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15일 금요일

봄 농사에 쓰이던 농기구


봄 농사는 춘분이 있는 음력 2월 무렵부터 시작된다. 먼저 논, 밭을 갈아야 하는데 이 때 여러 농기구가 사용된다. 선사시대에는 굴봉, 따비, 가래 등으로 갈았으나 소가 가축화 되면서 극젱이와 쟁기가 이용되었다. 갈아 엎은 후에는 거름을 뿌리고 써레, 고모래를 이용하여 논, 밭을 고른 다음 씨를 뿌린다. 잡곡파종은 모내기 전에 모두 마무리 한다.


가래
흙을 떠내는 우리 나라 대표적인 농기구의 한가지이다. 삽날 양쪽고리에 끈을 묶어 한사람은 삽자루를 잡고 양쪽에서 줄꾼 한사람씩 끈을 당기는 것이 기본인데 '세손목 한 가래'라고 한다. 가래처럼 생겼으나 줄을 달지 않고 혼자서 쓸 수 있는 작은 가래는 종가래라고 한다.



극젱이(훌칭이)
논밭을 가는 농기구로 쟁기와 비슷하나 술이 조금 곳게 내려가고 볏과 똥개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사람이 끌기도 하였다.


화가래
괭이형태의 흙파는 기구로 쇠삽날을 씌운 군두의 끝부분에 구멍을 뚫어 자루를 끼웠다. 가래의 변형이라 할 수 있다.


써레
소가 쟁기를 끌어 갈아낸 논의 바닥을 평탄히 고르는 농기구이다. 굵은 통나무 밑에 구멍을 파서 써렛발을 끼우고 윗쪽에 ㅠ모양의 손잡이를 끼웠다.

출처 - http://www.gnedu.net/cdrom/%C3%CA%B5%EE/%BB%E7%C8%B83-2/%C1%F6%BF%AA%C8%AD%C0%DA%B7%E1/11_%C0%C7%B7%C9%B1%BA/122-1.ht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