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18일 수요일
아침 국 요리 모음
풋고추 어묵국
재료
모둠 어묵 200g, 풋고추 5개, 다진 마늘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국물 재료(국멸치 15g, 무 1/3개, 물 4컵)
만들기
1 어묵은 한잎 크기로 썬 뒤 체에 담고 뜨거운 물을 끼얹어 기름기를 제거한다.
2 풋고추는 어슷썬 뒤 찬물에 헹궈 씨를 뺀다.
3 국멸치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무는 3×4cm 크기로 도톰하게 썬다.
4 냄비에 물을 붓고 국멸치와 무를 넣어 끓이다가 국물이 우러나면 멸치는 건져낸다.
5 ④에 어묵과 다진 마늘을 넣고 끓이다가 한소끔 끓으면 풋고추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숙주 해장국
재료
숙주나물 100g, 풋고추·청양고추 1개씩, 홍고추 1/2개, 고춧가루·다진 마늘·다진 파1큰술씩, 고추씨기름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국물 재료(보리새우 30g, 다시마 10cm, 물 6컵)
만들기
1 숙주나물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턴다.
2 풋고추와 청양고추는 어슷썰고 홍고추는 5cm 길이로 채썬다.
3 냄비에 물을 붓고 다시마와 보리새우를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는 건져낸다.
4 ③에 다진 마늘과 다진 파를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풋고추, 청양고추, 고춧가루, 고추씨기름을 넣는다.
5 한소끔 더 끓여지면 풋고추와 청양고추, 고춧가루, 고추씨기름을 넣는다.
6 마지막으로 숙주나물을 넣고 살짝 끓인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바지락 미역국
재료
마른 미역 10g, 바지락 200g,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물 8컵, 소금 약간
만들기
1 마른 미역은 찬물에 불린 뒤 물기를 꼭 짜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바지락은 소금물에 10분간 해감한다. 시중에 봉지로 판매되는 바지락은 해감된 상태이므로 그대로 쓴다.
3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미역을 넣어 달달 볶는다.
4 ③에 물을 붓고 바지락을 넣어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다진 마늘을 넣고 푹 끓인다.
5 ④의 미역이 부드럽게 물러지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팽이버섯 맑은 국
재료
팽이버섯 1봉, 실파 50g, 홍고추 1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국물 재료(쇠고기 200g, 다진 마늘·맛술 1작은술씩,
간장 2작은술, 참기름 1큰술, 물 4컵)
만들기
1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흐르는 물에 씻는다.
2 실파는 5cm 길이로 썰고 홍고추는 어슷썬 뒤 찬물에 헹궈 씨를 뺀다.
3 쇠고기는 가늘게 채썬 뒤 다진 마늘, 맛술, 간장, 참기름으로 밑간한다.
4 냄비에 ③의 쇠고기를 넣어 볶다가 고기가 익으면 물을 부어 끓인다.
5 ④의 국물이 우러나면 팽이버섯, 실파, 홍고추를 넣고 한소끔 끓인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