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용 문자'는 흉명(凶命: 나쁜 목숨)을 유도하는 문자라 하여
옛날부터 인명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나, 절대도 금기하는 것이 아니며 경우에 따라 그 글자가 필요하고 개인의 역량에 비추어 감당할 만하면 사용 할 수 도 있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사람에게 해로울 글자일 수도 있다는 것이죠.
예기(禮記)에 '명자자(名字) 불이국(不以) 불이일월(不以) 불이산천(不以山川)'이라 하여 이름에는
나라 이름을 써서는 안 되고 해와 달 그리고 산천의 명칭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동물이나 식물의 뜻을 가진 한자는 피하며 우리 조상들이 수 천년 동안 한자를 써 내려오면서
경험을 토대로 또는 통계학적으로 표출한 문자인 만큼 다음에 예시하는 글자는 작명할 때에는 가능하지만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이름에 쓰지 않는 글자(불용문자)
민 (敏) 구(龜) 이(伊) 승(勝) 호(虎) 대(大) 학(鶴) 신(新) 진(眞) 복(福) 자(子) 돌(乭) 효(孝) 태(泰) 천(千) 완(完) 희(喜) 수(壽) 원(元) 남(南) 희(姬) 순(順) 지(地) 명(命) 하(夏) 동(冬) 용(龍) 천(川) 길(吉) 일(日) 성(星) 춘(春) 추(秋) 화(花) 상(山) 설(雪) 소(笑) 석(石) 은(銀) 송(松) 미(美) 도(桃) 매(梅) 실(實) 철(鐵) 인(仁) 옥(玉) 여(女) 명(明) 귀(貴) 국(菊) 경(庚) 운(雲) 광(光) 미(未) 원(月) 죽(竹) 상(霜) 점(點) 지(枝)
그러나 예기에서의 이런 말은 '글자의 뜻(字意)과 모양(字形)이 흉칙하거나 부정적인 경우'에 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간사할·간음할 간(姦)字나 거짓·빌릴 가(假)字는 도저히 쓸 수 없는 글자들이지만, 놀랍게도 호적에 올릴 수 있는 제한된 인명용 한자 속에 분명히 포함되어 있는 글자들입니다.
또 한 향기로울·향기 분(芬)字는 뜻은 좋으나 자형(字形)의 의미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풀(卄)이 예리한 칼 날 같은 것(刀)에 의해 짓이겨져 진액(피:생명력)이 흘러나와 팔방(八)으로 나누어져야(分) 향기가 난다」는 뜻이므로 사람 특히 여자이름에 쓸 글자가 못 되며, 화장품 따위의 의미로나 쓸 글자에 불과하죠.
그리고 유감스럽게도 시중에 나와있는 작명책들 속에 언급되어 있는 불용문자 중에서는 상당수 멀쩡한 글자들임에도 불구하고 불용문자로 분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광(光)·국(國)·경(庚)·길(吉)·덕(德)·명(明)·민(敏)·만(滿)·복(福)·부(富)ㆍ수(壽)ㆍ숙(淑)·순(順)·송(松)ㆍ미(美)·지(地)ㆍ산(山)·철(鐵)·석(石)·용(龍)·애(愛)·화(花)·해(海)·호(虎) 등등...
타 고난 기운에 맞을 경우 엄청나게 좋은 소리와 글자들임에도 불구하고 사견(私見)과 희박한 근거에 의하여 불용문자로 분류되어 있죠. 이처럼 어처구니 없게도 불용문자로 분류되어 있는 글자들이 많지만, 자의(字意)나 자형(字形) 그 자체가 몹시 약하거나 불길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신의 타고난 기운(四柱)과 조화를 이루거나 자신에게 필요한 기운을 가진 글자라면 얼마든지 쓸 수 있습니다.
그 리고 장남이 쓰면 좋고, 차남이 쓰면 나쁘다고 하는 글자와 그 논리는 참고할 바가 못 됩니다. 예를 들어, 장남이라도 木기운이 몹시 흉하다면 동녘 동(東)字를 쓸 수 없는 것이고, 차남이라도 몹시 필요하다면 쓸 수 있는 것이죠. 만약에 장남·장녀에게 쓸 글자가 절대적인 의미를 갖는다면, 장남·장녀는 사는 곳 역시 동쪽에서만 살아야 할 것이고, 그 외의 형제들은 장남·장녀에게 해(害)가 되니 동쪽에서는 살 수도 없고 살아서도 안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더욱 비근한 예로, 木기운은 인체의 장부에서 간·담을 의미하고, 火기운은 심장과 소장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장부는 사람이면 누구나 다 타고나는 것으로, 만약 木기운이 부족하면 즉 간·담 기능이 약하면 이를 보강하는 것은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려는 지극히 상식적이며 건전하고 합당한 노력일 뿐 결코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칠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장남, 차남 이전에 사람사람이 저마다 자신의 타고난 기운(四柱)과 조화를 이루는 글자를 쓰게 될 때, 그 만큼 개인 및 가정의 조화와 집안의 조화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세상의 조화 또한 이루어져 갈 것이기 때문에, 그 동안 부분의 논리에 치우쳐 불용문자로 분류된 글자들은 이제 더 이상 불용문자가 될 수 없습니다 (참고로 제 이름자에도 이 '불용문자'가 들어가 있습니다.)
