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3일 수요일

DMB 외장 안테나 만들기



헝그리 차량용 T-DMB (지상파 DMB) 안테나 DIY

* 안전을 위하여 주행중 TV시청은 자제합시다. *

차량에 갖춰놓은 네비가 DMB를 지원하는 경우, 안테나를 달게 되는데, 실내에 장착하려면 위치가 나오질 않고, 실외에 장착하려면
고무트림 뜯거나, 자석을 붙이거나 하는 등, 차량을 상하게 되므로 내키지 않고.

그래서 '에익, 안테나가 전선 한가닥이면 얼마나 좋냐' 이런 생각 하실 수 있습니다. 당연히 되죠.

DMB안테나를 전선 한가닥으로 만들고,
전선 한가닥이니 대충 대시보드 위에 널어놓고,
대시보드 커버로 덮으면 땡인, 그런 DIY입니다.  (수건이나 카페트 재질로, 반사 방지를 위해 대시보드 위에 덮어놓는 천을 판매하니,
그걸로 살짝 덮으면 땡)

수신률요? 차량 외부에 설치하는 경우와 증폭기 적용(전원 연결) 제외하고 쓸만할.. 수준일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쉽고 간단하고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것.

그럼 방법은 이렇습니다.
X션에서 2,800원 하는 DMB 안테나를 구입합니다. 단자를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단자만 구입하려면 5000원에 배송비 별도가 소모되던데요?
가지고 계신 네비에 맞는 단자로 구입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놈을 과감히 자릅니다(!) 단자쪽을 사용할 것입니다. 안테나 쪽은 버리거나 재활용 할 것입니다. 일단은 관심밖으로 던져버리시고요.
단자와 매달린 전선은 안테나를 연결하기 위한 중간 연결선입니다. 필요한 길이만큼 남기고 자르시면 되고, 편한 길이로 설정하십시오.
대략 15cm~30cm정도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좀 더 길게 해서 전면유리 측면까지 끌어가고, 거기서 안테나를 수직으로 붙여 세워도 좋죠.

이걸 칼을 이용하여 끝부분의 까만 외피를 10mm정도 벗깁니다. 와이어 스트리퍼를 쓰면 깔끔합니다만, 칼로 해도 됩니다. 그러면 그 속에 와이어
매쉬가 나옵니다. 와이어 매쉬는 제거하거나 뒤쪽으로 꺾고, 테이프로 고정합니다. 저는 수축튜브를 이용했습니다.
와이어매쉬가 제거되면 투명한 절연재로 둘러싸인 심선 한가닥이 나옵니다. 이것이 안테나에 접촉될 것입니다.
이것(심선)을 5mm정도 칼이나 와이어 스트리퍼로 노출시킵니다.
여기에 적당한 커넥터를 달거나 악어클립을 달거나, 적절한 연결 수단을 구사합니다. 저는 2핀 커넥터의 한 핀을 납땜했습니다.
자재가 잘 구해지지 않으면 페이퍼 클립을 써도 됩니다.
수축튜브 등으로 외관을 마무리 합니다.

이상으로 안테나 연결선을 다 만들었습니다. 이제 안테나를 만들 차례입니다.
안테나는 DMB의 수신주파수를 고려, 35cm 혹은 70cm로 만들면 됩니다. (긴것이 좀 나으리라 생각합니다)
좀 가늘고 빳빳한 전선이 좋고 편합니다. 심선의 두께는 큰 문제가 안 되고, 빳빳한 것이 말리지 않고 두기가 편합니다. 동축선이면 안됩니다.
일반 전선이면 됩니다.

35cm짜리로 만들려면 한쪽 끝의 5mm 피복을 벗기고, 커넥터를 납땜합니다. 안테나 연결선을 연결하면 I자 안테나가 되겠네요. 끝!
70cm로 만들려면 한가운데를 5mm 피복 벗기고 요령껏 커넥터를 납땜합니다. 안테나 연결선을 연결하면 T자 안테나가 되겠네요. 끝!

이게 끝입니다. 노출된 금속부위를 잘 마무리 하시고 대시보드 위에 널어놓고 DMB를 가동해 보세요.
이게 끝입니다. 대시보드 위에 하늘을 잘 볼 수 있게 배치하고, '대시보드 커버나 수건등'으로 덮으면 땡입니다. 차 안 뚫어도 되니 좋습니다.

제 경우 DMB 잘 나오고, 엔간한 실내 안테나보다 나은 듯 했습니다.

아, 요령 몇가지인데, 수축 튜브를 좀 사 두시면 작업을 깔끔하게 마칠 수 있습니다.
T자로 연결한 경우 T의 중심부는 에폭시 접착제를 몇방울 떨어뜨려서 '몰딩'하면 깔끔합니다.
연결선 쪽의 와이어 매쉬(이걸 실드 라고 합니다) 부분은 가능한 한 보존하는게 좋습니다. 이게 없는 부분은 안테나이고, 이게 있는 부분은
연결선인데, 안테나 부의 길이 조절이 잘 못 이루어지면 감도가 떨어집니다. 참조하세요.
'안테나 구실'을 하는 전선은 피복이 있건 없건 상관없습니다. (금속재질의 피복이면 문제가 될 수 있는데 그런 전선이 있나요?)

출처 - http://drspark.dreamwiz.com/cgi-bin/zero/view.php?id=yoon_audiophile&page=1&sn1=&divpage=1&sn=on&ss=off&sc=off&select_arrange=subject&desc=desc&no=58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