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인
사색을 좋아하는 꽁생원형
내성적이고 수줍음이 많아 자기의견을 잘 표현하지 않는다.
질투심이나 시기심이 많고, 한번 감정이 상하면오랫동안 풀리지 않는다.
유순하고 침작하며 사람을 잘 조직하는 재간이 있다.
세심하고 부드러워 사람들을 모으는데 유리하고 작은 구석까지 살펴 계획을 세우기 때문이다.
세심함이 지나치면 소심함이 되기쉽다. 이 불안정한 마음은 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는 데 작은 일에도 걱정을 많이 하면 소화가 되지않고 가슴이 답답해진다.
내성적이고 여성적이기 때문에 적극성이 적고 추진력이 약하다. 그러나 생각이 치밀하고 침착하다. 개인주의나 이기주의가 강하여 남의 간섭을 싫어하고 이해타산에 자주 얽매인다.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성격이 지나치면 안일에 빠지기 쉽다. 하찮은 모험도 꺼려 크게 성취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마는 경우가 많다.
앞에 나서지는 않고 여성스러운 경향이 많다. 성질은 단아하고 단정하며 매사에 신중하다.
마음에 맞는 친숙한 사람과 가리어 사귀는 마음이 늘 있어 가까운 사람과 어울리려한다. 다른 낯선 사람과 쉽게 교제하기가 어려워 많은 친구가 있는 것은 아니다.
소음인은 사람의 능력이 있는가 없는가를 잘 간파하여 사람을 판단한다.
권세를 좋아하기 때문에 파벌을 만들기 좋아하고 , 사람을 널리 사랑하지 않는다.
남을 부리려 하고, 작은 일에도 경쟁심을 가지고 남에게 양보하지 않으려한다.
권력에 맛을 들이면 권한을 남용하기 쉽고 독재하기 쉽다. 나보다 현명한 사람을 항상 조중하고, 자신의 행동이 지나치지 않나 항상 경계하는 마음을 가져야한다.
소화가 잘 되면 건강하다.
대병--소화가 잘 안 되어 설사를 하거나, 땀이 많이 나온다.
중병 --설사(아랫배가 얼음처럼 차갑다)
소음인은 소화만 잘되면 건강하다.
소화가 잘 안되고 속이 더부룩해서 항상 얼굴 표정이 어두운 사람들 중엔 소음인이 많다.
찬 음식을 먹으면 설사하기 쉬운데, 이것은 장이 잘못된게 아니라 위가 견디지 못해 일어나는 현상이다.
소음인은 비대하지 않고 몸이 차므로 땀을 많이 흘려서는 안 되는 체질이다. 만약 땀이 많이 나오면 병이 생긴 증거이다. 무리한 운동으로 땀을 많이 내면 기력이 달리고 몸이 더욱 차가와져 병이 생기기 쉽다
소음인은 비위가 허약한데, 이것 때문에 생기는 병이 많다.
다른 병이 있어라도 비위에 별 탈이 없으면 크게 염려할 필요가 없다.
소음인의 병은 어떤 병을 불문하고 땀이 많지 않고 물을 잘 마실 수 있으면 큰 병이 아니다.
소음인은 병에 길한 증상이 두가지
하나는 인중에 땀이 나는 증상이고,
또하나는 물 마시는 것이 어렵지 않은 경우이다.
물을 잘 마실 수 있으면, 비위(소화기)에 양기가 충분해서 병이 어렵지 않게 나을 수 있습니다.
소음인 병에 위급한 증상이 두가지
첫째 . 열이 많이 나면서 땀을 많이 흘리는 증상
둘째 . 맑은 물 같은 설사를 하는 경우
소음인은 설사르르 경계해야하는데, 설사를 한달에 두세번을 하더라도 가볍게 보아서는 안된다. 하루에 3~4회 설사를 하거나 사흘 동안 계속 설사를 하면 매우 중한 증세다.
그러나 인후에 생긴 매핵증(인후에 살구씨 같은 것이 막혀있는 느낌, 인후염.. 신경성 증상)은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소음인은 생리와 병리에 대해서는 가장 많이 밝혀졌고, 좋은 처방들이 많아 칠하기 용이하다.
소음인은 편급한 마음으로 권세를 다투다보면 교우를 못하게 됩니다.