옛날부터 인명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나, 절대도 금기하는 것이 아니며 경우에 따라 그 글자가 필요하고 개인의 역량에 비추어 감당할 만하면 사용 할 수 도 있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사람에게 해로울 글자일 수도 있다는 것이죠.
예기(禮記)에 '명자자(名字) 불이국(不以) 불이일월(不以) 불이산천(不以山川)'이라 하여 이름에는
나라 이름을 써서는 안 되고 해와 달 그리고 산천의 명칭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동물이나 식물의 뜻을 가진 한자는 피하며 우리 조상들이 수 천년 동안 한자를 써 내려오면서
경험을 토대로 또는 통계학적으로 표출한 문자인 만큼 다음에 예시하는 글자는 작명할 때에는 가능하지만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이름에 쓰지 않는 글자(불용문자)
민 (敏) 구(龜) 이(伊) 승(勝) 호(虎) 대(大) 학(鶴) 신(新) 진(眞) 복(福) 자(子) 돌(乭) 효(孝) 태(泰) 천(千) 완(完) 희(喜) 수(壽) 원(元) 남(南) 희(姬) 순(順) 지(地) 명(命) 하(夏) 동(冬) 용(龍) 천(川) 길(吉) 일(日) 성(星) 춘(春) 추(秋) 화(花) 상(山) 설(雪) 소(笑) 석(石) 은(銀) 송(松) 미(美) 도(桃) 매(梅) 실(實) 철(鐵) 인(仁) 옥(玉) 여(女) 명(明) 귀(貴) 국(菊) 경(庚) 운(雲) 광(光) 미(未) 원(月) 죽(竹) 상(霜) 점(點) 지(枝)
그러나 예기에서의 이런 말은 '글자의 뜻(字意)과 모양(字形)이 흉칙하거나 부정적인 경우'에 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간사할·간음할 간(姦)字나 거짓·빌릴 가(假)字는 도저히 쓸 수 없는 글자들이지만, 놀랍게도 호적에 올릴 수 있는 제한된 인명용 한자 속에 분명히 포함되어 있는 글자들입니다.
또 한 향기로울·향기 분(芬)字는 뜻은 좋으나 자형(字形)의 의미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풀(卄)이 예리한 칼 날 같은 것(刀)에 의해 짓이겨져 진액(피:생명력)이 흘러나와 팔방(八)으로 나누어져야(分) 향기가 난다」는 뜻이므로 사람 특히 여자이름에 쓸 글자가 못 되며, 화장품 따위의 의미로나 쓸 글자에 불과하죠.
그리고 유감스럽게도 시중에 나와있는 작명책들 속에 언급되어 있는 불용문자 중에서는 상당수 멀쩡한 글자들임에도 불구하고 불용문자로 분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광(光)·국(國)·경(庚)·길(吉)·덕(德)·명(明)·민(敏)·만(滿)·복(福)·부(富)ㆍ수(壽)ㆍ숙(淑)·순(順)·송(松)ㆍ미(美)·지(地)ㆍ산(山)·철(鐵)·석(石)·용(龍)·애(愛)·화(花)·해(海)·호(虎) 등등...
타 고난 기운에 맞을 경우 엄청나게 좋은 소리와 글자들임에도 불구하고 사견(私見)과 희박한 근거에 의하여 불용문자로 분류되어 있죠. 이처럼 어처구니 없게도 불용문자로 분류되어 있는 글자들이 많지만, 자의(字意)나 자형(字形) 그 자체가 몹시 약하거나 불길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신의 타고난 기운(四柱)과 조화를 이루거나 자신에게 필요한 기운을 가진 글자라면 얼마든지 쓸 수 있습니다.
