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2일 화요일

동력분무기






여수구( 餘水口) - 괴어있는 물을 다른 곳으로 빼내려고 만든 물구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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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분무기 조작 및 취급방법

운전전
운전중
운전후


























볼트 너트 및 각부 점검

오일 유무 점검 주유구
마개를 열고 오일게이지
(oilgauge)중앙 적선의
Full과 Low 사이까지오
일(SAE #20~30)을 채
울 것. 경운기용 Oil도
괜찮음

그리스컵에 그리스 유무
점검(운전 전과 매 3~4
시간마다 2~3회 뚜껑을
돌려주고 그리스는 양질
의 그리스를 주입할 것)

흡입호스와 여수호스 연
결시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주의할 것)

동력전달 밸트는 알맞게
조절되어 있는지 점검
(너무 팽팽하면 부하가
걸리게 되고 헐거우면
슬리프를 하게 됨)

























































조압레버를 치켜 올려 무
압 상태로 하여 엔진시동

여수호스를 약제에 담그
고 호스에서 기포가 나오
지 않는가를 확인

조압레버를 내리고 승압
상태에서 조압나사를 소
요압력으로 조절하고 조
절이 끝나면 로크너트를
잠글 것

볼 밸브호스에 연결된 밸
브를 열고 분무작업을 시
작하면 압력이 갑자기 내
려가나 호스에 약액이 충
만해지면 서서히 상용압
력으로 올라감

흡입스트레이너가 약제
에 담겨져 있는지 수시
점검하고 만일 약액위로
스트레이너가 노출되어
공기가 흡입 되었을때는
반드시 조압레버를 치켜
올려 무압상태로 하여
여수호스에 약액이 순조
로이 흐르게한 후 조압
레버를 내려 놓으면 압
력이 원상태로 올라감

V패킹에 약제가 새어 나
오면 플런저카바를 벗기
고 글랜드 조정봉으로
약액이 새어 나오지 않
도록 글랜드를 가볍게
조여주십시오.
(글랜드를 무리하게 조
이면 부하가 걸림)

어떠한 경우에도 5분이
상 공회전을 하면 않됩
니다.(공회전이 길어지
면 V패킹, 플런저 등이
손상될 우려가 있음)

만약 최고압력이35kg/㎠
으로 사용할 경우 분무
작업중 갑자기 노즐밸브
를 닫으시면 안됩니다.
기체내에 순간적인 승압
으로 인한 무리가 걸려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분무작업중 호스파열등
돌발적인 사고 발생 될
경우 신속하게 조압레버
를 치켜올리고 호스에
연결된 밸브를 닫아 주
십시오.



























작업이 끝나면 분무를
끊지 마시고 깨끗한 물
로서 분무기 내부를 완
전히 세척해 주십시오.

조압레버를 치켜올리고
스트레이너를 수면 위로
올려공기를 흡입시켜 분
무기 내에 물을 완전히
배제하여 여수호스 끝까
지 공기가 나올때까지
계속 하십시오.
(그러나 5분이상 계속
않됩니다.)

조압나사를 풀어서 저
(LOW)방향으로 틀어서
압력이 기체내에 남아
있지 않도록 주십시오.

사용 후에는 반드시 조
압레버를 내려 놓아야
하며 조압핸들을 풀어
놓아야 합니다.

스트레이너 망에 붙어
있는 찌꺼기나 기타 부
착물은 다음 작업에 지
장없도록 세척하여 주
십시오.


동력분무기 주요부품 교체 방법

(가) V패킹 교체
①플런저 카바를 벗기고
②글랜드 조정봉으로 글랜드를 왼쪽으로 조금 돌려 늦추고
③크랭크 케이스와 실린더간의 연결너트 4개를 골고루 풀어내고 V풀리를 손으로
조금씩 왕복으로 돌리며 실린더를 빼내십시오.
④글랜드를 빼고 그리이스링을 뽑은 다음 V패킹을 뽑으십시오.
⑤이때 V패킹 받침대를 확인하십시오.
⑥마모된 것을 교체하여 구리이스를내면에 바른 후 끼우고 구리이스링에는 내외로
구리이스를 충분히 바른 후 원상으로 조립하십시오.
⑦실린더를 끼우기 힘이 들 때는 V풀리를 손으로 돌려가면서 힘껏 밀어야 합니다.

