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21일 목요일

농기구의 사용법 / 재배 양식 / 씨뿌리기 방법


[농기구의 사용법]

- 레이크 : 흙덩이를 부수거나 파 엎은 흙을 고르는 데 쓰인다.

- 삽 : 땅을 파기 좋게 날 끝이 예리한 것과 모래를 다루기에 좋은 일직선인 것도 있다.

- 괭이 : 땅을 파거나 부수는 재래식 괭이와 골을 파는 데 쓰이는 개량식 괭이가 있다.

- 꽃 삽 : 모종삽이라고도 하여, 모종을 할 때 모종을 떠 옮기거나 모종을 심는 데 쓰인다.



[재배 양식]

- 보통재배 : 작물의 생육적기에 재배하게 되므로 시술적으로 가장 쉽고 수량도 많다. 그러나 토지 및 노동생산성이 낮아서 자급용 재배와 주산지의 재배가 적당하다.

- 조숙재배 : 온상과 냉상에서 육묘하며, 노지에 아주심기를 한다.그 다음부터는 보통 재배와 같이 재배하는 방법인데 터널이나 홋캡을 쓰기도 한다. 보통재배 보다 일찍 수확할 수 있고 수확기간이 길어 수확량도 증가된다.

- 반촉성재배 : 육묘부터 생육 중기까지 하우스를 이용하여 가온, 보온 재배하고 수확 말기에는 노지 상태에서 가꾸는 방식으로 요즈음의 터널과 하우스 재배가 대부분 이 양식에 속한다.

- 촉성재배 : 겨울동안에 육묘부터 수확까지 전기간을 하우스나 유리온실 안에서 가온 하면서 가꾸는 방식으로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나 많은 경비와 고도의 기술이 요구된다.

- 억제재배 : 제철보다 늦게 육묘하고 점차 보온과 가온을 하면서 수확하는 방식으로 조숙,촉성재배등과는 반대되는 재배방식이다.

- 양액재배 : 채소에 필요한 영양소를 물에 녹인 양액을 이용하여 채소를 재배하는 것으로 수경재배라고도 한다.



[씨뿌리기 방법]

- 흩어뿌림 : 종자를 경지 전면에 흩어 뿌리는 방법으로, 노동력이 적게 들고 잡초의 발생이 적다. 목초 종자 파종에 주로 쓰인다.

- 점뿌림 : 일정한 간격을 두고 씨앗을 1-2알씩 띄엄띄엄 파종하는 방법으로 콩류나 감자처럼 개체가 평면공간으로 퍼지는 작물에 알맞다.

- 줄뿌림 : 일정한 간격으로 골을 만들어 씨를 뿌리는 방법으로 양분과 수분의 공급이 좋고, 통광과 통풍도 좋으며 관리하기에 편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