이를 극복하자면 평소 나보다 어질고 능력이 있는 사람을 보면서 하는 태도로 생활하게 되면 권세의 미련을 포기 할 수 있게 된다.
소음인은 항상 남보다 한발 앞에 나서서 적극적인 생각을 갖도록 하고 여성적인 기질로 인한 안일한 생각을 버리도록 노력새서 불안정한 마음과 남을 질투 시기하는 마음을 버려야 한다.
소음인의 건강조건은 먹은 음식이 소화가 잘 되어야 건강하고 땀이 너무 많이 나면 건강이 좋지않게 된다.
소음인병에 위급한 증상 두가지
첫째, 열이 나면서 땀이 많이 난다.
둘째, 맑은 물설사를 멎지 않으면서 아랫배가 얼음장 같이 차가워지는 것
소음인에게 좋은 음식
소음인은 소화기능이 약하고 냉한 체질이므로, 소화하기 쉽고 따뜻한 성질의 식품이 ㅈ호다.
조리할 때는 자극성 있는 조미료를 사용해서 식욕을 북돋워 주는 것이 소화에 이롭다.
곡류: 쌀, 차조, 감자
과일: 사과, 귤, 토마토, 복숭아, 대추
육류: 닭고기, 개고기, 노루고기, 참새, 꿩, 양젖, 염소고기, 양고기, 벌꿀
해물: 명태, 도미, 조기, 멸치, 민어, 미꾸라지
채소: 시금치, 양배추, 미나리, 마늘, 생강, 고추, 겨자, 후추, 카레.파
해로운음식
소화하기 힘든 지방질 음식이나 찬 음식과 날음식(생랭한 음식은 설사를 유발)
냉면, 참외, 수박, 냉우유, 빙과류, 생맥주, 보리밥, 돼지고기, 오징어, 밀가루 음식(특히-라면)
소음인은 태음인과 반대로 기쁨의 감정을 쉽게 표출하고 즐거움을 깊이 간직한다.
그러나 쉽게 기뻐하며 흥분하는 일이 자주 있으면, 비위가 상한다.
따라서 기쁜일이 있더라도 소음인은 평소의 침착한 성격대로 정말 기뻐할 만한 일인지 따져 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즐거운 일이 생기면 감정을 숨기지 말고 표현해야 한다.
너무 깊이 즐거운 감정을 간직하면 내장이 상할 뿐아니라, 그로 인해 기쁜일이 생기면 기쁨에 더욱 쉽사리 격동한다.
소음인은 너무 소극적이고 여성적이어서 충분히 승산이 있는 일만 하려하고 안전성이 확실한 방법만을 채택하려 합니다. 그러나 너무 신중하여 일의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적합한 운동
격렬한 운동을 피해야 하고 근육을 만들겠다는 생각은 버리고 신체부위를 골고루 활동시켜 주는 운동 예로 체조나 조깅 같은 부담 없는 운동이 좋다.
테니스처럼 빠른 동작을 요구하면서 체력 소모가 많은 운동을 짧은 시간 동안 꾸준히 해도 좋다.그러나 운동이 아니더라도 한증막처럼 체력소모가 많은 것은 피해야한다.
소음인의 비위를 건강하게 해주는 약재
인삼, 백출, 감초, 당귀, 천궁, 관계, 진피, 백작약, 도인, 흉화, 포부자, 묵향, 정향, 향부자
소음인에게 좋은 보약재
인삼, 부자, 황기, 계피, 당귀
**방풍**
중풍에 좋은 한약재
성분이 따뜻하고 맛이 달고 매우며 독이 없고 36가지의 풍을 낫게 하고 오장과 관맥을 통하게 해주며 골절을 치료한다.
해열, 피부질환, 혈압강화
중품은 회복후에도 여러 후유증을 항상 남길 여지가 많으므로 방충소라찜과 같은 한방요리로 식이요법을 계속 병행해야 후유증으로 고생하지 않을 수 있다.
방풍 소라찜만들기
재료: 방풍(15g) 은행 (15개) 미나리 (1단) 마늘, 생강, 청주, 소금
요리법
1.소라 손질하기: 소라를 1~2cm 정도로 적당히 썰어 놓는다.
2.미나리 손질하기: 미나리를 반으로 썰어 놓는다.
3.모든 재료 끓이기: 소라, 방풍,은행, 청주, 미나리, 마늘, 생강, 소금을 남비에 넣고 물을 약간 부어 끓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