(나) 플런저 오일 씨일 교체
①(1)의 ①~②항까지와 같은 방법으로 실린더를 빼내십시오.
②(-)드라이버나 갚은 모양의 정으로 패킹과 케이스와의 접착부에 망치를 박아
제치십시오.
③새 것으로 내외면에 윤활유를 바른 다음 주위를 골고루 두들겨 박아 주십시오.
오일 씨일을 끼울 때 스프링이 벗겨지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합니다.
④실린더를 원상으로 조립하십시오.

(다) 밸브부분의 교체
①실린더와 흡수구 또는 송출구를 연결시키는 보울트를 골고루 늦추며 풀어주십
시오.
②밸브를 뽑아서 이상 유무를 확인하십시오.
③평 밸브와 밸브 씨이트에 홈이 났으면 숫돌이나 샌드페이퍼로 문질러 흠을
없애고 맞대여지는 면을 맞게 해주고 흠이 깊거나 구멍이 낫으면 새것으로
교체 하십시오.
④밸브 패킹을 점검, 외부에 기름을 조금 바르고 조립하여 흡입밸브는 흡수구에
흡수구에 토출밸브는 실린더 면에 끼워주십시오.
⑤원상으로 끼우고 연결보울트를 골고루 균등히 죄어 완전히 조립하십시오.

(라) 콘넥팅로드 및 플런저의 교체
①(1)의 ①~②항과 같이 실린더를 떼어 내십시오.
②크랭크케이스 옆면 아래의 배유구 보울트를 풀고 기우려 윤활유를 빼주십시오.
③오일 게이지 조립보울트 6개를 풀고 오일 게이지 프레임, 오일게이지, 개스키트
패킹을 떼어 내십시오.
④복스 스패너로 콘넥팅로드의 보울트를 풀어 분해하고 로드 하부는 크랭크에
닿지 않도록 되로 밀어내십시오. 이때 같은 것은 짝을 지어 두어 섞이지 않게
하십시오.
⑤V풀리셋트 보울트를 조금 풀고 키이를 빼고 풀리를 빼내십시오.
⑥베이링케이스 조립보울트 3개를 양편 모두 풀어주십시오.
⑦크랭크 축 한면 끝에 나무나 연한 쇠붙이를 대고 망치로 가볍게 치면 베어링
케이스와 크랭크 축이 케이스에서 빠집니다.
⑨콘넥팅로드와 플런저를 뽑아 주십시오.
⑩크랭크 축 한면 끝에 나무나 연한 쇠붙이를 대고 망치로 가볍게 치면 베어링
케이스와 크랭크 축이 케이스에서 빠집니다.
⑪콘넥팅로드와 플런저를 뽑아 주십시오.
⑫콘넥팅로드와 플런저간의 핀을 가는 봉을 대고 때리면 핀이 빠집니다.
⑬플런저나 로드의 마모 및 파손된 것을 교체하십시오.
⑭콘넥팅로드는 크랭크핀과의 접촉면이 상대적으로 잘 닿도록 예비로 문질러
보면 좋습니다.
⑮원상으로 조립하십시오.

(마) 조압변(Regulator)의 분해조립
①조압나사를 풀어 완전히 위로 올려 스프링에 탄력이 없게 하십시오.
②스프링복스 조립보울트를 풀어 떼어 내십시오.
③벨로우즈, 벨로우즈 평패킹 및 조압밸브 누름봉과 밸브복스를 뽑아내십시오.
④이상 없으면 조압몸체와 송출구와의 연결보울트를 풀고 조압몸체를 떼어
내십시오.
⑤조압밸브 씨이트와 볼밸브를 점검 또는 교체하십시오.
⑥원상으로 조립하십시오.

