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18일 수요일

김장 재료 잘 고르는 방법


배추

김장용 배추는 너무 크거나 작은 것보다는 1~1.5kg 정도의 중간 크기가 적당하다. 배추잎은 얇은 것이 좋고, 겉잎은 녹색, 속잎은 노란색을 띠면서 먹어보았을 때 고소하면서도 단맛이 나는 것을 고른다. 특히 겉잎에 검은 반점이 있는 것은 속잎까지 벌레 먹은 것일 확률이 높으므로 피한다.



잎이 싱싱하고 윤기가 흐르며 솜털이 까슬까슬하게 나 있고 색이 짙은 것을 고르는 것이 요령. 갓은 두 종류가 있는데 붉은색의 홍갓은 배추김치나 깍두기 등 고춧가루를 사용하는 김치에 주로 사용하며, 백김치나 동치미 등 고춧가루를 넣지 않고 국물이 있는 김치에는 푸른색의 청각이 적당하다.



만져보았을 때 단단하고 두드렸을 때 꽉찬 소리가 나는 것이 바람이 들지 않은 것. 배추김치의 부재료로 무를 쓰는 경우에는 표면이 매끈하고 윤기가 나며 전체적으로 색이 희면서 밑동은 연둣빛을 띠는 것이 좋다.

깍두기용 무는 위아래 굵기가 비슷한 것이 적당하며, 총각무는 아래쪽이 펑퍼짐하면서 무청의 잎이 많이 달려 있는 것을 고른다.

마늘

6쪽 마늘이 최상품이지만 한통에 10쪽 이내의 것으로 알의 크기가 고른 것을 선택하면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 알이 너무 큰 것은 쉽게 무르고 맛이 덜하므로 중간 정도의 크기가 적당하다.

껍질은 얇으면서 자줏빛을 띠고 뿌리가 붙어 있는 것이 좋으며, 껍질을 벗겼을 때 유백색을 띠며 윤기가 흐르는 것을 고른다.



대파는 뿌리 부분이 둥글고 단단하며 여러 쪽이 붙어 있는 것이 김장 재료로 적당하다. 주로 채썰어 사용하는데 잎이 짧은 것은 점성이 높으므로 김장 재료로는 부적당하다.

실파의 경우 잎이 짧고 통통하며 색이 선명한 것이 좋다. 특히 흰색 줄기가 많으면서 뿌리 부분의 실이 길지 않은 것을 고르고, 흐물흐물하거나 흠집이 있는 것은 피하도록 한다.


미나리

반찬으로 사용하는 무침용 미나리의 경우 잎이 많은 토종 미나리가 좋다. 하지만 김치에 넣는 것은 주로 줄기부분이므로 줄기가 긴 양미나리를 고르되 통통하고 물기가 많은 것을 선택한다. 뿌리 쪽에 잔털이 많이 나 있는 것은 질기므로 사지 않는 것이 좋다.

생강

전체적으로 노란색을 띠면서 굴곡이 적으며 알이 굵고 단단한 것이 상품인데, 냄새를 맡아보았을 때 향이 강한 것을 고른다. 또 살짝 부러뜨려보았을 때 탄력 있게 부러지면서 가느다란 실같은 것이 나오지 않는 것이 좋다.

깨끗하게 손질된 것보다는 흙이 묻어 있는 것이 신선하게 보관된 것이며 만져보았을 때 축축하지 않은 것을 선택하는 것도 잊지 말 것.


고추

붉은 빛깔이 선명하고 윤기가 흐르는 것이 좋다. 꼭지가 단단하게 붙어 있는지도 확인한다. 꼭지는 가늘면서 뾰족한 것을 선택하는데, 이 부분이 노란색을 띠는 것이 태양초다.

또한 살이 두꺼운 것을 골라야 빻았을 때 가루가 많이 나오며, 속을 보았을 때 씨가 많고 곰팡이가 피지 않은 것을 구입한다.

출처 : http://blog.empas.com/stella14/26885139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