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이어 규격 표기방법
① 타이어 단면폭(mm)
② 편평비(%)
③ 타이어 구조(레디얼)
④ 타이어 내경(Inch)
⑤ 타이어 하중치수
⑥ 타이어 한계 속도 표시
① 타이어 단면폭(mm)
타이어 측면의 프로텍트 라인 및 문자 등이 포함되지 않은 폭.
② 편평비(%)
타이어 편평비란 타이어 단면에 대한 높이의 비율로 시리즈와 같은 의미이다.고성능
타이어일수록 편평비가 낮아진다.
타이어일수록 편평비가 낮아진다.
타이어 높이 (OD : Overall Diameter) 계산 방법
타이어 높이(mm) = (단면폭 * 편평비/100 * 2) + (타이어 내경*25.4)
예) 205/60 R15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05 * 60/100 * 2) + (15*25.4) = 627mm아래는 타이어 사이즈 변화에 따른 타이어 높이 변화 예시(205/50 R15 기준)
195/60 R14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195 * 60/100 * 2) + (14*25.4) = 589.6mm + 3.6mm
195/55 R14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195 * 55/100 * 2) + (14*25.4) = 570.1mm -19.5mm
205/50 R15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05 * 50/100 * 2) + (15*25.4) = 586.0mm
205/45 R16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05 * 45/100 * 2) + (16*25.4) = 590.9mm + 4.9mm
215/45 R16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15 * 45/100 * 2) + (16*25.4) = 599.9mm +13.9mm
205/40 R16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05 * 40/100 * 2) + (16*25.4) = 570.4mm -15.6mm
215/40 R16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15 * 40/100 * 2) + (16*25.4) = 578.4mm – 8.0mm
195/60 R14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195 * 60/100 * 2) + (14*25.4) = 589.6mm + 3.6mm
195/55 R14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195 * 55/100 * 2) + (14*25.4) = 570.1mm -19.5mm
205/50 R15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05 * 50/100 * 2) + (15*25.4) = 586.0mm
205/45 R16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05 * 45/100 * 2) + (16*25.4) = 590.9mm + 4.9mm
215/45 R16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15 * 45/100 * 2) + (16*25.4) = 599.9mm +13.9mm
205/40 R16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05 * 40/100 * 2) + (16*25.4) = 570.4mm -15.6mm
215/40 R16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15 * 40/100 * 2) + (16*25.4) = 578.4mm – 8.0mm
③ 타이어 구조(레디얼)
카카스와 트래드 사이에 강철 와이어가 망 형태로 들어가 있는 구조.
④ 타이어 내경(Inch)
Inch 단위로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말하는 휠 크기(Wheel size)와 같다.
⑤ 타이어 하중치수
타이어 제작사에서 제시한 적정 공기압 상태에서의 최대 하중치수를 말한다.실 사용 공기압(32~34PSI)에서의 적정 하중은 이보다 조금 낮다고 보면 된다.
하중치수 환산표(Load index and equivalent loads)
Load Index
|
Load (kg)
|
Load (lb)
|
75
|
387
|
853
|
76
|
400
|
882
|
77
|
412
|
908
|
78
|
425
|
937
|
79
|
437
|
963
|
80
|
450
|
992
|
81
|
462
|
1019
|
82
|
475
|
1047
|
83
|
487
|
1074
|
84
|
500
|
1102
|
85
|
515
|
1135
|
86
|
530
|
1168
|
87
|
545
|
1201
|
88
|
560
|
1235
|
89
|
580
|
1279
|
90
|
600
|
1323
|
91
|
615
|
1356
|
92
|
630
|
1389
|
93
|
650
|
1433
|
94
|
670
|
1477
|
95
|
690
|
1521
|
96
|
710
|
1565
|
97
|
730
|
1609
|
98
|
750
|
1653
|
99
|
775
|
1709
|
100
|
800
|
1764
|
101
|
825
|
1819
|
102
|
850
|
1874
|
103
|
875
|
1929
|
104
|
900
|
1984
|
105
|
925
|
2039
|
106
|
950
|
2094
|
107
|
975
|
2149
|
108
|
1000
|
2205
|
109
|
1030
|
2271
|
110
|
1060
|
2337
|
111
|
1090
|
2403
|
112
|
1120
|
2469
|
113
|
1150
|
2535
|
114
|
1180
|
2601
|
115
|
1215
|
2679
|
⑥ 타이어 한계 속도 표시
여기서 이야기하는 최고 속도는 순간 속도를 이야기한다.(허용시간은 찾아보겠음)
H(210Km/H) 규격의 타이어로 시속 210Km로 계속 달려도 상관 없다는 이야기가 아니다.타이어 제작사에서 제시한 적정 공기압 상태에서의 최고 속도를 말한다.실 사용 공기압(32~34PSI)에서의 적정 속도는 이보다 조금 낮다고 보면 된다.
