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18일 월요일

도라지 씨뿌리기와 재배법


      3년산 약도라지 토심이 좋으냐에 따라 크기가 다릅니다.

 산중턱을 깎아 계단식 밭을 만들어 바깥쪽으로 영암금정 특산품인 대봉감나무을 심고, 마사흙이고 토심이 좋아 도라지 씨앗을 뿌렸는데, 3년이 지난 지금 수확을 보고 있습니다.

일년에 도라지꽃은 2번 개화합니다. 위 그림은 2번째 피는 도라지꽃

도라지는 땅기운을 먹고 자란 식물이며, 봄을 가장 먼저 알리는 식물중 하나입니다.

도라지는 2월중 땅을 파면 보라색 순이 움틀 준비를 하고 뻐끔히 내밀고 있습니다.
피아산방님께 도라지씨앗 2.4키로 분양을 했는데, 도라지 씨앗뿌리는 방법 알려드리면서 참고하셨음하고 이곳에 올립니다.
이 글을 완성키위해 조금씩 적어 저장해놓고 이제야 올립니다.
 

1. 도라지 씨뿌리기

  가. 물빠짐이 좋고 토심이좋은 땅에  좋은 퇴비를  많이 넣고,  흙을 잘게  부수는 로타리작업 후, 골을  내어 두둑을 높여 심으면 뿌리가 깊이 들어간 역할을 합니다.  처음 씨앗뿌리고 땅을 만들때는 퇴비가 들어갑니다.

  나. 2월중순경 도라지 씨앗을 흙과 함께 섞어 스프레이로 수분 관리를 하며 발아시킵니다.

  다. 씨앗은 모래나 흙을 섞어 뿌립니다. 씨앗이 작고 한 곳에 밀집되는 것을 막아 골고루 뿌리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촘촘히 나야 곧게 뻗어 상품성이 있습니다.
      
  라. 갈퀴나 손으로 깊이 묻히지 않을 정도로 덮어줍니다.

  마. 부직포를 덮어주고 짚이나 왕겨를 위에 올려줍니다. 수분 달아나는걸 막기 위해서 입니다.

2. 도라지 재배법

   가. 물빠짐이 좋고 토심이 좋으며 햇빛이 잘 드는 남향으로 모래가 약간 섞인 마사흙에서 잘 자랍니다. 피아산방님께 간 2.4kg는 약150평~200평 뿌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 씨앗은 봄파종은 중순에 파종하며, 4월중순에 싹이 납니다. 따뜻할 때 파종을 권합니다. 가을파종은 10~11월로 가을파종은 싹이 트이지 않아, 봄파종을 권합니다.
**처음 도라지 씨앗을 뿌렸는데, 군데군데 나는 것이 많아 재차 6월경에 한 번 더 뿌렸더니 많이 났더군요. 그러고 보면 6월까지도 파종이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다. 도라지 씨앗을 뿌리고 나면 씨앗보다, 풀이 먼저 납니다. 잡초와의 전쟁에서 이기게 되면 도라지가 튼튼하게 잘하던가, 아님 갈아 엎을  수도 있습니다.

   라. 도라지는 2년부터 수확을 보게 되는데, 3년부터는 크기는 하지만 썩은게 많더군요. 한 곳에서 영양공급이 안되므로 옮겨주어 더 크게 키웁니다.
저는 10월부터 수확을 하였는데, 적당한 채취시기는 서리가 오고 난 후 잎이나,대가 시들해진 시기에 11월중순부터 수확하는 것이 좋더군요. 봄에 싹이 올라오기 전까지...
이 시기에는 잎이나 꽃대에 있는 영양분이 뿌리로 내려가 더욱 아삭아삭하고 영양분을 몸에 저장하고 있어 가장 적절한 수확채취시기입니다.

   마. 도라지 1년생은 발아가 안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2년생 이상은 봄과 함께 땅에서 바로 움트고 나와 6월초에 개화하여 8월 중순경 씨앗채취를 하게됩니다.
그런반면, 1년생은 3월에 씨앗뿌려 4월중순경에 싹이 트이고 씨앗채취 시기가 9월중순경이 되더군요. 발아율이 저조하다고 합니다.
2년생 이상은 도라지꽃이 2번 개화합니다.
그리고 씨앗채취과정에서 숙성정도에 따라 발아율이 결정되는데, 이건 비밀입니다. 저희 회원님이 공유하면 좋은데 이게 뜨는 경우도 있어 훗날 기회되면 알려드릴께요.
뿌리식물은 땅의 기운을 먹고 자라며, 농약이나 유해물질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유기농 식품중 하나일 겁니다.

3년전 웰빙식단, 웰빙음식하고 웰빙문화가 확산되고 있을때 옆지기가 도라지는 쉽게 자란 농작물이고, 메달리지 않아도 된다고 뿌려둔 씨앗들이 수확을 보게 되더군요.
손쉽기도 하지만 잡초을 잡게되면 절반은 도라지농사 성공입니다.
손수 김매기해야 하기 때문에 힘들기는 하지만 다른 농작물에 비해 쉬운 작물입니다.
처음부터 알고 재배한 것은 아니였습니다.
도라지선생 찾아 물어물어 시작했는데, 이젠 3년이란 세월 직접 접해 보니 선생해도 될 것 같습니다.

제가 모르는 부분이나 틀린 경우도 있을 겁니다.
이것에 전문은 아니며, 그냥 아는 정도에서 저는 이렇게 도라지를 키웠습니다 하는걸 알려드리고 있으닌까요.
도라지는 특작물이라 재배하실 분이나 관심있으신분 물어보십시요.
정성껏 답드립니다.

** 도라지를 심기전 토질관리를 해두어야 합니다. 최대한 겨울 땅이 쉬고 있을 때 유기농퇴비를 사용하거나 , 땅을 깊이 파서 미생물이 숨 쉴 수 있도록 작업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 http://cafe.daum.net/_service/bbs_read?grpid=tQJO&fldid=5ZZP&contentval=0008ezzzzzzzzzzzzzzzzzzzzzzzzz



[관련링크] 
- 각종 씨앗 화초 파종 시기
- 텃밭 작물 파종 모종 시기, 방법 / 재배력
- 밭 작물 파종시기 및 재배법
- 작물 파종시기 List
- 작물별 파종시기 
- 냉이 파종시기 및 방법, 관리 
- 도라지 씨뿌리기와 재배법
- 텃밭 손질법 / 농작물 파종 시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