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상으로는 간단하나 거프집을 만들고 거기에 흙을 다지는 일은 많은 사람들이 노력이 들어가지요, 사람들을 동원할 수 있다면 지어보고 싶은 집입니다.
http://earth1331.com.ne.kr/damtle/damtle.htm 에서 정보를 구할 수 있습니다.
2. 목구조 흙집 짓기이 방법은 전통적으로 전해 오는 방법으로 벽을 흙벽돌로 대체한 방법입니다. 목조로 골격을 세우고 벽을 흙벽돌로 채우는 방법이지요
흙벽돌은 직접 만들기도 하고 요즘은 공장에서 나오는 콘크리트에 버금가는 흙벽돌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http://www.hangin.co.kr/ 에 가시면 목구조 흙집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3. 목구조 흙집에 맞벽치기이 방법도 전통적으로 집을 짓던 방법입니다. 삼벽조라고도 하는데요 골격을 세우고 벽이 될 부분은 대나무, 싸리나무 또는 각재의 나무를 엇갈리게 끼워서 마치 천을 직조 하듯이 엮고 앞뒤로 흙을 개서 붙이는 방법으로 전통집의 앏은 벽을 보강해서 짓기도 합니다.
4. 흙과 통나무를 담처럼 쌓는 집목 천 이라는 호를 가진 분이 주로 이집을 연구해서 국내에 보급하고 있으며 강원도 횡성에서 교육을 시작하여 지금은 전라도 화순에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토속적이라는 분들도 있고, 다른 의견을 가진 분들도 있지만 많은 지지 자 들이 이런 집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런 집을 지우려면 증축 후 통나무와 흙사이가 건조하면서 틈이 벌어짐으로 이 사이를 메꾸는 보수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http://www.heukjib.com/ 에서 정보를 구할 수 있습니다.
집짓는 서적도 출판되어 있습니다.
5. 목구조 없이 황토 벽돌로만 집짓기집을 크게 짓지 않고 1층 정도에 10평 내외의 집이라면 공장에서 나오는 황토벽돌이 강도가 좋아서 구조체 없이 집을 짓기도 합니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둥근 형태로 벽을 세워 벽이 힘을 받도록 설계하며 넓운 공간이 필요하면 여러개의 원형을 겹치도록 설계하여 집을 짓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http://bongsong.co.kr/ 에서 정보를 구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