H(210Km/H) 규격의 타이어로 시속 210Km로 계속 달려도 상관 없다는 이야기가 아니다.타이어 제작사에서 제시한 적정 공기압 상태에서의 최고 속도를 말한다.실 사용 공기압(32~34PSI)에서의 적정 속도는 이보다 조금 낮다고 보면 된다.
타이어 스피드 심볼 | ||
Speed Symbol
|
Speed (km/h)
|
Speed (mph)
|
A1
|
5
|
3
|
A2
|
10
|
6
|
A3
|
15
|
9
|
A4
|
20
|
12
|
A5
|
25
|
16
|
A6
|
30
|
19
|
A7
|
35
|
22
|
A8
|
40
|
25
|
B
|
50
|
31
|
C
|
60
|
37
|
D
|
65
|
40
|
E
|
70
|
43
|
F
|
80
|
50
|
G
|
90
|
56
|
J
|
100
|
62
|
K
|
110
|
68
|
L
|
120
|
75
|
M
|
130
|
81
|
N
|
140
|
87
|
P
|
150
|
94
|
Q
|
160
|
100
|
R
|
170
|
106
|
S
|
180
|
112
|
T
|
190
|
118
|
U
|
200
|
124
|
H
|
210
|
130
|
V*
|
Above 210
|
Above 130
|
V
|
240
|
149
|
W
|
270
|
168
|
Y
|
300
|
186
|
Z
|
Above 300
|
Above 186
|
* For Unlimited V tires without the Service Description, the speed category is over
210 km/h (131 mph).* For existing V designated tires without the Service Description, the speed category
is above 210 km/h (130 mph).
210 km/h (131 mph).* For existing V designated tires without the Service Description, the speed category
is above 210 km/h (130 mph).
Consult tire manufacturer for maximum speed.
■ 타이어 규격 표기법 종류
타이어의 규격 표기는 메트릭 표기법, 뉴메릭 표기법 등 여러 표기로 사용되어왔으나 최근 ISO에서 정한 표기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ISO 표기법 (유럽 ETRTO 규정)
205/60R1589H
|
205
|
타이어 단면폭 205mm
|
60
|
편평비 60% (60TLFLWM)
| |
R
|
래디알 구조
| |
15
|
타이어 내경 15인치 (링경 15인치)
| |
89
|
최대하중지수 (580Kg)
| |
H
|
최고속도 (210Km)
|
▷ P-METRIC 표기법 (북미 TRA 규정)
P215/60R14H
|
P
|
승용차용임을 나타내는 Passenger의 약자
|
기타는 ISO 표기법과 같음
|
▷ 뉴 메릭 표기법
6.00-12
|
6.00
|
타이어 단면폭 6인치
|
-
|
바이어스 구조
| |
12
|
타이어 내경 12인치
|
▷ 경트럭 미터법
LT235/75R15
|
LT
|
경트럭용 (LT:Light Truck)
|
235
|
타이어 단면폭 235mm
| |
75
|
편평비 75% (75시리즈)
| |
R
|
래디알 구조
| |
15
|
타이어 내경 15인치
|
▷ 플로테이션(FLOTATION) 표기법
30X9.50R15
|
30
|
타이어 외경 30인치
|
9.50
|
타이어 단면폭 9.5인치
| |
R
|
래디알 구조
| |
15
|
타이어 내경 15인치
|
■ 용도별 타이어의 규격 표기법
▷ 승용차용 표기법
▷ 소형트럭용 표기법
5.50
|
-
|
13
|
6PR
| |||||
7.50
|
R
|
16
|
16PR
| |||||
185
|
R
|
14
|
102
|
/ 100
|
N
|
8PR
| ||
타이어
외경 |
단면폭
|
편평비
|
구조
|
타이어
내경 |
단륜
하중지수 |
복륜
하중지수 |
최고속도
|
제품강도
|
31 *
|
10.50
|
R
|
15
|
109
|
Q
|
6PR
| ||
235
|
/75
|
R
|
15
|
110
|
107
|
P
|
8PR
|
▷ 트럭,버스용 표기법
315
|
/ 75
|
R
|
22.5
|
154
|
/ 149
|
L
|
|
단면폭
|
편평비
|
구 조
|
타이어
내경 |
단륜
하중지수 |
복륜
하중지수 |
최고속도
|
제품강도
