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18일 수요일

음식과 궁합이 맞지 않는 식기들

*김치와 알루미늄 호일

알루미늄 호일은 산성에 용해되는 성질이 있어 산성이 강한 신 김치나 초절인, 야채, 무침 등을 호일에 싸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알루미늄이 녹아 구멍이 생길 수 있으며 이것을 섭취하게 되면 알츠하이머 병에 노출 될 수 있다고 하니 꼭 조심하셔야 합니다.


*멜라민 식기와 뜨거운 요리, 산성의 식품

멜라민수지로 만든 식기는 어린이 용 식기나 쟁반 등 으로 많이 시판되고 있습니다.
멜라민 수지란 유기화합물인 멜라민에 포르말린 등의 다른 화학물질을 첨가해 플라스틱의 일종인 멜라민 수지를 만든 겁니다.
이러한 식기들은 뜨거운 열에 오래 노출이 될 경우 멜라민이 녹아 노올 수 있으며 식초와 같은 음식을 담는 것도 멜라민이 나올 위험이 있다고 학회에 보고가 되어 있다고 하는 군요. 중국산 멜라민수지 그릇의 80%가 인체에 유해하다는 기사도 있었네요.
(관련 자료 : http://imnews.imbc.com/news/further/index.asp?pageUrl=http://imnews.imbc.com//news/further/world/2259777_2908.html)
얼마전 멜라민 파동도 있었기에 이제는 많이들 조심하시고 계시지요.


*요거트와 금속 수저

요거트는 발효 식품이라서 금속과 닿게 되면 화학 반응이 일어나 요거트 안의 유산균이 모두 죽게 될 수도 있어 요거트를 먹어도 유산균을 섭취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거트를 드실 때는 금속 제품이 아닌 수저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튀김과 금속 식기

지방은 금속과 접촉이 되면 쉽게 산화가 된다고 합니다.
튀김을 하실 때 쇠로 만든 냄비나 쇠 철망에 올리는 것을 삼가하시고 금속제품의 접시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튀김 후 남은 기름을 금속 용기에 담는 것도 당연히 좋지 않습니다.(산화지방은 정상적인 피수지방산의 대사를 억제하는 트랜스지방산을 함유하며 간기능과 혈중 지방 농도를 높입니다.)

기름을 제거하실 때에는 키친타올을 깔거나 나무 재질의 용기에 담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식품과 플라스틱 그릇

플라스틱은 지방에 녹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플라스틱 제품을 만들 때 대부분 가소제와 첨가제를 많이 사용함으로 지방에 의해 플라스틱이 녹아 이러한 물질들이 음식에 들어갈 수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지방식품에는 기룸에 볶거나 튀긴 음식, 라면, 스파게티 등이라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음식 들은 도자기나 유리로 된 식기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산성 식품과 화려한 색상의 그릇

요즘은 화려하고 다체로운 그릇들이 많이 나오고 또 많이들 사용하시죠.
하지만 이러한 화려한 색을 내기 뒤해서는 중금속 함량이 높은 무기안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그릇에 산성을 띤 음식을 담게 되면 중금속이 용해 되어 음식과 섞이게 됩니다.
화려한 식기 보다는 무기안료 사용이 상대적으로 낮은 흰색, 아이보리나 회색과 같은 단색에 가까운 식기를 사용하도록 하세요.

아무리 도자기 제품이라고 해도 색을 넣기 위해 무기안료를 쓴 경우 고온에서 구우면 색이 죽기때문에 저온에서 굽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원색이 들어간 도자기류는 고온이나 고온의 음식물에는 좋지 않습니다.
무기안료를 쓰지 않은 고온 도자기 제품이 더 안전하다고 볼 수 있죠.
예전처럼 놋그릇을 쓸수도 없고 이제는 그릇 하나도 허투루 봐지질 않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