그 리고 장남이 쓰면 좋고, 차남이 쓰면 나쁘다고 하는 글자와 그 논리는 참고할 바가 못 됩니다. 예를 들어, 장남이라도 木기운이 몹시 흉하다면 동녘 동(東)字를 쓸 수 없는 것이고, 차남이라도 몹시 필요하다면 쓸 수 있는 것이죠. 만약에 장남·장녀에게 쓸 글자가 절대적인 의미를 갖는다면, 장남·장녀는 사는 곳 역시 동쪽에서만 살아야 할 것이고, 그 외의 형제들은 장남·장녀에게 해(害)가 되니 동쪽에서는 살 수도 없고 살아서도 안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더욱 비근한 예로, 木기운은 인체의 장부에서 간·담을 의미하고, 火기운은 심장과 소장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장부는 사람이면 누구나 다 타고나는 것으로, 만약 木기운이 부족하면 즉 간·담 기능이 약하면 이를 보강하는 것은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려는 지극히 상식적이며 건전하고 합당한 노력일 뿐 결코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칠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장남, 차남 이전에 사람사람이 저마다 자신의 타고난 기운(四柱)과 조화를 이루는 글자를 쓰게 될 때, 그 만큼 개인 및 가정의 조화와 집안의 조화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세상의 조화 또한 이루어져 갈 것이기 때문에, 그 동안 부분의 논리에 치우쳐 불용문자로 분류된 글자들은 이제 더 이상 불용문자가 될 수 없습니다 (참고로 제 이름자에도 이 '불용문자'가 들어가 있습니다.)
庚 별 경 - 머리는 좋으나 부모덕이 없고 막힘이 많아 고독하고 재운 불리하고 불구,폐질의 흉
光 빛 광 - 머리는 좋으나 허약, 단명, 재운에 풍파
光 빛 광 - 머리는 좋으나 허약, 단명, 재운에 풍파
鑛 쇳덩이 광 - 막힘이 많고 고독, 고뇌, 고난을 암시
龜 거북 구 - 지나치게 강직하거나 온순한 성격, 박명하다.
九 아홉 구 - 종말을 의미
國 나라 국 - 정신이나 육체 허약, 쇠약, 조난이나 요절
菊 국화 국 - 매우 약하다. 고독과 불운의 연속, 무덕, 박약
貴 귀할 귀 - 부모덕이 없고 재운과 자손에 불운, 병고
極 지극할 극 - 부모덕이 없고 가난
錦 비단 금 - 고독, 고난
吉 길할 길 - 하천, 불화, 조난, 천한 인품으로 유도
南 남녁 남 - 남자는 무난하나 여자는 부모덕이 없다.
女 계집 녀 - 하천, 불의 재난, 산재, 고난, 고독
德 큰 덕 - 말년 고독
桃 복숭아 도 - 끈기가 없고 허영, 고난, 이별, 슬픔, 병고
挑 돋을 도 - 인내력이 부족, 질병
乭 이름 돌 - 하천, 형제 분산, 불우, 빈곤, 단명
東 동녘 동 - 단정하나 근심, 걱정, 자존, 수심
冬 겨울 동 - 강성, 흉사, 자손 근심
童 아이 동 - 막힘, 고독, 고뇌, 우매
良 어질 량 - 배짱은 크나 단절운
了 마칠 료 - 종말을 암시
龍 용 룡 - 귀천의 성패 많고 고독, 고난, 戌亥生은 특히 불길
留 머무를 류 - 불성, 불화, 부진의 불운
馬 말 마 - 경솔, 비천
滿 찰 만 - 초반 부운, 후반 빈곤
末 끝 말 - 종말, 신고, 고독, 무덕, 부부운 박약
梅 매화 매 - 의지는 강하나 허영, 향락, 과부, 이별, 슬픔, 고독, 병고
命 목숨 명 - 고독, 재액
明 밝을 명 - 성품이 온순하고 머리 좋으나 실패, 단명, 굴곡
文 글월 문 - 부모 부부운 박덕, 시상에 괴로움
美 아름다울 미 - 온유하나 허영, 사치, 조난, 비운
敏 민첩할 민 - 성질이 불같고 날카로워 불성, 불화, 정신 박약, 단명운
法 법 법 - 고지식, 재해, 재난
福 복 복 - 성질이 거칠어져 고난, 재난, 고독, 빈천
富 부자 부 - 처음은 좋으나 쇠패, 단명 불운, 여자는 무난
不 아니 불 - 항상 불충분하고 되는 일이 없다.
分 나눌 분 - 과부가 많다.
粉 가루 분 - 과부가 많다.
