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20일 수요일

참깨 재배법



갓 볶은 참깨의 고소한 향을 생각하니 절로 미소가 번진다. 무더운 여름날 하루가 다르게 자라난 줄기에 꽃이 피기 시작했다. 한 알의 씨앗이 천 배로 늘어난다는 이야기가 정말 실감난다. 재배하기 어렵지 않고 보관하기도 쉬워, 키워보면 정말 즐거운 작물이다.

① 씨뿌리기
㉠ 폭 40cm 정도의 베드에, 씨가 겹치지 않게 흩어뿌리거나 적당한 간격으로 놓아준다.
㉡ 밭에 직접 뿌릴 경우에는 이랑 사이가 60cm 정도 되도록 고랑을 만든다. 씨가 겹치지 않게 뿌려주고 가볍게 흙을 덮은 다음 괭이의 등으로 눌러준다.

② 모종 옮겨심기
6월 하순에서 7월 상순 사이, 모종이 5~10cm로 자라면 옮겨심는다
㉠ 사이가 60cm 정도 되도록 이랑을 만든다.
㉡ 묘상에 삽을 넣어 흙을 흔들어준 후 모종을 뽑아낸다.
㉢ 이랑에 20cm 간격으로 모종을 심는다. 밭에 직접 씨를 뿌린 경우에는 20cm 간격이 되도록 솎아주고, 솎아낸 것은 다른 이랑을 만들어 심는다.

③ 풀뽑기
풀이 아주 잘 자라는 시기이므로 호미나 삼각괭이 등으로 풀을 뽑고, 포기 사이에 거름을 놓아 추비한다.

④ 순지르기(摘心)
9월 중순이 되면 생육상태를 살펴 수확시기를 결정한다. 아직 꽃이 더 필 것 같으면 윗부분을 잘라낸다.

⑤ 수확
아랫부분의 열매가 갈색으로 변해 튀어나오면, 윗부분의 열매가 푸릇푸릇하더라도 수확한다. 태풍이 올 수도 있으니 넘어지기전에 수확하는 게 좋다.
㉠ 뿌리를 남겨두고 잘라낸다.
㉡ 잘라낸 포기를 열 포기 정도씩 모아 위.아래 두 군데를 묶어준다.
㉢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세워서 추숙(追 熟) 건조시킨다.

⑥ 수확 후의 작업
㉠ 깨가 쏟아질 정도로 마르면, 거꾸로 들고 막대로 두드려 깨를 떨어뜨린다.
㉡ 털어낸 깨를 모아 껍질을 제거한다. 키, 소쿠리, 가는 체 등으로 골라낸다.
㉢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다.

⑦ 보관
말린 깨는 병이나 플라스틱통 등에 넣어 보관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