,전기 배관등이 집중하면 철근과 중복되어 철근의 들뜸 및 타설 불량의 원인이되며 이로 인한 크랙등이 발생한다. 

시공 품질확보를 위한 투입되는 비용을 설계 시점에서 확정해 둔다
콘 크리트 배합수의 양은 대개 시멘트 중량의 약 50%를 점하지만 시멘트 응결, 반응에 필요 한 물은 그 중 약 15%이다. 나머 지 물은 응결과정에서 증발하기도하고 콘크리트속에 결정 수로 남아 수축의 원인이 된다. 잉여수는 응결에는 불필요하지만 워커빌리티 확 보에 필요하다. 워커빌리티만 확보 가능하다면 가능한한 물은 적게 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이유에서 AE감수제, 유동화제 등을 혼화 제로 사용한다. 설계시. 가능하면 세세한 재료 상품명, 가격 까지 시방 및 예산에 반영해 적정한 비용으로 요구하는 성능이 확보 될 수 있도록 한다. 

건출물 사용유지관리 사항에 대해 사전 건축주에게 미리 염두에 둘수 있도록 한다.
비 또 는 공장 및 자동차의 매연이 콘크리트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발수제, 방수제 등이 필요하며 이러한 재료의 특징 및 내구성에 대한 설 명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발주처의 건물유지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건물 인도 전에 꼭 알릴 필요가 있다. 


3) 노출 콘크리트 디자인 4요소
노출콘크리트의 설계시 점,선,면,양 이라는 디자인 4요소가 잘 어우러져야 만이 하 나의 작품이 완성된다. 콘구멍에 대한 점, 줄눈에의한 선, 표면의 질감에 의한 면 과 노출콘크리트로 표면하고자 하는 면적의 양 등 을 얼마나 잘 조화있게 적용 하는가에 의해 건축물이 결정된다.

일정한 간격을 통해 배치된 폼타이에 의해 생성되 는 콘 구멍은 자칫 지나치게 무겁고, 단순해 질 수 있는 노출콘크리트 면에 생동감 있는 표정을 연출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일반적 으로 노출면의 기본 모듈은 합판 한 장의 크기를 기본으로 하여 6개 또는 8개씩의 콘 구멍을 설치하고 있으며 부재의 종류 및 규격 에 따라 전부를 구조용 폼타이 구멍으로 하거나 또는 일부는 구조용 폼타이 구멍 나머지는 치장용 콘으로 처리하기도 한 다.             
구조용 폼타이는 관통형과 매립형 2가지로 현장의 여건에 따라 선정하여 사용하며 콘 구멍의 마감은 균열로 인한 누수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노 출콘크리트의 절제된 미를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인 선은 수평, 수직이어치기 줄눈, 균열을 집중시키기 위한 균열유발 줄 눈 및 치장 줄눈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줄눈은 디자인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기능상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계획시부터 필 히 고려하여야 한다.

사용자 및 일반인에게 자칫 회색 및 콘크리트 덩어리로 거부감을 유발할 지도 모를 노출콘크리 트 건물에 친밀감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일반노출,송판노출,광택노출등 다양한 콘크리트 면처리 기법의 적용이 필요하다. 이러한 면처 리 기법에서는 콘크리트의 배합설계에 관한 기술과 다양한 면처리 시공법의 계획 및 철저한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노출콘 크리트의 조형적인 중후한 아름다움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디자인 요소는 노출부위의 양적 설계이다. 외부에서 볼 때 기능상 필요 한 부재만을 노출로 설계한 건축물의 외관은 그다지 성공한 노출콘크리트의 설계라 할 수 없을 것이다. 기능 이상으로 또는 단지 조형 적인 필요에 의해서라도 노출콘크리트의 진정한 멋이 살아나기 위해서는적 절한 중량감이 있는 Massive한 표현의 연출이 가능한 부 재의 계획 및 설계가 필요하다. 


4) 기본Module 설정
노출콘크리트 건축물 노출면의 기본 모듈을 얼마로 할 것인지를 고려해서 건물 전체 의 모듈을 결정해야 한다. 노출면의 기본 모듈은 합판 1장의 규격을 기준으로 한 모듈 등으로 일반적으로 분할하며,분할된 모듈 안 에 줄눈과 콘구멍의 위치등을 고려하여 합판이 놓이는 방향에 따라 횡모듈과 종 모듈이 있다. 하지만 합판의 실제치는 10~20mm 가 더 크므로 실제 치수를 기준으로 한 모듈이 고려되지 않으면 기성 합판을 전부 2차 가공하여 사용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설 정된 기본 모듈에 근거하여 건물 전체의 모듈을 잡아나가며 기본 모듈은 최대한 살릴 수 있는 개구부 및 부재의 배치와 규격 산정 이 필요하다. 건물전체의 입면도를 가지고 합판나누기를 도면상에서 실시해 가장 적합한 모듈을 찾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실시 시공상에 서 중요한 밑거름이 된다.

5) 줄눈시공 방법의 형식
노출콘크리트의 절제된 미를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의 하나인 줄눈은 수평, 수직 이어 치기에 의한 이어치기줄눈, 균열을 집중시키기 위한 균열유발줄눈 및 디자인 요소에 의한 치장 줄눈으로 구분하게 되는데 이러한 줄눈 은 디자인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기능상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계획시부터 필히 고려하여야 한다

***************************************************************************************
노출콘크리트 시공 플로 차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