※ 분해 조립시는 부품명세서를 참조하시면 쉽게 분해 조립할 수 있습니다.


동력분무기 고장과 대책

고장사항
원 인
대 책
압력을 조정한분무를 할때압력의 강약이
심하다











여수량이 너무 적다.
펌프회전수가 낮다.
노즐의 마모로 분무량이
많거나 노즐의 구멍수가
많다.
호스가 길다.

호스가 가늘다.
조압변에 이상이 있다.
조압변 스프링 작동불량
볼 누름봉의 작동불량
밸브 시이트가 마모되어
있다.













여수량 조절
회전을 올린다.
노즐 구멍수와 구멍크기
를 줄인다.
호스를 짧게 한다.
호스를 굵은 것으로
바꾼다.
조압변 점검
조압변 스프링을 교체한다.
분해해서 점검한 후 교체
또는 보수한다.
교체한다.

분무 상태 및분무입자가 크다.







흡입량이 적다.
노즐의 마모로 구멍이
넓어졌다.
노즐의 구멍이 많다.
호스가 너무 길거나
가늘다.
압력이 떨어진다.






회전수를 올린다.
교체한다.
구멍수를 줄인다.
교체한다.
높인다.
크랭크케이스내에서 약액이
새어들어온다.






컨넥팅로드 보울트가
풀어져 있다.
크랭크케이스내의 부품
이 파손되었다.
베아링이 파손되었다.





보울트를 조여준다.
분해 점검하여 보수한다.
교체한다.
크랭크케이스내에서 이상한소리가 들린다.



오일 씨일이 마모되었다.
V패킹이 마모되었다.




교체한다.
교체한다.


분무기 오일 (윤활유)

1. 분무기 오일의 역활
분무기내에 주입하는 오일은 크랑크축/플런져(피스톤)을 냉각 및 윤활성을 좋게 하고자하는 목적이기 때문에
엔진오일은 종류에 상관없습니다.
기존에 보유하고있는 엔진오일을 사용하시면 되고 없으면 "디젤엔진오일"을 주입하시면 됩니다
(가솔린엔진오일도 무방함)

2. 엔진오일 주유량
분무기 뒷부분(뒷카바) 중앙에 보시면 플라스틱(또는 알루미늄)으로 된 마개가 있는데
그 마개를 보시면 중앙에 빨간점이 찍혀있습니다.
엔진오일은 그 빨간점까지만 주입하시면 됩니다.
너무 많이 엔진오일을 가득히 넣어시면 엔진오일 주입구(윗부분의 까만마개)를 통하여 엔진오일이
흘러넘칠수있습니다. 물론 상관없지만 주위가 지저분해집니다.

3. 엔진오일 사용년한
엔진오일은 사용년한이 없습니다. 한번 넣어시면 영구적이라고 볼수있습니다.

4. 엔진오일 변색시 조치 사항
분무기 내부에 물(또는 농약)이 스며들 경우에는 오일이 변색됩니다.
단지 변색될 경우에는 상관없지만 우유빛으로 변색되어 외부로 흘러 넘칠때에는
플런져(피스톤)에 눈에 보이지않는 한 punk(펑크)가 발생된 것으로 이 경우에는 플런져를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분무기에서 물이 새는 원인

1. 피스톤 왕복부위에서 물이 샘 - V-패킹 마모 또는 느슨한 경우
피스톤이 왕복하는 부위에 보면 작은 둥근 구멍이 여러개 뚫려있는 둥근모양의 구리(그랜드라함)가 있는데
작은 구멍에 맞는 드라이버등을 꽂아 나사방향으로 돌리면 패킹을 조아주어 물이 새지않습니다.
이렇게 해도 물이 샐 경우에는 V-패킹을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교체방법은 어렵지않으며 패킹은 통상 1구멍에 4개씩 들어가는데 개당 100원미만이면 구입하실수 있습니다.

2. 흡수구 또는 송출구 체결부위에서 물샘
이경우 체결 나사가 느슨한 경우이므로 나사를 조아주면 되고, 그래도 안되면 파손 여부를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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