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18일 수요일
청국장 띄우기
청국장 띄우기
청국장은 장류중에서 숙성기간이 가장 짦은 속성장이다. 콩에 많이 들어있는 아미노산과 비타민 B군은 청국장균이 자라는데 도움이 된다. 청국장은 콩의 영양분을 가장 유익하게 이용한 음식으로 콩의 성분이 이미 상당 부분 분해되어 소화가 잘 된다. 또 발효되면서 비타민 B의 활성화가 이루어져 비타민 B₂는 처음의 5~10배까지 증가한다. 청국장은 오래 두면 변질되기 쉬우므로 겨울철에 만들면 좋다.
재료 : 메주콩400g, 소금4큰술, 고춧가루4큰술, 다진마늘2큰술, 다진파2큰술, 콩가루1/2컵, 풋고추2개, 홍고추2개, 물4컵
만드는 방법
1. 메주콩은 좋은 것으로 골라 반나절 이상 물에 충분히 불린다.
2. 냄비에 물과 콩을 넣고 푹 끓인다. 콩이 완전히 익을 정도로 끓인다.
3. 콩이 눌지 않도록 하면서 약간 붉은 빛이 돌면서 잘 뭉그러지면 소쿠리에 쏟아 물기를 뺀다.
4. 삶은 콩을 거즈로 덮거나 짚을 몇 가닥씩 깔면서 퍼담아 60 ℃까지 식힌 다음 따뜻한 곳에 놓고 담요나 이불을 씌워 45 ℃로 보온하면 누룩곰팡이가 번식하여 발효물질로 변한다. 누룩곰팡이는 40∼45 ℃에서 잘 자라며, 단백질 분해효소 ·당화효소 등의 효소가 있으므로 소화율이 높다. 이 곰팡이는 공기 중에도 많이 있지만 볏짚에 많이 들어 있으므로 청국장을 띄울 때 콩 사이사이에 볏짚을 넣고 띄우면 매우 잘 뜬다.
5. 2~3일후 끈끈한 실이 생기면서 발효된 콩을 절구로 찧는다.
6. 찧은 콩에 볶은 콩가루, 마늘 넣고 잘 섞는다.
7. 고춧가루, 소금, 대파를 넣고 다시 한번 섞는다.
8. 청국장을 항아리에 꾹꾹 넣어 겨울내 두고 두고 먹는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