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16일 월요일

태음인의 체질과 음식

*태음인

성질은 꾸준하고 침착.무슨일이든 시작한 일, 맡은 일을 끈기있게 이루어 성취하는 장점이 있다. 재간은 어느곳에서나 뿌리를 잘 내리고 쉽게 정착하며, 한가지 일에 꾸준한 일관성이 있고 외부와 타협하지 않습니다.

겁심이있습니다. 즉 조심성이 있는 마음을 항상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겁심이 심하면 두려움이 되어 무슨 일이고 해보지도 않고 겁을 내거나, 아예 아무런 일도 추진하지 못합니다. 즉 변화를 싫어하게  되고 현재 자신의 처지나 상태에 더욱 몰입하게 됩니다. 이것이 더욱 심하면 가슴이 자주 두근두근 거리는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성격은  항상  안만 지키려하여 변화를 싫어 하고 보수적입니다. 가정과 자기 고유의 업무외에 관심이 적습니다.

소양인처럼 실속없이 밖일에 치중하는 것과는 대조족입니다.

내부를 지키려는 마음이 많아지면 물욕에 얽매이기 쉽고, 자기 일을 잘 이루고 자기 것을 잘 지키는 것은 좋으나, 자기 것에 대한 애착이 지나쳐서 집착이되면 탐욕이 됩니다.





 간의 기능이 좋고 폐, 심장, 대장, 피부의 기능이 약하다.
땀을 잘 배출하면 건강하고 평소에 땀이 많아 조금만 움직여도 땀을 흘리는데,
땀을 쏟고나면 상쾌해집니다.

대병--피부가 야무지고 단단하면서 땀이 안 나오면 큰병이 난것입니다.
땀이 안나오면 곧 다른 증상을 동반하여 병이 진행되므로 서둘러 칠해야합니다.
호흡기와 순환기 기능이 약새서 심장병, 고혈압, 중풍, 기관지염, 천식 등에 걸리기 쉽다.
습진과 두드러기 같은 피부질환과 대장염, 지칠, 노이로제 등에 유의해야 할 지병입니다.

중병--설사병이 생겨 소장의 중초가 꽉 막혀서 마치 안개가 낀 것같은 답답함을 느끼면 중병.


태음인은 식사량이 많은데 비해 활동이 적어서 비만하거나 변비가 생기기 쉽다.

비만하지 않도록 항상 움직이고 땀을 내어야하고 변비를 막는 식생활 습관을 자져야한다.

태음인은 너무 쉽게 즐거움에 빠지는데 그 즐거움은 금방 사라집니다.너무 쉽게 즐거워 하다가 금방 그 즐거움을 거두면, 폐가 상하기 쉽습니다.

태음인은 얼굴빛으로도 병의 경중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얼굴빛이 푸르고 희면 조열 (마음이 몹시 답답하고 몸에 열이남)이 많아 좋지않고,

얼굴빛이 누르거나 검붉으면 간에 조열이 있고 폐가 건조합니다.



간의 조열이 병의 원인이기 때문에 , 땀을 흘리게 하고 변을 내보내면서 조를 풀면 병이 낫는다

태음인에게는 땀을 흘리게 하는 것이 치료의 한 목표인데, 이마, 눈썹, 빰의 어디에서 나오던지 땀방울이 굵고 다소 오래 있다가 들어가야 정기가 강하고 사기가 약한 상쾌한 땀이다.

만일 땀방울이 작고 금방 들어가면, 정기가 약하고 사기가 강한 땀이기 때문에 좋지 않다.



따라서 즐거운 일이 생겨도 무덤덤하게 자중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태음인은 즐거움을 쉽게 표출하고 거두는 반면 기쁜감정을 가숩 깊숙이 간직하는 데 이때에는 내장을 상합니다. 오히려 기쁜 감정을 얼른 표출하고 냉정을 되찾는 것이 좋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귀찮아한다. 그러나 일단 일을 시작하면 끈기가 있어 마무리를 잘 짓는다. 새로운 일에 너무 두려원하지 말고 바깥을 살피는 자세가 필요하다.

소양인과 태음인은 소음인처럼 체력이 약하지는 않으나 태양인 처럼 구태여 매번 땀을 줄줄 흘릴때까지 운동할 필요는 없다.

태음인은 폐에 발산하는 기운이 적고 간에 모아들이는 기운이 많기 때문에 안으로 열이 쌓이기 쉽다. 따라서, 항상 소변과 대변을 잘 소통하여 치료해야한다.


태음인에게 좋은 한약재
녹용, 웅담, 오미자, 맥문동, 갈근


좋은 음식
일반적으로 체구가 크고 위장기증이 좋은 편이므로 , 동.식물성 단백질이나 칼로리가 높고 맛이 중후한 식품이 좋다. 또한 호흡기와 순환기 계통이 약하므로, 허약한 폐의 기능을 보호해 줄 수 있는 음식이 좋다.

곡류: 콩, 밀, 고구마, 율무, 수수, 땅콩, 들깨, 설탕, 현미
육류: 쇠고기, 우유,버터,치즈
해물:간유,명란, 우렁이, 뱀장어, 대구, 미역, 다시마, 김
과일:밤,잣,호두,은행,배, 매실, 살구, 자두
채소:무, 도라지, 당근, 더덕, 고사리, 연근, 토란, 마, 버섯


해로운 음식
비만이 되거나 고혈압과 변비에걸리기 쉬운 체질이므로, 자극성 잇는 식품이나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피해야한다.

따라서, 닭, 개고기, 돼지곡, 삼계탕, 인삼차, 꿀, 생각차는 좋지않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