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18일 수요일

허균의 도문대작中, 조선 최고의 특산물과 별미들, 수산물, 과실류, 떡, 비조류등







허균의 도문대작中

----------------------------------------------------------------------------

우리집은 비록 가난하였지만, 선친이 생존해 계실 때에는 사방에서 나는 별미를
예물로 바치는 자가 많아서 나는 어릴때 온갖 진귀한 음식을 골고루 맛볼수 있었다.
벼슬길에 나선 뒤에는 남북으로 전전하면서 우리나라에서 나는 별미를 모두 맛볼수 있었다.

----------------------------------------------------------------------------

그렇게 조선팔도에 다양한 음식을 맛본 허균이 귀양지에서 입맛을 다시며 꼽아낸
조선 최고의 특산물과 별미들, 수산물, 과실류, 떡, 비조류등 무려 170여가지에 이른다

----------------------------------------------------------------------------
도문대작 [屠門大嚼]
1611년에 허균(許筠)이 우리 나라 팔도의 명물 토산품과 별미음식을 소개한 책. 1권 1책. 필사본.
허균은 조선시대 중기의 문신으로 형조판서와 의정부참판을 지냈다.
이 책은 허균이 바닷가로 귀양갔을 때에 쓴 책이다.
귀양지에서 귀양지의 거친 음식을 먹게 되자 전에 먹었던 좋은 음식을 생각나는 대로
적어놓은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