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3일 수요일

최저가 HDTV 옷걸이 안테나 만들기


HDTV 안테나를 뭘로 살까 하고 웹을 검색하던중 세탁소 옷걸이를 가지고 돈 많이 안들이고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이 있더군요.성능 면에서도 어느정도 인정을 받더군요
 공고 졸업생의 자부심을 가지고 한번 따라해봤습니다. 직접 만들기 시작하니 쉽지 만은 않더군요. 여러번 구부렸다 폈다 하다보니 옷걸이 한개는 부러져서 실패했네요.
 

준비물로는 

1. 제일 중요한 재료인 옷걸이는 세탁소 사장님에게 후원받았습니다.
2. 쉽게 구부러지는 두께의 구리선 (저는 UTP 8선중 한가닥 사용)
3. TV연결용 동축케이블
4. 공구 (닛퍼, 롱로우즈, 절연테이프, 납땜용 인두와 납 그리고 페이스트)

제가 제작한 안테나는 옷걸이 안테나의 마지막 버전이라고 하시더군요.
윗변을 직선이 아닌 요철모양을 넣는 방법과 구리선으로 옷걸이 전체를 촘촘하게 감는 방법입니다.
 자 준비가 되셨으면 시작해볼까요.

 먼저 옷걸이를 최대한 일직선으로 펴는 작업을 하기위해 고무없는 장갑이나 수건을 준비하세요. 맨손으로 하니 손이 많이 아프더라구요.  한변의 길이가 15cm정도로 정사각형을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설계도

 기본적으로 구부리고 동선 감는 방법은 사진이 없어서 죄송합니다. 제일 중요한 커낵터 연결부분만 사진으로 보여드릴께요.
 한쪽은 길고 한쪽은 짧게 만든것은 나중에 안테나 선과의 연결을 쉽게 하기위함입니다.

 

안테나 선과 연결하기전 먼저 옷걸이의 표면을 촘촘히 감은 동선을 옷걸이의 금속부분과 하나가 되도록 페이스트를 사용하셔서라도 납을 잘 점착시킵니다.


안테나 외피 배선에도 미리 납을 점착시켜서 납땜이 수월하도록 준비하시구요.안테나선 가운데 심선 먼저 납땜하시고 그 후에 외피선도 납땜하시면 일직선으로 만들기 편합니다. 저는 깔끔하게 된거 같지는 않네요. 너무 오랜만에 해서 그런건지 아니면 원래... 


 어느정도 각도를 맞추시고 절연테이프로 마감합니다. 비를 맞는 실외에 설치 하실거면 절연테이프보다 사용이 편하면서도 확실한 글루건으로 마감하시면 좋을듯하네요.
 

마지막으로 완성된 모습입니다. 잘만들었다고 생각이 안드는 이유는 뭘까요???
 
출처 - http://vfman.com/4?top3

관련 Link -
HDTV 옷걸이 안테나 만들기 - 지역별 주파수에 따른 안테나 길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