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16일 토요일

텃밭 토마토 잘 기르기

가정원예 / 나도 농사 전문가?  
[김용길 : 농촌진흥청 정책홍보담당관실 ☎ 031-299-2417]
영양만점 탱글탱글한 완숙 토마토 텃밭에서 직접 길러 드세요.

○ 토마토가 잘 자라는 온도
토마토가 잘 자라는 온도는 낮의 기온이 25~27℃, 밤의 기온이 17℃ 정도일 때 가장 잘 자란다.

텃밭에서 잘 키운 토마토. 텃밭서 키운 토마토는 완숙시켜 수확하므로 맛과 영양이 더욱 좋다. 

○토양의 조건
물을 잘 지닐 수 있는 보수력이 있으면서도 물이 고이지 않도록 물 빠짐이 잘되는 토양이 좋다. 모래땅이나 질흙땅에서는 토마토가 자라지 못하거나 열매 모양이 비뚤어지기 쉽다. 좋은 퇴비를 넣어주면 토마토가 잘 자란다.

○ 햇볕관리
토마토는 햇볕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늘이 지지 않는 곳에서 재배해야 한다.

가꾸는 시기


※ 길러진 모를 구입하여 5월상중순경에 밭에 심는다.

토마토 심을 밭 만들기
○ 밑거름은 이렇게 주자
모종심기 2~3주 전에 밑거름을 3.3㎡(평)당 요소 81g, 용성인비 273g, 염화가리 72g, 석회 400g, 퇴비 10㎏을 밭에 골고루 뿌리고 밭을 깊이 갈아 준다.

○ 두둑은 이렇게만들어 보자
토마토 모종을 2줄로 심을 수 있도록 그림과 같이 두둑을 만드는데 노지에서 재배할 때는 두둑을 30㎝이상 높게 설치해야 장마철에 물이 잘 빠진다.


텃밭에 심을 토마토 두둑 만들기. 2줄 심기를 하여 지주를 세우면 좋다.

○ 비닐을 덮어야 풀을 잡는다
두둑을 만든 다음 두둑 위에 검은색 비닐을 씌우면 풀이 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비닐이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흙으로 덮어준다.

모종 심기
○ 심는시기
노지에 심을 때는 늦서리가 내리지 않는 5월 상순이나 중순경에 심어야 안전하다. 모종은 잎이 8~9장 정도 자라 첫 꽃이 보이거나 약간 피어있을 때가 알맞다. 종묘상이나 화원에 가면 모종을 쉽게 구할 수 있다.



튼실하게 잘 자란 토마토 모종. 첫 꽃눈이 보이는 이 정도의 모종이 옮겨심기에 적당하다. 

○ 심는간격
하우스 안에 심을 때는 1줄로 심어야 바람이 잘 통하고 햇빛도 잘 든다. 노지에서는 2줄로 심는데 줄 간격 60㎝, 모종 간격 40㎝로 하여 3.3㎡(평)당 10주 정도 심는다.

○ 심는방법
모 종삽으로 비닐에 구멍을 뚫어 모종 심을 구덩이를 판 다음 물을 미리주고 토마토 모종을 심는다. 모종에 붙어있는 상토는 최대한 떨어지지 않게 하고, 심을 때 너무 깊게 심겨지지 않도록 모종의 흙이 약간 보일 정도로 흙을 덮고 다시 물을 충분히 준다.

○ 받침대 세우기
토마토 모종을 심은 다음 2m 정도의 대나무, 각목, 플라스틱 등을 이용한 막대를 대각선으로 마주보게 세우고 부드러운 비닐끈으로 토마토 줄기를 묶어 유인해 준다.


2줄 심기한 토마토 밭에 지주를 세워 준 모습. 아랫쪽의 곁잎과 순을 따 주어야 한다.

○ 곁순 따기와 순지르기
첫 번째 꽃송이가 꽃필 무렵부터 잎의 겨드랑이에서 곁순이 나오기 시작하는데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따주고 순지르기는 수확을 끝내기 50일 전에 하는데 마지막으로 수확 할 꽃송이의 위에 있는 잎 2장을 남기고 잘라준다.


곁순을 따 주지 않은 토마토의 모습. 곁순을 따 주지 않으면 통풍이 안돼 병이 발생하기 쉽다. 

○ 잡초제거
검은색 비닐을 덮어주면 잡초가 자라지 못하지만 비닐이 덮이지 않는 고랑이나 밭 주변의 잡초는 빨리 뽑아주도록 한다.

○ 물 관리
비가 내리지 않을 때는 보통 4~5일 간격으로 물을 준다. 비가 자주 내릴 때는 물이 잘 빠지도록 배수로를 깊게 만든다. 토양에 물이 너무 많으면 토마토의 당도가 떨어져 맛이 없게 되고 병 발생도 많아진다.

○ 웃거름 주기
토마토 모종을 심은 다음 25~30일경에 3.3㎡(평)당 요소 30g, 염화가리 20g씩 첫 번째 웃거름을 주고 토마토를 가꾸는 동안 20~25일 간격으로 모두 3번 정도 웃거름을 준다.

○ 토마토 열매가 잘 맺도록 하기 위해서는 벌이 많이 날아들도록 해 준다. 벌이 없을 때는 토마토 줄기를 흔들어 주면 수분수정이 잘 되어 열매 맺음이 좋아진다.

○ 수확은 완숙형 토마토와 방울토마토는 완전히 붉어진 다음에 수확한다.
병해충 예방하기
○ 토마토에 많이 걸리는 병은 풋마름병(청고병)과 곰팡이병, 시들음병, 역병 등이 있고, 해충으로는 잎굴파리, 파밤나방이 피해를 준다.
○ 병은 일단 발생하면 방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같은 장소에 가지과 작물(고추, 가지, 토마토, 감자 등)을 계속해서 재배하지 않도록 한다. 주변의 잡초는 빨리 뽑아 없애고, 비료를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하며, 토마토 밭에 물이 잘 빠지도록 관리한다.
○ 농약을 뿌릴 때는 전문가나 토마토를 많이 재배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의 의견을 듣도록 한다.


토마토에 많이 나타나는 배꼽썩음증. 병에 걸린 것이 아니라 석회 성분이 부족해서 발생한다.

○ 토마토는 배꼽썩음증상이 많이 발생하는데 이것은 병이 아니라 석회(칼슘, Ca)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생리장해 현상이다. 석회를 알맞게 주고, 토양이 건조하지 않게 관리하며, 질소비료를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