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19일 화요일
옻나무술
참옻나무!
분포지: 전국의 낮은산과들, 개화기: 8~9월, 꽃색: 연노랑색, 결실기: 10 월, 높이: 200~400 센티 내외,
* 특징 *
*용도: 식,약용, *생육상: 여러해 살이풀,
*식용방법: 봄에 연한순을따서 삶은뒤에, 물로 우려낸다음 말려두었다 묵나물로 먹으면 일품이다.
봄에새순을따서 고추장을 찍어먹어도 좋다.
단, 옻을타는사람은 절대 식용금지! *^^* (다라풀?)
*성분: 다루틴
*약효; 진통,고혈압,류마치스관절염,간염,황달
허용량: 1회 4~8그람 을달여먹거나 가루내어먹음
특히! 옻나무는 위장병과 자궁암에 명약!
야생 초식동물들은 대개 옻순을 잘 먹는다.
노루나 사슴은 옻순을 가장 좋아하여 쫓아버려도 다시 와서 옻나무 곁에 살다시피 한다.
염소를 방목해보아도 옻순을 제일 잘 먹는 것을 알 수 있다.
옻순을 먹고 자란 짐승들은 약효가 뛰어나다고 한다.
6월부터 10월까지 옻나무 껍질에 상처를 내면 특이한 냄새가 나는 잿빛 진이 나오는데 이것이 옻진이다. 피부가 약하고 체질이 민감한 사람이 옻에 닿으면 몸이 가렵고 살이 부르트고 통통 부어올라 고생하게 된다. 심하게 옻을 타는 사람은 옻냄새만 맡거나, 옻나무 근처에만 거거나, 칠기점 앞을 지나가기만 해도 옻이 오른다.
옻은 가장 훌륭한 방부제이며 살충제다. 그러므로 인체의 세포를 보존하여 상하지 않게 하면서 갖가지 질병을 다스린다. 옻독은 각종 암과 병으로 인한 독을 소멸하여 다시 살아나지 못하게 한다.
옻은 위장에서는 위를 따뜻하게 하고 염증을 없애며 소화를 잘 되게 하여 모든 위장병을 치료하고, 간에서는 어혈(瘀血)을 풀고 염증(炎症)을 다스리며, 심장에서는 청혈제(情血劑)가 되어 온갖 심장병을 다스리고, 폐에서는 살충제(殺蟲劑)가 되어 결핵균을 없애며, 콩팥에서는 이수약(利水藥)이 되어 온갖 신장질병을 다스린다.
옻은 오장육부의 여러 병을 다스릴 뿐 아니라 신경통, 관절염, 피부병 같은 데에도 훌륭한 약이 된다.
** 옻나무술!
일반적으로 옻나무 10~15년 이상된 통나무를, 적당한 크기로 잘게 쪼개어, 항아리나 유리병에 넣고 30도 넘는 소주를 재료양에 3배 정도 붓고, 밀봉하여 최소 6개월 이상 숙성시키면, 진한 옻색으로 변하면서 마시면 속이 시원하고 뒤끝이 깨끗한 맛이 납니다.
* 재 료 : 10~15년된 옷나무 말린 것 200g, 35℃소주 1.8L
* 담그는법
① 옻나무 10~15년 이상된 통나무를 적당한 크기로 잘게 쪼개어 항아리나 유리병에 넣고
30도 넘는 소주를 재료양에 3배 정도 붓고 밀봉한다.
② 서늘한 곳에서 6개월 정도 저장한 후 나무를 건져내고 병에 보관한다.
* 복용방법
하루 2번 20~30ml 씩 마신다.
* 효 능
만성 위염, 위궤양, 뱃속의 덩어리가 생긴 데, 담낭결석이나 신장, 방광결석, 늑막염, 간경화증으로 인해 복수가 찰 때에도 아주좋다.
http://truehome.co.kr/bbs/tb.php/m_free/822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