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29일 금요일

phpBB3 검색을 구글 CSE 로 대체하기


phpBB3 의 한글 검색 기능이 문제가 많아 고민하시는 분이 많으실 줄 압니다.
그래서 구글 CSE 를 사용하시는 분이 꽤 계실텐데, 며칠 전 이에 관련한 질문을 받아 정리겸 올립니다.

1. 구글 CSE 사용에 관한 내용은 다음 페이지를 참조합니다.

  • 구글 CSE 홈페이지
  • 도아님 블로그에서 CSE 검색
  • QAOS 에서 CSE 검색


2. 검색 결과 따로 표시하기
phpbb3 에서 구글 cse 를 사용하려면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검색창 코드와 결과페이지 코드.

검색창 코드는 적당히 수정하셔서 원하는 페이지(주로 overall_header.html)에 넣으시면 되는데, 문제는 결과페이지입니다. 구글 CSE 홈에서 제어판 > 코드 > 웹사이트에 결과 호스팅 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검색 결과에 사용할 페이지명을 적어줍니다.



그러면 검색창 용 코드와 검색 결과 페이지용 코드, 두 개가 생성됩니다.


3. phpBB3 에서 새 페이지 만들기
이제 위에서 만든 코드를 심을 페이지가 필요합니다.
phpBB3 에 새 페이지 만들기』를 참조하여 새 페이지를 만듭니다.

여기에서라면 search_cse.php 라는 기본 php 파일을 만들고, 템플릿으로는 search_cse_body.html 정도로 만들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템플릿 파일에 2번의 코드를 넣어줍니다.


4. 끝
다소 어이없게 끝났습니다. :)
이제 좀더 이쁘게 만드는 것만 남았습니다. AJAX API 를 사용하면 이쁘게 만들 수 있다던데, 혹시 알게 되시면 좀 알려주세요. :)
출처 : http://mr-dust.pe.kr/entry/replace-the-search-function-of-phpBB3-to-Google-CS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