|
11.00
|
-
|
20
|
149
|
/ 146
|
J
|
16PR
|
▷ 건설용 표기법
30.00
|
R
|
51
|
**
|
230
|
B
| |
17.5
|
R
|
25
|
*
|
176
|
A2
| |
17.5
|
R
|
25
|
**
|
167
|
B
| |
40
|
/ 65
|
R
|
39
|
*
|
228
|
A2
|
단면폭
|
편평비
|
구 조
|
타이어
내경 |
제품강도
|
하중지수
|
최고속도
|
16
|
75
|
-
|
20
|
18R
|
151
|
B
|
37.50
|
-
|
51
|
44PR
|
237
|
A2
| |
37.00
|
-
|
25
|
28PR
|
174
|
B
| |
605
|
80
|
R
|
25
|
188
|
E
|
▷ 농경용 표기법
7.50
|
-
|
18
|
6PR
|
|||
11.5
|
/ 70
|
-
|
16
|
14PR
|
||
20.8
|
R
|
38
|
153
|
A8
| ||
단면폭
|
편평비
|
구 조
|
타이어
내경 |
제품강도
|
하중지수
|
최고속도
|
520
|
/ 75
|
R
|
34
|
145
|
A8
| |
210
|
/ 70
|
-
|
15
|
2PR
|
||
230
|
/ 95
|
R
|
48
|
140
|
A2
|
주) 본문 표기 내용
1) PR : PRY RATING(플라이 래이팅)의 약자로 제품강도를 나타냄
2) L : TUBELESS(튜브가 들어가지 않은) 경우는 "L"
TUBETYPE(튜브가 들어가는) 경우는 공란으로 표기함
2) w : 사이드월부가 백테나 백문자인 경우 "W"
흑 테나 흑문자인 경우는 공란으로 표기함
1) PR : PRY RATING(플라이 래이팅)의 약자로 제품강도를 나타냄
2) L : TUBELESS(튜브가 들어가지 않은) 경우는 "L"
TUBETYPE(튜브가 들어가는) 경우는 공란으로 표기함
2) w : 사이드월부가 백테나 백문자인 경우 "W"
흑 테나 흑문자인 경우는 공란으로 표기함
■ 타이어의 강도표시
타이어의 강도는 프라이 레이팅(P.R)으로 표시하며 프라이 레이팅 숫자가 높을수록 고하 중
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된 타이어이다.비슷한말로 실사용 포층수라는 말이 있는데 종전 면 코드지를 사용했을 때에는 실포층수만
표시하였고 강도가 높은 레이온, 나일론, 폴리에스터 등의 코드지 출현으로 실포층수가 현저
하게 줄어들게 되었다.
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된 타이어이다.비슷한말로 실사용 포층수라는 말이 있는데 종전 면 코드지를 사용했을 때에는 실포층수만
표시하였고 강도가 높은 레이온, 나일론, 폴리에스터 등의 코드지 출현으로 실포층수가 현저
하게 줄어들게 되었다.
그러나 소비자 입장에서는 과거에는 실포층수가 몇 매인 타이를 사용했는데 고강도 코드지
출현으로 포층수가 줄은 것은 이해하나 과거 면 코드지 사용시 실포층수 몇 매 짜리와 같은
강도를 지닌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하여 프라이 레이팅(P.R)이라는 말이 사용되기 시작 했다.
출현으로 포층수가 줄은 것은 이해하나 과거 면 코드지 사용시 실포층수 몇 매 짜리와 같은
강도를 지닌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하여 프라이 레이팅(P.R)이라는 말이 사용되기 시작 했다.
6P.R이란 실포층수는 6매가 아니지만 면코드 6매를 사용한 타이어와 강도가 같다는 의미이
다.프라이 레이팅(P.R)의 표시방법은 6 P.R이라고 표시하기도 하고 약어를 사용(로드렌지라 칭
함) 알파벳"C"로 표시하기도 한다.
출처 - http://ocar.co.kr/entry/%C0%DA%B5%BF%C2%F7-%C5%B8%C0%CC%BE%EE-%B1%D4%B0%DD-%C7%A5%B1%E2%B9%E6%B9%FD
다.프라이 레이팅(P.R)의 표시방법은 6 P.R이라고 표시하기도 하고 약어를 사용(로드렌지라 칭
함) 알파벳"C"로 표시하기도 한다.
출처 - http://ocar.co.kr/entry/%C0%DA%B5%BF%C2%F7-%C5%B8%C0%CC%BE%EE-%B1%D4%B0%DD-%C7%A5%B1%E2%B9%E6%B9%F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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