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1일 월요일

인텔 펜티엄4 CPU 용어설명


인텔 펜티엄4 CPU 용어설명

① FSB와 대역폭이란 무엇인가요 ?
 
FSB는 Front Side Bus 의 약자입니다.CPU의 내부 클럭 속도를 말합니다.CPU와 메모리 간의 연결되어 있는 버스(통로)를 통해 어떠한 속도로 이동을 시키냐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CPU와 램 사이에서 사용되는 대역폭이란, 일정 시간 동안 최대 얼마의 데이터가 이동할 수 있느냐를 뜻합니다.
② 캐시(CACHE)란 무엇인가요 ?
컴퓨터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전용의 소형 고속 기억 장치이며 고속의 중앙 처리 장치 (CPU)와 CPU에 비해 속도가 느린 주기억 장치 사이에 데이터와 명령어들을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기억 장소입니다.
CPU가 주기억 장치로부터 읽고 주기억 장치에 기록할 때보다 몇 배 빠른 속도 또는 CPU에 가까운 속도로 접근할 수 있게 합니다. 캐시의 기억 용량이 클수록 요구되는 데이터가 이미 캐시에 저장되어 있을 확률이 크기 때문에 그만큼 성능이 향상됩니다.
③ CPU를 예를 들어 내용을 풀어 봅니다.
인텔 펜티엄4 2.6C GB / FSB 800MHz / L2 캐시 512KB / 노스우드 / 소켙 478 / 하이퍼 스래딩 이란 ?
인텔 2.6GB란 1초에 2.6GB 계산 능력을 가진 인텔에서 제조한 CPU를 의미합니다.1초당 2,660,000,000번 계산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셀러론과 펜티엄4의 가장 큰 차이점은 L2 캐시 용량에서 셀러론은 128KB / 펜티엄4 는 512KB의 용량 차이가 있으며 이는 시스템의 전반적인 속도 차이를 유발합니다.
캐시 메모리는 CPU 와 메모리 간의 처리 속도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사용되는 CPU 메모리 입니다. 셀러론은 제조 단가가 높은 캐시 메모리 용량을 줄여서 보급형으로 만든 인텔 제품을 말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PU 처리 속도 뒤에 붙어 있는 A , B , C 의 의미는 외부 클럭 속도인 FSB를 의미합니다. " A " 는 FSB 400MHz이며 셀러론과 펜티엄4 2.0A 가 있습니다. " B "는 FSB 533MHz이며 " C " 는 FSB 800MHz를 의미합니다.
노스우드란 0.18 미크론 제조공정에서 0.13 미크론으로 작게 CPU의 회로를 집적시키는 기술입니다. 발열이 적게 나고 클럭 속도를 향상시킬수 있고, 전력소비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1미크론은 1mm의 천분의 1 입니다. 셀러론 1.7GHz를 제외한 셀러론CPU와 펜티엄4 전품목이 노스우드 제조 공정으로 제작 되었습니다.
Socket 423, Socket 478 등은 CPU 밑에 달려있는 핀 수를 의미하는 것입니다.예전에는 슬롯 방식 / 소켙 370 / 소켙 423 방식이었으나 지금은 478방식입니다.
소켙 지원 방식이 다르면 CPU와 메인보드가 호환이 되지 않으며 업그레이드를 하셔야 합니다.
하이퍼 스래딩이란 하나의 인텔 펜티엄 4 프로세서 상에서 2개의 스레드(혹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일부)를 동시에 실행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기술입니다.
Microsoft Windows XP Professional과 같이 하이퍼-스레드 기술을 인식하는 운영 시스템은 실제로는 하나인 펜티엄 4 프로세서를 2개의 프로세서가 있는 것처럼 구동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쓰지 않는 리소스를 활용함으로써, 하이퍼-스레딩 기술을 도입한 펜티엄 4 프로세서는 코드를 수정할 필요 없이 멀티태스킹 환경에서 현재 사용 중인 소프트웨어에 대해 현저한 성능 향상을 제공합니다.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