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18일 월요일

무공해 채소 진딧물 방제기술


진딧물은 채소를 재배할 때 발생량이 가장 많고 위해기간이 가장 긴 충해이다. 무공해 진딧물 방제기술을 택하면 방제효과를 높일 수 있고 경제적 효익이 증가되며 농약잔류가 적어져서 채소품질을 높일 수 있다.

1. 은회색 비닐막을 이용한 진딧물 방제

색깔이 진딧물을 쫓는 차이가 아주 크기 때문에 은회색은 독을 전파하는 진딧물에 대해 비교적 효과적인 기피 작용을 한다.

구체적 방법은 채소밭에 파종 후에 즉시 50cm 높이의 아치형 시렁을 세우고 30cm 너비마다 가로 세로로 각각 은회색 반광 비닐막을 올려 약 18일간 덮어둔다. 채소묘의 본엽(本葉)이 6~7개 나왔을 때 철거하고 정식(定植)하면 진딧물 방제효과가 80% 이상 달한다.

만일 큰 면적의 은회색 비닐막이 없으면 은회색 식품이나 우유가루 봉지를 수집해도 된다. 이런 식품의 봉지의 표면에 새긴 울긋불긋한 식품명칭과 정미(精美)한 도안 가운데 노란색의 무늬는 채소진딧물을 끌어들이는 작용을 한다. 사용할 때는 이런 종류의 비닐막을 뒤집어서 은회색을 바깥쪽으로 하고 색깔이 있는 그림있는 쪽을 안쪽으로 하고 작은 나무막대를 이용해서 채소밭이나 묘상(苗床)에 꽂아두면 채소진딧물을 몰아내거나 바이러스가 다종 십자화과(Cruciferae) 채소에 일으키는 위해작용을 경감시킬 수 있다.

2. 노란 마분지를 이용한 진딧물 방제

노란색은 진딧물을 강하게 끌어들이는 작용을 한다. 크기 15x20cm의 노란색 마분지를 만들고 마분지 위에 10호 기계유나 진딧물 방제에 상용하는 농약을 발라 채소 행간과 채소 사이에 고르게 꽂아둔다. 날개진딧물은 노란색 마분지를 보면 분분히 그 위로 가득 떨어지는데 기계유 바른 마분지는 진딧물이 가득 떨어진 후에 즉시 새로 갈아준다. 농약 바른 마분지는 진딧물이 떨어지는 즉시 바로 죽는다. 이런 방법은 날개진딧물이 채소밭에 바이러스를 전파하거나 또 직접적으로 식용채소의 즙액을 위해하는 이중 위해를 대대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3. 식물을 이용한 진딧물 방제

(1) 고추를 물에 하루 밤낮을 담가두었던 물을 뿌린다.

(2) 복숭아나무 잎을 하루 밤낮을 담가두었던 물에 약간의 생석회를 넣어 뿌린다.

(3) 연초를 갈아 가루를 만들어 소량의 생석회를 넣어 뿌린다.

(4) 부추의 냄새는 진딧물을 쫓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다른 채소와 섞어 재배하면 진딧물의 밀도를 낮출 수 있어 진딧물이 채소에 끼치는 위해정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4. 세탁용 가루비누를 이용한 진딧물 방제

세탁용 가루비누의 주요 성분은 12알킬벤젠설폰산나트륨으로 진딧물에 대해 비교적 강력한 살생작용이 있다. 1묘(667㎡)당 가루비누 400~500배 용액, 60~70kg을 사용하여 2~3차례 연속해서 뿌려주면 좋은 방제효과가 있다.

5. 월동 후 충원(蟲源)을 소멸하여 진딧물 방제

채소밭 부근의 마른 풀과 채소 수확 후 잔류그루의 병든 잎은 모두 진딧물의 중요한 월동 숙주이다. 때문에 겨울 전이나 겨울철 및 봄철에 철저하게 깨끗이 밭과 채소밭 부근의 잡초를 없애서 충원(蟲源)을 소멸하면 방제효과를 높일 수 있다.

6. 천적을 이용한 진딧물 방제

진딧물 천적인 칠성풀잠자리붙이 ․ 꽃등에 ․ 칠성무당벌레 등을 이용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