四 넉 사 - 조난, 단명
糸 실 사 - 극히 적다. 고독, 박복
山 뫼 산 - 고지식, 강직, 불우, 비운
殺 죽일 살 - 허무한 종말
上 위 상 - 진실하고 고결한 성질이나 형극, 하극상
霜 서리 상 - 용두사미, 단절, 멸실
石 돌 석 - 옹고집, 꾀하는 일마다 실패, 박명
雪 눈 설 - 처음은 그럴 듯하나 실패, 탄식, 고독
星 별 성 - 꿈은 크나 이루어지지 않아 불행, 단명, 헛수고, 허황
笑 웃음 소 - 뜻밖의 재앙으로 비참한 운명
松 솔 송 - 투지는 있으나 재운, 박약, 산재, 단명, 고독, 불길
壽 목숨 수 - 단명, 하천
順 순할 순 - 눈물, 탄식, 하천, 중년 불운, 불화, 불길
勝 이길 승 - 활달하나 고독, 재난, 고난
新 새 신 - 성질은 온순하나 고독, 고뇌, 병약, 단명
伸 펼 신 - 발전과 막힘이 잇따라 오고 불행, 고독
神 귀신 신 - 무섭고 위험
實 열매 실 - 정결한 성격, 단절, 고독, 조난, 불길
愛 사랑 애 - 비애, 부부 이별, 성질은 온순하나 가정 불화, 정신박약
榮 영화 영 - 단정하나 재난, 재앙, 수심
玉 구슬 옥 - 쇠패, 산재, 고독, 신음
完 완전할 완 - 강직, 성패 반복, 고독, 고난
隅 모퉁이 우 - 부부 이별, 부모 무덕, 타향살이, 고독, 재난
雲 구름 운 - 우애 없고 산재, 호에는 무관
元 으뜸 원 - 형제 자손에 수심
月 달 월 - 감정 풍부, 낭만적, 의지 박약, 불성, 고독, 호에는 무관
銀 은 은 - 강직하고 불운, 비운, 재앙
伊 저 이 - 배짱은 크고 마음이 작아 소득이 없다.
仁 어질 인 - 후덕한 성격이나 박복, 고난, 질병
寅 범 인 - 불손, 과격, 고독, 병고, 신유생은 불용
日 날 일 - 부모덕 없고 깨끗한 성격이나 고독
子 아들 자 - 재액, 재앙, 불화, 정신 박약, 축미생은 불용
長 길 장 - 허영, 욕심, 과욕, 불운, 허세, 불행
柱 기둥 주 - 머리는 좋으나 육친 무덕, 파산, 고독, 신음
竹 대 죽 - 불굴의 의지, 박복, 수심
地 땅 지 - 기초는 좋으나 재액, 조난, 단명
眞 참 진 - 성질은 온유하나 재난, 불운
珍 보배 진 - 고집 세고 무덕, 자손운 불길, 고독, 고난
進 나아갈 진 - 발전이 끊기고 고난, 고뇌, 신고
千 일천 천 - 치밀한 성격, 무덕, 타향살이, 불운
川 내 천 - 산재, 형제 불목, 고난, 고독
天 하늘 천 - 극도로 잘되거나 천하게 된다. 무덕, 빈한
鐵 쇠 철 - 영리하나 강기 아집으로 실패, 손재, 고독
初 처음 초 - 끈기가 없고 나태, 고난, 재난
秋 가을 추 - 정신 박약, 불운, 단명, 고독
春 봄 춘 - 의지 박약, 단절, 고독, 여자는 이성관계 복잡, 과부
治 다스릴 치 - 종결, 허무
泰 클 태 - 욕망 과다, 게으르고 흥망의 기복, 불운
平 평평할 평 - 평온한 성격이나 경솔, 단절, 쇠약
豊 풍년 풍 - 미약, 재운 자손 불길, 파산
風 바람 풍 - 어지럽고 불안, 초조
夏 여름 하 - 파란 곡절, 불성
鶴 두루미 학 - 신수부침이 심하다. 불길, 박명, 비천
韓 나라 한 - 박복, 파란곡절, 단명
海 바다 해 - 파란곡절
虎 범 호 - 불손, 과격, 고독, 병고, 신유생은 불용
好 좋을 호 - 시종이 다르다. 무산, 고뇌
紅 붉을 홍 - 경솔, 경박, 고독, 불운
花 꽃 화 - 온유하나 줏대 없어 유흥, 사치, 패가 망신, 화류계, 하천
孝 효도할 효 - 충직하나 무덕, 고생, 단절, 고난
輝 빛날 휘 - 강렬, 부침, 손실, 불우
喜 기쁠 희 - 형제 불화, 자손 수심, 단명
姬 계집 희 - 자립, 개척, 고생, 불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